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나베부자]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 후기 '내가 중심이 되어 단단한 인생을 만드는 법'

  • 25.01.09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25.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김미경의 딥마인드, 김미경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어웨이크북스

읽은 날짜 :  25.1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딥마인드    #진짜 내가 하는 이야기    #감칭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30년간 강연과 책으로 사람들에게 용기와 열정을 준 대한민국 최고의 마인드 멘토.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잇마인드가 아닌 나를 사랑하는 딥마인드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세상의 기준의 맞추어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진짜 내가 누구인지 알게 해주고 삶의 방향성을 찾게 해주는 딥마인드를 소개한다. 저자의 경험과 함께 딥마인드를 통해 변화한 많은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딥마인드의 중요함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29 무질서를 질서로 바꾸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 왜 나는 이걸 하고 싶은 것인지 끈질기게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지혜로운 답을 해줄 내가 있어야 한다.

 

78 나와 태어날 때부터 한 몸이자 운명공동체인 이 엔진의 목적은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어떤 고난과 아픔에도 지지 않고 살게 하는 것이다. 때문에 딥마인드는 나를 중심에 놓고 나를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이 무엇인지 끝까지 고민한다.

 

90 나의 마음속 엔진을 잇마인드에서 딥마인드로 갈아 끼우면 내가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바뀌고 내가 하는 말과 행동이 바뀐다. 나와 연결된 모든 것이 달라진다.

 

100 ‘이대로 살아도 나는 행복할까?’

 

107 ‘우리의 육체와 시간은 한정적이다. 한쪽으로 쏠리면 반드시 한쪽이 무너진다.’

→ 너무 공감가는 말이었다. 나는 투자와 가정 안에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게 여전히 어렵다. 한쪽이 무너지지 않기 위해.

 

110 나는 딥마인드를 통해 나만의 중심과 기준으로 ‘행복의 절댓값’을 정의해 나가고 있다. ‘내가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돈은 얼만큼인가. 일에 어느 정도의 사간을 쓸 것인가. 회사의 규모는 어느 정도면 충분한가.’

→ 비전보드를 업데이트해야겠다. 잇마인드가 아닌 딥마인드로 비전보드를 다시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32 불행을 감사로 뒤집는 일이야말로 인생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키우는 연습이다.

 

131 이렇게 안 좋은 사건이 감사로 뒤집어지는 순간 내 마음도 뒤집어진다. 분노 대신 아이에 대한 연민과 사랑이 회복된다. 치솟던 흥분과 스트레스가 가라앉고 나에게도 아들에게도 생각할 여유를 준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다. 감사로 반전시키는 순간 우리는 나쁜 감정의 족쇄에서 풀려나올 수 있다. 하루 종일 불안과 걱정, 초조함에 쫓기고 있으면 우리는 결코 좋은 생각과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없다. 나쁜 선택이 나쁜 결과를 낳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그러나 감사로 반전시키면 ‘자유’가 생긴다. 더 넓은 시야로 다른 곳을 볼 수 있는 자유,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 감사는 자유의 언어다. 불행한 사건에서 나를 풀어주고 두 번째 문을 열게 해준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다시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진취적인 에너지를 준다. 이 얼마나 대단한 힘인가.

 

146 반성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내 탓으로 돌리라는 게 아니다. 반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오늘 벌어진 상황’을 ‘내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로 가져오는 것이다.

 

157 자신의 문제를 인생 질문으로 가져와 풀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내 인생에서 생긴 문제는 반드시 내 손으로 풀 수 있다’라는 사실이다.

 

159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외침이나 구호가 아니다. 나 자신과 대화하고 해결 방법을 함께 고민하며 결심한 것을 끝까지 해내는 ‘실체적 경험’. 그것이 진짜 사랑이다.

 

188 지붕 외에도 중요한 인생의 기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존재감을 잃지 않으려 애쓰는 태도가 중요하다.

 

225 내가 그렇게 바쁘게 살았던 가장 큰 이유는 ‘기준’이 없어서였다. 예전에는 무엇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이것을 하려면 내가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가가 명확히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제대로 견적도 내지 않고 덜컥 했다가 뒷감당하느라 고생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막연한 기대로 시작한 일은 언제나 막연한 결과로 끝났다.

 

256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게 맞아? 정말 당장 바꿔야 할 중요한 문제가 확실해?’

내가 bod루틴을 통해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지부터 다시 고민해야 한다.

 

265 남의 기준이 아닌 나만의 기준이 생기면 내가 미리 계획하고 허락한 일들, 즉 bod하우스의 지붕과 기둥들만 챙기면 된다. 군더더기가 없이 선택과 집중이 분명해지니 일상이 가벼워지고 속도가 나며 심플해진다. 휴식할 시간과 생각할 시간이 더 많아지고 일의 퀄리티도 높아진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김미경 선생님의 책을 읽을 때마다 정말 많은 힘을 받는다. 어떨 땐 쓴 소리로, 어떨 땐 공감의 말로 숨겨두었던 가려운 부분을 쿡 찔러 치유해주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준다. <김미경의 딥마인드>는 우리 모두에게 가장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는 책이다. 책을 읽고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는 나에게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나를 되돌아볼 수 있었다.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한 채 바로 앞만 보며 달리고 있는 나를 잠깐 멈추어 서서 바라보았다. 너무 바쁘다는 핑계로 가장 중요한 걸 뒤로 미뤄뒀었다. 딥마인드로 bod 하우스를 만들어보고 행동해야겠다. 나만의 기준점을 갖고 생각하고 판단함으로써 정신없었던 나의 일상을 회복하고 여유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김미경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07 우리의 육체와 시간은 한정적이다. 한쪽으로 쏠리면 반드시 한쪽이 무너진다.

투자, 일 그리고 가정을 병행하며 삶의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게 참 쉽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인생의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함께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이은국 <행복의 기원>


댓글


나베부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