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기초반 54기 1주차 완강 후기] 벌써부터 비교질 시작!!! 음식과 GG를 벌써부터 가리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전 반드시 알아야 할 A-Z

안녕하세요 내짐마련 기초반, 내마기 수강중인 요즘꼰대, 요즘이라고 합니다!

1주차 강의는 왜 지금 집을 사야하는지에 대한 내용부터, 부동산 기초상식, 7단계 프로세스, 예산측정, 후보지역 찾기까지 무려, 5시간 42분이었습니다!

 

 

강의를 듣는 저도 힘들었지만, 쭉 강의하는 너나위님은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ㅠㅠ 

그런데도…. 강의 내내 한결 같은 열정과 수강생들을 위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강의를 열어 주신 너나위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우리 형, 고마워….ㅋㅋㅋㅋ)

 

 

수강 전에 나름대로 예산을 계산해 보고 네이버 지도에서 후보 단지들을 한번 알아봤었습니다.

그래서, 강의가 얼마나 효과적이고 좋은지 알 수 있었습니다.

버릴게 하나도 없었던 강의라, 강의 별로 느꼈던 점을 공유 드릴까 해요! 

 

고고!!!

 

 

첫번째로 지금 집을 사도 괜찮은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 주셨어요!

아시다시피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너무나 많습니다.

금리, 정치, 가격, 공급 등등. 잠깐 생각해도 10가지가 넘어가서 복잡합니다.

그런데, 그중에 어떤 걸 먼저 봐야 하는지, 왜 그런지 이유를 얘기 해주셨어요!

확고한 기준과 집의 특수한 성격을 이해하고 나니 말끔히 정리가 됐습니다!! ㅎㅎ 

 

 

 

두번째로 ‘인구감소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올해부터 우리나라도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해서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할 이슈입니다.

만약, 제가 이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출산율 감소와 같은 이슈가 있을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겁니다. 

 

‘집을 사야하는건 알겠는데….. 인구 줄어서… 망하면 어떡하지???’ 

 

다행히 저는 너나위 님 강의를 들으면서 인구 감소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어디에 어떤 집을 사야하는지도요! 지방에서 살고 있어서, 지방의 어떤 APT가 괜찮은지 알려주신 것도 특히 도움이 됐습니다!(휴우…. 안 사서 다행이다 ㅎㅎ)

 

 

 

세번째는 내집마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주셨어요….

저는 이 부분만 해도 수강료의 절반 정도는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일반매매가 나은지 청약이 나은지, 경공매가 나은지….. 고민하지 않게 됐구요.

예산에서 집값 외에 부대 비용을 어느 정도 생각해야 하는지 알려주신 것도 큰 도움이 됐어요!

 

무엇보다도…… 대출!!!! 그놈의 대출!!!!!

DSR, DTI …. @@ 일시상환, 분할상환 @@, 담보냐 신용이냐 @@. 체증식 원리금 원금상환 뭐가 좋으냐 @@

대출과 관련해서는 용어도 낯설어서, 혼자 공부하기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블로그를 아무리 뒤져봐도 이 얘기가 그얘기 같고…. 저 얘기는 내 얘기 같고….. ㅠㅠㅠㅠㅠㅠ

그런데! 너나위 님이 체계를 잡아주시고 하나하나씩 비교해 주시면서 설명을 해주시니까….

호로록 물 마시듯이 소화가 됐습니다! ㅎㅎ 이제 대출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없어졌어요!

 

 

 

네번째는 예산 확인입니다. ㅠㅠㅠㅠㅠㅠㅠ

저의 부족함과 현실의 벽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어요!

회사 친구들 중에는 저축율이 높은 편이라서, 자신감을 가지고 서울 내집마련을 목표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우물안 개구리였어요… 막상 너나위님의 예산 계산기에 돌려보니…..

제가 수강 전에 세운 계획은…. 영끌 중에 영끌이었던거죠! ㅎㅎ 

결혼도 하고 싶고….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변할지도 모르는데, 그걸 고려하지 않고 계산 했었던거죠 ㅠㅠ

 

계산기 결과를 보고 멘붕이 와서 몇번이나 돌려보다가…. 어미새를 찾는 아기새 마냥…. 

염치 불고하고 반장님인 ‘시소입니다’님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퇴근 후에 전화 주셔서 알려 주셨어요. 그리고도 걱정이 되셨는지 금요일 밤인데도 웨일온으로 엑셀 계산기를 같이 보면서 친절하게 상담해 주시더라구요 ㅠㅠ 감동했습니다.

 

예산확인으로 멘붕이 왔지만, 수강 전과 달리진 것은 자기 객관화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됐습니다.

저축을 많이 하는 줄 알았던 저는…. 사실은 돈을 좀 많이 쓰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올해의 저축 목표를 상향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자신감이 붙어서, 거주분리로 더 좋은 아파트를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내마기 기초반이 끝나면 관련 강의를 또 수강할 계획입니다.

다른 강의도 찾아서 듣게 될 만큼…. 내마기는 정말 좋은 강의였어요 ㅠㅠ

 

 

 

마지막으로 후보 지역을 오늘 종일 찾았습니다!

이전과 달리 정말 내 집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너무 신났어요! ㅎㅎ

찾던 중에 너나위님이 언급하신…. 관악구의 모 아파트가 보였는데, 괜히 반가웠고….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샀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니까. 안도가 되기도 했어요 ㅎㅎ

 

찾던 중에… 벌써 나 실력이 좀 늘었나??? 하는 순간도 있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

‘가격’에 집중하라는 너나위님의 말대로 후보단지를 찾던 중에 좀 이상해 보이는 단지가 있었어요.

위성지도로 보니까…. 지하철역까지 작은 산? 언덕 같은 것을 넘어서 가야겠더라구요!

임장을 가봐야 알겠지만, 다른 데가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임장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어느새 비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과제를 하는 내내, 왜 이게 더 비쌀까? 이건 예산 밖이지만 너나위님이 알려준대로 하면 깎아서 살 수 있지 않을까??? 아파트들을 비교하고 매수하는 상상까지 하면서 재밌었습니다.

 

 

갓난아이가 음식과 지지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처럼 저도….. 아무것도 모르니, 우당탕당…. X인지… 된장인지 구별을 못했는데…. 벌써 성장한 것 같아 좋았습니다.

 

 

강의를 듣는 내내…. 전부 필요한 것들이라 버릴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막연한 내집마련의 두렴에서 어둠이 서서히 걷히는거 같아요 ㅎㅎ
공부할게 많겠지만…. 방법을 몰라서 헤맸을 때를 생각하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너나위님의, 튜터님, 반장님…. 진정성 있는 강의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ㅠㅠ

그리고 놀이터에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월부 수강생 분들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내집마련, 투자성공!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ㅎㅎ 


댓글


user-avatar
물랑루즈user-level-chip
25. 01. 05. 10:28

우와~시소입니다님 정말 감사하네요~ 우리형 코멘트를 보니 월부TV 애청자셨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