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FRS)): 미국의 통화금융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제도로, 보통 연준이나 Fed로 지칭된다.
1913년 연방준비법에 의거하려 설립된 미국의 중앙은행제도로, 통화금융정책 결정 및 수행, 은행의 관리 감독 및 소비자 신용 서비스 보호,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 유지, 미국 정부 및 금융기관과 외국기관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기능을 한다. 통화정책 수단으로 국가의 통화 공급량을 조절하는 공개시장 조작, 금융기관의 지급준비금 조정, 재할인율 조정 등이 활용되며, 증권거래에서의 계약 이행 보증 등의 금융정책을 결정하고 이를 수행한다.
연준(Fed)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12개 지역의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s), 연방준비은행이사(Board of Directors) 등을 주요기관으로 한다. 미국 전역을 12개의 연방준비구로 나눠 각 지구에 하나의 연방준비은행을 두는데, 연방준비제도위원회가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을 통괄하는 형태를 취하며, 본부는 워싱턴에 위치한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s(FRB)): 연방준비권과 연방준비은행권 등의 은행권을 발행하는 주업무를 비롯해 가맹은행의 법정지급준비금의 집중 보관, 가맹은행에 대한 상업어음의 재할인, 공개시장조작 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각 연방준비은행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는 굉장히 큰데, 이 중에서도 재무성의 대리인으로 내외의 공적결제를 시행하는 뉴욕연방은행의 발언권이 가장 강하다. 연방준비은행의 소재지는 뉴욕을 비롯해 보스턴, 필라델피아, 클리블래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시카고,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댈러스, 샌프란시스코이다.
댓글
오늘도 투자자로서 내딛는 한걸음을 응원합니다🏃🏻♀
꾸준한 챌린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