전문가칼럼

반전된 시장에서 반드시 준비해야하는 2가지

23.03.17



 

제주바다님 소개


- 전업주부로 투자공부시작 순자산 14억 달성

- 외벌이 소액투자자

- 규제, 시장 리스크 관리 전문가

 

안녕하세요, 제주바다입니다.



어디는 계속 떨어진다 어디는 무순위청약 완판이다. 도대체 어떤 분위기에 장단을 맞춰야하는지 혼란한 시기입니다.

수도권 상승장, 지방 하락장 모두 지켜봤지만, 이번처럼 공부하기 좋은 시기 투자하기 좋은 시기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전국 곳곳에 집을 매수해놓은 것이 실감이 났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만기인 집이 5채였고, 5채의 세입자분들 모두 나가신다고 통보했습니다. 2월까지 도무지 전세가 나갈 생각을 하지 않고 부동산에 연락해도 사람이 안도는데 어쩌냐는 답변만 들었습니다. 3월이 되고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더니 부동산 분위기도 바뀌었습니다. 3월 초에 부동산에 전세 내놓은 집이 하루만에 거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내놓은 나머지 전세도 한순간에 모두 계약되었습니다. 한 지역도 아니고 수도권과 지방으로 뿔뿔이 흩어진 5채가 이렇게 일시에 거래되고나니뉴스에서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나오기 전부터 매매,전세거래가 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먼저 알게 됩니다. 강의 때 제가 계속해서 말씀드렸던 그 시장이 오고있습니다.

 

 

 

 

아래는 KB통계에 부동산 심리지수입니다.

 

 

 

 


1.png

 

 

 

2.png


 

 

 

지역 하나하나씩 다시 뜯어봐도 비슷한 곡선이라 전국 데이터로 가져왔습니다. 위에 그래프는 매매심리, 아래 그래프는 전세심리입니다. 매매는 100이하이면 매도자가 더 많아서 많이 깎을 수 있는 시장이고, 전세는 100이하이면 전세공급이 많아서 전세가가 떨어지는 시장입니다. 보이시나요? 매매보다 전세심리가 더 회복되고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지역별로 공급상황에 따라서 또는 사이클에 따라서 상황이 먼저 좋아지고 어떤 곳은 더디 좋아지는 곳이 있을겁니다. 

 

 

 

 


3.png

 

4.png

 

 

 

 

이건 전북의 그래프입니다.이게 투자랑 어떻게 연결되는건지 잘 모르시겠죠? 제가 설명해드릴게요. 우리가 투자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당연히 가격이 싼 시기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전세투자자가 투자하기 좋은 시기는 매매심리는 아직 회복되지 않아서 매매거래가 잘 안되어 가격이 잘 깎이는데, 전세심리가 먼저 회복되어서 전세거래가 잘 되는 때입니다. 그러면 동시에 투자금도 줄일 수 있게됩니다. 직장인이 1년에 모을 수 있는 1000만원에서 맞벌이 가정이 모을 수 있는 4천만원정도 투자금으로 집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바로 그 꿀같은 시기가 다시 오고있다는 것이 시장에서 그리고 지수에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잘 준비하고 계신가요? 준비는 하고 있는데, '투자 할 준비'를 하고 계신거 맞나요? 열심히 임장가고, 임장보고서를 정리하고계시지만, 진짜 투자를 생각하고 하고계세요? 아예 투자금이 없더라도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당장 투자할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두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첫투자가 용기 내기 가장 어렵습니다

 

 

용기내기 가장 어렵습니다.


용기를 내서 투자하세요. 무주택에서 유주택이 될 때, 집을 매수하기 전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특히나 첫 투자를 할 때,혹시나 이 집을 사서 다른 기회를 놓치는게 아닐까 걱정이 많이 되실겁니다. 알아볼만큼 알아보셨다면, 이제 용기를 내세요. 투자기준에 맞고, 투자금의 200% 이상 벌어줄 수 있는 물건이라면 용기내서 내 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5.png

 

 

 

 

이런 시장입니다. 백만원 2백만원 깎이는 시장이 아니라 3천만원 4천만원씩 깎이는 시장입니다. 용기내서 깎으세요 그리고 용기내서 매수하세요. 여러분의 집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2. 더 많이 버는 투자를 바라기보다 내 그릇에 맞는 투자를 바라세요

  

 

 

두번째 투자를 준비하는 분들도 갈등이 많으실겁니다. 제가 두번째 투자를 할 때 정말 힘들었던게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데 제 실력 부족으로 별로인 투자를 할까봐였습니다. 외벌이에 마이너스로 강의듣고 임장다니고 임장보고서 쓸 시간을 만드느라 아이를 맡기느라 돈쓰고 스터디카페에 가느라 돈쓰고 솔직히... 제 그릇보다 제 실력보다 많이 버는 투자로 한번에 크게 보상받고 싶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더 투자를 못하게되고 미루게 되고 점점 지치게 되었습니다. 아마 저랑 비슷한 경험 많이들 하실거에요. 이제 딱 한 채 살 수 있는 투자금이 있는데 진짜 좋은거 하고 싶다 더 좋은거 하고싶다. 더 버는거 하고싶다. 그런데, 경험이 없는 초보투자자는 더 버는 물건을 갖고있어도 잘 가지고 버텨나가기 어렵습니다.


경험상 그 사람이 그 돈을 갖을 자격이 있는지 반드시 시장에서 시험합니다. 그 돈을 벌 실력이나 투자체력이 없다면 토해내게 되어있습니다. 돈이 없어도 투자공부를 하며 실력을 쌓아야 하는 이유도 같습니다.실력이 있고 돈을 담을 그릇이 되어있다면 기회가 왔을 때 100명중 99명은 모르고 지나치지만 실력있는 단 1명은 반드시 그 기회를 잡습니다. 돈 없어도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않습니다. 그러니 욕심내지 마시고 투자기준에 맞다면 적은 투자금으로 내 상황, 내 실력에서 최선의 투자를 해나가세요. 돈이 없어도 실력을 쌓기 위해서 노력하세요. 그 과정 하나하나가 10억, 20억, 30억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만들어줍니다. 시장은 실력있는 나를 가만히 두지 않습니다. 실력있는 나에게 기회를 꼭 줍니다. 그 기회를 반드시 잡으시길 바랍니다.


 

 

<반전된 시장에서 반드시 준비해야하는 2가지>


1. 첫투자가 용기내기 가장 어렵습니다. 

용기를 내서 투자하세요. 3천만원, 4천만원 깎이는 집을 여러분의 집으로 만드세요.


2. 더 많이 버는 투자를 바라기보다 내 그릇에 맞는 투자를 바라세요.

시장은 실력있는 나를 가만히 두지 않습니다. 실력있는 나에게 기회를 꼭 줍니다. 그 기회를 반드시 잡으시길 바랍니다.


PS. 최근 하락장에서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임장하고 임장보고서를 쓰고 1등을 뽑아 투자할 수 있는지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부동산에 전화하는 것부터 식은땀이 나고 턱턱 막히다보니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질 못하고 있다는 수강생분들의 하소연을 들었을 때...제가 알고있는 모든 노하우와 진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조리 알려드려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부동산 앞에서 절대로 좌절하지 마세요. 제 시간과 체력을 갈아넣어서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도록 진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동산에 전화하는 것부터 식은땀이 나고 턱턱 막히다보니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질 못하고 있다는 수강생분들의 하소연을 들었을 때...제가 알고있는 모든 노하우와 진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조리 알려드려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부동산 앞에서 절대로 좌절하지 마세요. 

제 시간과 체력을 갈아넣어서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도록 진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TA.png

 

 

 

 

 

 

 

 

  • 전문가칼럼_제주바다님.png

    다운로드

댓글


월부Editor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