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것
1) 주우이님은 2015년도 말 너바나님의 [나부맞]을 읽고 월부에 가입, 2016년에 너바나님과 쏘쿨님의 강의로 처음 부동산 강의를 수강함, 10억달성기를 쓸 시점 당시 4년차 투자자.
2) 10억이란 돈은 현실성은 없어도 꼭 필요한 돈, 60세에 은퇴한다면 생활비로 어느 정도의 적정금액 필요, 10억이면 월 300씩 30년을 사용할 수 있는 돈, 그러나 이 정도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19년 말 기준으로 상위 5% 이내.
3) 행복하게 사는 것이 삶의 목표, 세계일주가 버킷리스트,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해본 적은 없었다. 월부를 만나기 전까지는.
4)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내일을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이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5) 평범한 하루를 보내지 않기 위해 노력, 좋아하고 즐겨하던 행동들 중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들은 과감히 포기, 목표 및 실적을 관리, 어떤 일이 있어도 꼭 지키려고 함,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
6) 우선은 종잣돈부터
- 월급날 고정지출을 제외한 나머지 돈(약 70%)을 종잣돈 통장으로 바로 계좌이체
7) ‘열심히한다’ = '잘한다' 가 되도록 하기
- 잘한다는 것은 왜 일을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방향성에 맞게 진행되어야 한다
- 투자활동 초기에는 조금 저렴한 물건이 있으면 그 아파트에 가서 둘러보고 또 다른 물건이 있으면 그 아파트에 가서 둘러보고 그런식의 임장을 지속한 결과 전혀 실력이 늘지 않았다. 임장을 왜 하는지에 대한 의미도 잘 모르고 방향도 잘못되었기 때문.
- 임장을 왜 하는지, 그 지역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어떻게 비교평가를 하는지 알아가면서 ‘열심히 한다’ = ‘잘한다’가 될 수 있도록 우선은 방향을 제대로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8) 투자기준을 명확히
- 본인만의 투자기준을 갖고 투자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 주우이님은 다양한 사람들의 강의를 듣지 않았다. 벤치마킹할 분을 정하고 배운대로 했다.
- 2017년 봄, 분당 임장 중 정자동 올수리, 전세까지 맞춰진 물건 투자금 4000만원인 물건이 있었으나 본인의 투자기준에 맞지 않았기에 사지 않았다. 지금은 큰 금액이 올랐지만 그 때의 투자기준을 지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 때 매입했다면 정말 운이 좋았던 거지 결코 실력이 아니다.
- 투자기준이라는 것은 내가 갈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 투자가 처음이라면 배운 기준 그대로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실력이 쌓이는 것이 중요, 실력이 쌓이면 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9) 무조건 복기
- 주우이님은 어떤 경험을 하고 나면 항상 복기를 하였다. 잘한 점, 잘못한 점은 무엇인지, 왜 이런 현상이 생겼는지 정확히 알고 다음에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10) 그대로 따라하기
- 멘토님께 배운 그대로 행동하려고 하였다.
-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성공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성공한 사람을 따라하는 것
- 무언가 내 생각과는 다른 일이 있을 때 왜 이분은 이렇게 생각을 하는지 이해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 경험이 쌓이고 나만의 색깔을 가질 수 있다면 그 때는 본인만의 스타일로 변화해가는 것을 추천
11) 이렇게 노력한 결과 2017년 03월 첫 등기권리증, 지금은 두자리수의 아파트를 관리, 순자산은 시작할 때의 6배 정도 증가
12) 주우이님은 많이 느렸다고 한다. 제대로 된 투자기준도, 잘 아는 앞마당도 없었기에 1년이 지나고 나서야 겨우 한채 투자할 정도로. 수년이 지나고 나서 돌이켜보면 투자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방향이 맞다면 속도가 느려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방향이 틀린데 속도가 빠른 것. 한번의 잘못된 투자로 투자시장에서 떠나는 사람들도 보았다.
13) 많은 월부분들이 좋은 투자를 하셔서 행복한 후기로 가득했으면 좋겠다는 주우이님.
깨달은 것
1) 10억이라는 돈의 무게감이 상당하다는 것. 당시 기준으로 상위 5%, 지금 기준으로도 상위 10%이내의 자산이다. 현실성이 없어보이나 꼭 필요한 돈이라는 것.
2)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내일을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이다. 지금 나는 아직도 망상 속에 빠져 살고 있지는 않은가?
3) 잘한다는 것은 이 일을 왜 하는지 이해하고 방향성에 맞게 진행되어야 한다.
4) 투자기준이라는 것은 내가 갈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 투자가 처음이라면 배운 기준 그대로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5)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성공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성공한 사람을 따라하는 것
6) 무언가 내 생각과는 다른 일이 있을 때 왜 이분은 이렇게 생각을 하는지 이해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7) 투자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방향이 맞다면 속도가 느려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방향이 틀린데 속도가 빠른 것.
적용할 것
1) 좋아하고 즐겨하던 행동들 중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들은 과감히 포기한다(킬링타임용 핸드폰 사용 등), 정말 하고 싶다면 그날의 목표 및 실적을 다 달성하고 나서 한다.
2) 목표 및 실적을 관리, 목표한 일은 어떤 일이 있어도 꼭 지킨다. 목표/실적/감사일기 매일 작성.
3) 종잣돈 모으기에 집중한다. 고정비를 제외한 나머지 돈을 바로 계좌이체.
4) 1월부터 수강할 실전준비반을 통해 임장을 왜 하는지, 그 지역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어떻게 비교평가를 하는지 알아가면서 ‘열심히 한다’ = ‘잘한다’가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대로 설정한다.
5) 월부에서 배운 투자원칙, 기준에 맞는 물건에만 투자하고, 잘한 점, 잘못한 점을 무조건 복기하여 정확히 알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6) 강사, 멘토, 튜터님들을 벤치마킹하고 그분에게 배운 그대로 따라한다.
댓글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