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 - 김비경의 딥마인드(25.1)

  • 25.01.1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김미경의 딥마인드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주)엠케이유니버스

읽은 날짜 :  2025.1.1-2025.1.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감사    #칭찬    #반성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미경 저자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동기부여 강연가이자 작가로, 자기계발 분야에서 오랜 시간 많은 독자와 청중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현실적인 조언과 공감 어린 메세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동기와 방향을 제시해왔으며, 변화와 성장에 대해 이야기하며 많은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딥마인드’를 단순히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에 깊이 들어가 본질적인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다.

 

책은 내면의 소리를 듣고 자기 자신과 대화하는 방법을 강조한다. 우리가 스스로와 진솔하게 대화하지 못하면 외부의 기준과 기대에 휘둘리게 된다고 경고하며, 독자들이 자신의 진정한 욕구와 꿈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성장과 변화의 기술

  1. 습관 형성 : 일상에서 작은 변화를 만들어내는 습관의 힘

  2. 목표 설정 :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법

  3. 실패 관리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자세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삶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며, 내 내면을 살펴 볼 수 있었다. 흔들림 없는 삶을 살도록 감사, 칭찬, 반성의 기록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딥마인드는 단순히 성공을 위한 전략이나 기술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깊이 탐구하고, 본질적인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다룬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이해하며, 그 과정에서 얻은 힘으로 더 나은 삶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25p

우리는 모두 나름대로 열심히 산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살아도 되는데 ‘굳이’ 애쓰고 노력한다. 재테크 공부를 하거나 부동산에 투자하고, 온라인 영어 클래스를 결제한다. 나 자산과 나를 둘러싼 현실을 바꿔보겠다고 결심했기 때문이다. 지금보다 더 나아지고 성장하고 싶다는 기특한 생각이다.

  그런데 그 결심이 어디서 왔나 살펴보면 외부에서 ‘동기부여’를 받은 것이다. 그렇다면 그 동기부여는 어디에서 왔을까.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갑자기 찾아온다. 초등학생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엄마들끼리 브런치 카페에 앉아 2-3시간 수다를 떤다. 그 짧은 시간에 받은 자극은 숫자로 다 셀 수 없을 정도다.

 

현실을 바꿔보겠다는 결심으로 나름 열심히 사는 나의 이야기와 공감이 된다. 그렇다면 동기부여는 외부에서 받은 것인가, 내부에서 받은것인가.

 

31p

무질서 속에서 남들이 하는 얘기를 듣고 불안에 쫒겨서 한 결정일수록 과정도 허술할 수밖에 없다. 아직 늦지 않았다던 삼성전자 주식은 내가 사자마자 떨어지기 시작한다. 기껏 ‘영끌’해서 집을 샀더니 금리는 미친 듯이 오르고 아파트 가격은 계속 내려간다. 내 시간뿐 아니라 피 같은 돈까지 투자했는데 실패하면 정말 미쳐버릴 것 같다. 이때 번아웃이 급슨한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결과가 없을 때 오는 것. 우리는 그것을 ‘번아웃’이라 부른다.

 

공감이 가는 구절이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결과가 없을 대 오는 것. 그 속에서 벋어날 방법은 무엇인가.

 

50p

나는 이 엔진에 새로운 이름을 붙였다. ‘딥마인드’. 이미 내 안에 있지만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어 발견하기 어려운 엔진. 나를 뛰어넘는 깊은 통찰과 지혜를 가진 엔진에게 어울리는 이름이다. 딥마인드와 대화하기 위해 나는 오른손 대신 펜을 들고 노트를 펼쳤다. 한참 동안 지금의 내 상황과 내 마음을 고백하듯 써 내려갔다. 그러자 딥마인드가 처음으로 대답했다.

 

'걱정하지마. 미경아, 너는 내가 있는 한 결코 쓰러지지 않아.

어떤 어려움도 살아만 있으면 반드시 해결할 수 있어. 이제 잠시 멈추고 나와 함께 다시 시작해보자.'

 

138p

칭찬하는 연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하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뜻밖의 나를 발견할 때가 있다. ‘어, 내가 요리를 꽤 잘하네?. ’내가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네?'같은 생각이 문득 스쳐 지나가곤 한다.

이런 자기효용감은 대개 순간의 감정으로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금방 잊어버린다. 그러나 비잉노트에 쓰다 보면 흩어져 있던 정보들이 글로 각인된다. 나라는 존재가 점점 더 명확해지는 것이다. ‘내가 누구인지 모르겠다.’, ‘내가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셀프 칭찬을 해본경험이 없다. 칭찬도 자꾸 해봐야 잘할 수 있고,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퓨쳐 셀프” 미래에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의미하는 책
 


댓글


너꿈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