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카페 : https://cafe.naver.com/wecando7/11365080
월부닷컴 : https://weolbu.com/community/2125225
24년의 마지막 날입니다. 곧 25년을 맞이하겠네요!
마지막 날인 만큼 가족과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
아파트 전세 레버지리 투자에서 전세가가 잘 오를 단지를 투자하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2년, 4년 뒤 전세가 올랐을 때 전세 상승분은 투자금 회수, 재투자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때문에 '전세가가 잘 오르는 아파트는 어떤 아파트 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자주 하십니다. 그래서 오늘 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서울 아파트를 기준으로 지난 23년 초 매매/전세가 하락한 후 지금까지(24년말) 매매/전세 가격 흐름을 살펴 보겠습니다. 출처는 부동산지인입니다.(서울 전체에 대한 데이터로 구별, 단지 별로는 흐름이 다를 겁니다.)
첫 번째, 다들 아시다시피, 연식입니다. 즉, 신축이 전세가가 잘 오릅니다.
그래프를 보면 23년초부터 5년 미만 신축 전세가의 매매/전세 그래프 기울기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10년을 기점으로 매매/전세 상승률이 다릅니다. 10년 이내 연식까지는 매매/전세가 20%수준, 그 이상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10년 이후 연식은 매매는 10% 수준, 전세는 10%중반의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1) 연식이 좋을수록 전세 상승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신축에 투자하면 앞으로도 전세가가 더 잘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도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신축 전세 많이 오른 건 알겠는데 매매도 올랐는데요?' 그런데 단지별로 살펴보면 신축이어서 전세가는 높은데,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아서 매매가가 다른 선호 신축보다 싼 단지가 있습니다. 투자로 보고 계신 지역에서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신축 단지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선호 신축 대비 투자금을 줄일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연식이 10년이 넘어가는 준구축~구축 단지에서도 기회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 표를 다시 보시면, 10년 이상 연식의 매매가는 10%상승했으나 전세가는 10%중반대로 더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세가가 더 많이 올랐다는 것은 투자금을 줄일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래서 투자로 보고 계신 지역 준구축~구축단지에서 매매가 정체되어 있는데 반해 전세가가 오른 단지가 있다면 투자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평형입니다.
소형, 대형보다는 중형 평형이 수요가 더 높은 것은 아실 것 입니다.
20평 미만(10평대), 40평 이상의 전세 상승률보다, 상대적으로 수요가 더 많은 20,30평대 전세 상승률이 20% 수준으로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형 평형 투자는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지 않지만, 소형 평형 투자를 질문하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가치 대비 가격이 싸다면 투자할 수 있습니다만 수요가 더 큰 20, 30평대 대비 전세가 잘 오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20평 이하는 전세가 상승률이 낮으니 투자하면 안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미 보셨듯 신축이라면 평형이 작더라도 전세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평형이더라도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결국 신축 보고, 매매가 상대적으로 덜오른 구축 보고, 작은 평수까지 다 보라는 말이냐구요?
네 맞습니다~ㅎㅎ 이왕 부동산 공부하는 거 하나하나 꼼꼼히 살피고 따져보고 투자까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아쉬움이 없습니다..!
댓글
매번 좋은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