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15기 일1단 운동화 신고 출발=3 하조 좌좌] 1주차 후기

  • 23.11.15


안녕하세요, 아좌좌! 좌좌입니다.

언제나 기대와 설렘으로 시작하는 자음과 모음 튜터님의 강의!


이번에도 어떤 뼈 때리는 이야기를 들을까,

어떤 깊은 인사이트를 배울까 생각하며 강의를 켰는데요.


무려 7시간이 넘는 강의량에... 사실 처음에는 감동 했습니다.ㅎㅎ 이렇게 알찰 수가! 하면서요.

하지만 곧 웃고 있을 때가 아니란 걸 깨달았습니다.ㅎㅎ 임보를 작성하기 전, 얼른 들어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다소 급한 마음으로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의 주된 키워드는 아래 세 가지 였습니다.


[지방투자 기준 / 지방투자자로서의 태도 / 지방 투자자로서의 행동]


기준, 태도, 행동은 물론이고

때로는 위로가, 때로는 따끔한 조언이 가득했던 강의였는데요.

막상 후기를 적으려고 하니 왠지 글이 적히지 않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 꼭지로 나누어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1.저는 싱글 투자자입니다. 또한 종잣돈이 많지 않고, 벌이 자체가 큰 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지방 투자가 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차근차근 공부를 해나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지방에서도 소액으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고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과연 내가 지금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게 맞을까, 부업이든 이직이든 벌이 자체를 늘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을 먼저 찾아야 하는 게 아닐까... 그런데 자모님께서, 왜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지방투자에서 좌절감을 느끼는지, 포기하는 대신 기회를 잡으려면 무엇을 하며 기다려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주셨어요. 실력을 쌓으며 기회가 올 때를 계속 개별 시장을 주시해야 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아직은 고민을 계속 하고 있지만, 자모님께서 말씀해주신 것들을 바탕으로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이어나가야 할지 결정 해보려 합니다.


2.모든 게 막막한 지금, '딱 2년만 해보자'라는 말이 참 감사했습니다. 힘든 시기도 언젠가 끝이 있다고 격려 해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성장을 위한 대가를 잘 치르며 가늘더라도 길게 버텨보겠습니다.


3.지방투자시 주의할 점과 판단 기준을 상세히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동안 애매하던 지점이 말끔하게 해결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배웠다고 다 아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판단하고 적용해야만 제 것이 되겠지요? 딱 3개만 적용해 보라고 하셨는데, 어떻게든 따라 해보려고 하니 조금 더 투자자의 시각으로 본 보고서를 쓸 수 있었습니다. (뿌듯합니다!ㅎㅎ)


4.김해는 저에게 물리적으로도, 심적으로도 참 먼 지역이었습니다. 단 한번도 가본 적 없는 지역을 상상하고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자모님께서 풍부한 자료와 예시들로 지역을 분석해 주셔서 김해가 이젠 꽤 가깝게 느껴집니다. 투자자라면 해당 지역에 대해 그 지역의 주민보다 더 많이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강의를 복습한 후 입지 분석이 완료되면, 올해 겨울에는 부산과 김해로 임장을 다녀오려고 합니다. 자모님 덕분에 '아, 여기가 거기구나!' '말씀하신 부분이 이거구나!' 하는 깨달음을 느끼며 즐겁고도 더 많은 걸 보는 임장이 될 것 같습니다.


5.그 외에 기억나는 배움은


  1. 지방은 ㄱㅂㅅ이 있다. 따라서 ㄱㅂㅈ으로 ㄱㄱ ㅁㄹ 및 ㅅㅇㅋ을 분석해라.
  2. 안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항상 생각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해라.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목숨 걸지 말라는 말씀도 와 닿았습니다. 임장을 다니다 발에 염증이 생겼는데, 평소 뚜벅이 여행과 운동을 즐겼기에 충격이 너무 컸었습니다. 모든 걸 다 걸어야만, 아파도 해야만, 참고 약 먹고 어떻게든 해야만 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그런 마음 자체가 저를 더 조급하게 만들고 불안하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 느리더라도 올바른 방향으로, 제대로 나아가겠습니다.



열정 넘치는 강의로, 지방 투자의 모든 것을 전해주신 자모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좌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