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하집사 독서후기] 김미경의 딥마인드

  • 25.01.06

책 제목 : 김미경의 딥마인드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 어웨이크북스 

읽은 날짜 : 2024. 01. 04  

핵심 키워드 : #딥마인드 #내면의 성취 #인생의 주인 #치유와 회복 #감칭반 #bod루틴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미경 자기계발 강사/작가의 신간. 

팬데믹 이후 새로운 도전을 위해 열심히의 끝까지 밀어붙이다 결국 공허감과 번아웃이라는 인생의 밑바닥까지 보게된 후, 마음속 가장 깊이 가지고 있는 ‘딥마인드’를 발견하고 자본주의에서 시키는 삶이 아닌, 스스로가 삶의 주체로서 스스로를 행복한 삶의 방향으로 갈 수 있게 살려낸 이야기와 그 방법을 담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1부. 인생을 단번에 뒤집을 열쇠가 당신 안에 있다.

#발견

자본주의 사회에서 더 많이, 남들과 비교의 늪에서 더 많이, 더 높이의 욕망을 채워나가도록 우리를 채찍질 하는 것은 잇마인드다. 이런 물질적 성공을 추구하는 잇마인드 엔진이 돌아가는 잇마인드 인간이 되어버린 우리는 한 순간의 욱하는 감정으로 세운 목표를 해치우고 정신없이 투두 리스트를 쳐내느라 바쁘고 무질서해진다. 이것은 막 살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세상에 이기는 외적 성공을 위해 열심히 하는 것의 끝은, 결국 내면의 결핍으로 인한 공허와 번아웃으로 인생에서는 지는 것이다. 

나를 살리려고 꾼 꿈이 나를 죽이는 주객전도의 부작용에서 나를 구해줄 수 있는 것은 결국 내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진, 우리를 버티게 하고 살게하는 강력한 마음의 힘. 나를 가장 사랑하는 나의 믿음직한 조언자로서 최적화된 답을 해줄 수 있는, 딥마인드 엔진을 켜는 것이다. 딥마인드의 힘을 기르고 진짜 내 목소리를 들어야 내 인생의 주인으로 중심을 잡고 살 수 있다. 마음의 엔진을 바꾸면 현실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달라진 마음의 엔진이 매일 단단한 자존감으로 나 스스로를 치유하고 회복하게 해준다. 인간관계와 같은 인생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바쁘게 쫓기는 삶에서 벗어나 여유와 자신감을 찾게 한다.

 

2부. 잠들어 있는 딥마인드를 깨우고 성장시켜라.

#대화와 성찰

모두가 갖고 태어난 잠든 딥마인드를 활성화시키려면 우선 딥마인드는 실체가 있다는 믿음, 나 자신과 진지하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 사용법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나와의 대화를 열심히, 질문에 성실히 답해야 하고, 그러려면 글로 쓰는 것이 가장 좋다. 나와의 대화를 위해서는 감사, 칭찬, 반성을 활용한다. 

감사를 통해 어떤 일도 나를 열등감에 빠뜨리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수 있다. 불행을 감사로 뒤집는 연습으로 현상 이면에 숨겨진 것을 보는 통찰력을 키울수 있고 딥마인드가 성장하며 내 안에서 회복과 치유가 일어난다. 딥마인드가 성장할수록 생각의 회로 자체가 바뀌고 감정에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일상의 행복감이 커지게 된다. 

내 스스로가 나에게 하는 칭찬은 나를 디테일하게 들여다보고 관심을 기울이면서 나를 재발견하는 연습이다. 적극적으로 다음 행동을 끌어내는 힘,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다.

반성을 통해 실수와 후회를 벗어던지고 변화를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나에게서 해결책을 찾고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생각에 그치지 않고 더 나은 나를 위해 행동이 변화하려면 구체적인 방법, 딥마인드 미션을 만들어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이렇게 내 안의 딥마인드가 활성화되었따면, 인생질문과도 마주하며 새로운 나와 마주할 수 있다. 일상의 작은 성찰이 귀찮고 어려워 보이지만 결국 인생 전체의 그림을 바꾸고 원하는 삶을 사는 가장 빠른길이다.

 

3부. 스스로 진화하는 딥마인드를 만들어라.

#기획과 실행

딥마인드 엔진은 스위치만 켠다고 자동으로 진화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몸을 움직여 실행을 하고, 피드백을 주면서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한다. 그 과정이 bod 루틴이다. 나 자신과의 대화로 성찰하며 내가 원하는 삶을 그리고(비잉), 미션을 스케쥴에 기획(오거나이징)하고, 몸으로 실행(두잉)한다.

딥마인드의 미션을 현실로 만들려면 기획은 치밀해야 하고 고생스러운 수정이 필요하다.  가장 안좋은 피드백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성장이 멈추고 지혜로운 답도 줄 수 없다. 가장 크게 딥마인드를 성장시키는 것은 ‘행동’이다. 실행 하기 위해서 작심삼일에 그치지 않으려면 치밀하고 구체적인 오거나이징이 필요하다. 비잉에 40%, 오거나이징에 50%, 두잉에 10%의 에너지를 쓴다. 기획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내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리는 bod하우스를 짓고, 플래너에 반영해 루틴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배치한 디테일한 하루를 설계한다. 매일의 루틴을 해낼 때마다 내가 행복해지고 건강해지고 이루고 싶은 삶에 가까워진다. 딥 마인드가 진화하며 나에게 통찰력과 치유의 힘을 선물한다.

 

4부. 딥마인드의 성장 가속화 버튼을 눌러라.

#지속

루틴에 몰입할 시간과 공간 확보. 하루 30분이 안되면 주말에 몰아서라도 좋다. 포기해야 할 이유가 생기겠지만, 왜 해야하는지 나와 대화. 오거나이징. 조율. 포기하지 않고 해나간다.

좋은 책, 좋은 멘토, 커뮤니티와 항상 연결되어 있어야 나도 확장될 수 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비잉을 위해서 책을 읽으면 깊은 성찰 등 시너지가 생긴다. 인풋이 달라지만 아웃풋이 바뀐다. 공부를 억지로 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 안으로 들어가, 새로운 지적 자극이 자동 공급되는 시스템을 활용. 주변에 멘토를 찾고, 커뮤니티에서 서로를 응원하는 등 시스템 활용.

결코 쉽지 않지만. 시간에 쫓기는 삶이 아닌, 주도적으로 인생을 바꾸려면 내가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지 묻고 고민한다. 시간을 충분히 써서 매일 감칭반으로 나를 돌아보고 미션을 실행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답을 구해야만 한다.

오거나이징으로 실행의 90%를 완성해라. 두잉이 안되어 포기하지 않도록. 좋은 실행은 좋은 기획에서 나온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항상 마음속 한편이 찝찝했떤건, 결국 그 수 많은 자기 관리 방법과 꿈과 성공을 향해 가는 길의 끝에 완전한 행복이 있느냐 하는 의문이 있어서였던 것 같다. 그런 책들에서 말하는대로 살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진짜 내 꿈, 내가 원하는 인생은 뭘까? 근데 이 책을 읽고나니 그 이유는 내가 본 대부분의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건 ‘잇마인더’로서의 성공, 과정에서 행복한것 보다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결과를 내는 것이라서 그랬던 것 같다.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중심을 잡고 나에게 최적화된 외적 성공과 내적 성취의 균형점을 찾아 행복할 수 있는 인생을 찾는 법. 보여지는 성공이 아닌, 남의 기준이 아닌, 비교와 우월감이 아닌, 진짜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원하는 나의 행복한 삶을 위한 딥마인더로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정의해주었고, 나를 깊숙히 알아보는 시간과 루틴을 통해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론까지. 구체적으로 적어주어 도움이 되었다. 사실 대부분은 많이 들어봤던 것들이긴 하지만,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고, 왜 해야하는지 이유도 구체적으로 나와있어서 설득력이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그동안 목실감시금부의 효용성을 많이 들어와서 조금씩 시작하고는 있었는데 목실감 양식에 있는 칭찬할 점, 반성할점 칸을 늘 비워뒀었다. 매번 비슷비슷한 말을 쓰게 되니 이게 필요한건가? 하는 의문이 생겨서 귀찮았다. 근데 나를 좀 더 성찰하고 나와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감사일기의 경우에도 긍정적으로 변화한다는 의미 정도로 생각했는데, 여러가지 상황의 이면을 바라보는 통찰력까지 키울 수 있다는 점까지 알 수 있었다. 나쁜일도 좋게 바꿔서 생각해보는 연습도 필요한 것 같다. 그리고 여태까지 계획을 세우는건 좋아했지만 복기를 잘 하지 않았다. 내가 세운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면, 내가 오늘 잡은 원씽과 루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잘 생각해보고 적어보고, 기록으로 남기는 것 까지 하면서 차근차근 개선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59. 우리가 두잉이 안돼서 못한다고 생각하는 많은 문제가 사실은 허술한 오거나이징 때문인 경우가 정말 많다. 나의 상황과 개인적 특성에 맞게 오거나이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다.

: 정착한 루틴이 있나요? 루틴 하나를 정착하기까지 걸린 시간이 얼마인지, 어떻게 수정해나갔는지 이야기해봅시다.

 

 


댓글


하집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