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김미경의 딥마인드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어웨이크북스
읽은 날짜 : 24.12.12-24.12.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잇마인드#딥마인드 #자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30년간 강연 무대와 TV, 유튜브를 종횡무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도전, 열정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이자 마인드 멘토. 18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김미경TV>의 크리에이터이자 <김미경의 리부트>,<김미경의 마흔 수업>등 수 많은 베스트셀러를 퍼낸 작가다.
2. 내용 및 줄거리
:시골 엄마의 억척스러움과 강철 체력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그녀는 평생 열심히 살면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질 거라 믿었다. 새벽 4시 반에 일어났고 10퍼센트만 준비되면 바로 시작했다. 그렇게 최선을 다해 먼저 도전하고 넘어지고다시 일어난 자신의 경험을 무수히 많은 강연과 책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팬더믹과 함께 강연이 사라지면서 시작하게 된 그녀의 새로운 도전은 녹록지 않았다. 사명감으로 시작한 회사는 1년 반 만에 직원 100명을 둔 스타트업으로 초고속 성장했지만 정작 그녀 자신은 외롭고 불행했다. 위기 속에서도 회사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의 끝까지 자신을 밀어붙였지만 그 끝에서 발견한 것은 심각한 번아웃과 공허였다.
죽을 것 같이 힘들었던 인생의 밑바닥에서 그녀는 ’딥마인드‘를 발견했다.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슈퍼 엔진, 딥마인드의 스우ㅟ치를 켜고 스스로를 다시 살려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딥마인드가 가진 강력한 치유와 통찰의 힘을 발견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완전히 바꿨다.
그리고 진짜 원했던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다. 매일 아침 그녀는 다이어리에 딥마인드 토크를 쓰며 진정한 삶의 주인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을 읽기 전 목실감시금부를 작성하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목실감시금부도 좋지만
온전히 나만을 위한 다이어리가 필요하겠구나 하던 참에 bod다이어리 및 PDS다이어리 찾아 보게 되었다.
비교평가를 한 후 bod다이어리가 아닌 PDS 다이어리를 사서 온전히 나만을 위한 하우스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생각만 하였던 행동, 혹은 행동으로 옮겼으나 습관으로 이어지지 못했던 지난 과거들에 비해 이 책을 읽고
행동으로 옮기게 해준 점과 습관으로 이어지게 해준 점이 나에게 유용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29 정리 되지 못한 감정의 무질서가 최고조일 때 우리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투두리스를 만든다는 것이다. 나의 두려움, 열등감, 불안함, 오기 같ㅌ은 감정이 뒤엉킨 무질서가 시키는 일을 무질서하게 시작한다. 그리고 매우 열심히 실행함으로써 그 무질서를 오히려 ‘증폭‘시킨다. 그것이 가장 열정저깅고 결단력 있는 선택이라고 믿으면서. 바로이것이 내가 말한 ’막 사는 인생‘의 실체다.
P41 열심히 살다 보면 성공만 쌓이는 게 아니라 결핍도 쌓인다. 인생의 밸런스가 깨지면 가족, 인간관계, 건강 등 인생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망가져 버린다. 우리의 육체와 시간은 한정돼 있으니 당연한 이치다. 성공 레이스가 끝나갈 때에서야 거대한 ’결핍의 산‘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그 순간 정체불명의 후회와 공허감 밀려든다. 인생의 귀중한 것들을 제쳐두고 과연 무엇을 위해 미친듯이 달리 건지 억울한 자괴감에 빠진다.
P54 세상에는 ’나와 너(I-You)’의 관계와 ‘나와 그것(I-It)’의 관계가 존재한다. 우리가 참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나와 너’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 ’나와 너‘의 관계는 서로를 인격적으로마주하는 관계인 반면 ‘나와 그것’의 관계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도구로 존재하는 관계다.
P61 잇마인드는 나를 사랑해서가 아니라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존재한다. 더 나은 직장, 더 높은 학력, 더 많은 돈 등 내가 명령한 ’더 많이 더 높이‘ 라는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사실 잇마인드는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내’가 도와주지 않으면 무엇도 이뤄낼 수 없다.
P68 내가 나 자신에게 가장 독한 말을 서슴지 않고 내뱉는다. 가장 슬픈 사살은 이런 현실에 이미 우리가 너무 익숙해져 있다는 것이다. 버티고 사는 것만도 장한 일이다. 이 힘든 세상에서 포기 하지 않고사는 것만으로 기특하다. 절대 내가 멘탈이 약해서도, 나약해서도 아니다. 충분히 그럴 만했다.
P74잇마인드 인간으로 계속 살아도 괜찮은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내 인생의 주인으로서 주권을 되찾고 잇마인드를 내 의지대로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잇마인드가 나를 쓸모없는 존재라고 조롱할 때 ’아니’ 라고 말할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하다.
P78나와 태어날 때부터 한 몸이자 운명공동체인 이 엔진의 목적은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어떤 고난과 아픔에도 지지 않고 살게 하는 것이다. 잇마인드가 나를 남과 비교하고 상처를 줄 때도 딥마인드는 나의 가장 믿음직한 변호인이 되어준다. 진심으로 나를 사랑하고 나의 행복을 바라는 사람만이 해줄 수 있는 말로 나를 위로하고 설득한다.
P108 오히려 외적 성공에 모든 에너지를 가져다 쓴 사람들은 내적 성취에 쏟을 여력이 없다. 내적 성취도 외적 성공을 키우는 것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의 신뢰와 지지를 얻으려면 가족에게 시간과 정성을 쏟아야 한다. 내 마음의 안정감과 자존감을 키우려면 사색하고 자신과 대화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한쪽에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끌어다 쓰면 다른 한쪽은 망가는 게 자연의 법칙이다.
P111 딥마인드를 깨우면 내가 중심이 되는 세상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대단한 사람이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나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내가 대단한 사람이다.
P122 글로 쓰는 것은 자신의 밑바닥을 드러내는 투명한 작업이다. ‘나는 그렇다‘라고 나 스스로 자백하고 진술하는 것이다. 글로 쓴 딥마인드 토크는 내가 나에게 주는 민원이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딥마인드 토크를 글로 쓰면 나의 현재를 직시하게 되고 책임감이 생겨 스스로 답을 찾게 된다.
P133 나쁜 선택이 나쁜 결과를 낳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그러나 감사로 반전시키면 ’자유‘가 생긴다. 더 넓은 시야로 다른 곳을 볼 수 있는 자유,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 감사는 자유의 언어다. 불행한 사건에서 나를 풀어주고 두 번째 문을 열게 해준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다시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진취적인 에너지를 준다.
P166 반성은 변화를 만드는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반성이 없으면 변화도 업삳. 나의 하루에 대해서 진지하게 성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제와 똑같은 패턴으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살 수밖에 없다.타고난 성향이나 오래된 습관, 순간의 감정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또는 잇마인드가 시키는 대로 정신없이 달리다가 비슷한 실수와 후회를 반복하기도 한다. 이를 깨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반성이다.
반성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내 탄ㅅ으로 돌리라는 게 아니다. 반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오늘 벌어진 상황’을 ‘내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로 가져오는 것이다.
P151 사람의 격이 높을수록 반성의 사이즈가 커지고 깊어진다. 따라서 반성하는 실력이 늘수록 딥마인드 엔진도 함께 성장한다. 바꿔 말하면 반성할 게 없다는 것은 더 나은 나를 상상할 수 없다는 뜻이자 성장이 멈췄다는 얘기다.
말한들 절대 바뀌지 않는다는 것도 서로 잘 안다. 때문에 반성은 오직 나만 할 수 있다. 나의 가장 밑바닥까지 내려가 무릎 꿇고 정직하게 부족함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 진정 사랑하는 마음으로 뼈아픈 충고를 해줄 사람은 세상에 오직 나밖에 없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정직한 상상, 반성을 시작해보자
댓글
I설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