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중2기 5조 로사윤] 내집마련중급반 1주차 너나위님 강의 후기

"실거주냐...투자냐..?"


질문계의 스테디셀러... 월부 6개월차인데 그 고민 아직 저도 하고 있어요.

머리로는 투자해야지 알지만, 실거주가 놓아지지 안쿠요..

너바나님이 열기때 여기 듣고 있는 수강생 대부분이 몇 년 내 없어진다고 하셨는데.. 지방 투자 가서 나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냥 서울에 내 집 마련 해놓는 게 낫지 않을까 두렵기도 한 새내기 입니다.


그런 방황 중에 내마중을 듣게 되었어요 (지기 갈까 엄청 고민하다가..)

너나위님이 내 집 마련 방법, 갈아타기 방법을 스텝 바이 스텝 설명해주시는데,

응?? 생각보다 내집마련, 갈아타기 하는 방법이 앞마당 만드는 것과 비슷하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론파트에서 보는 포인트는 다르지만 꾸준히 예산 내 가능한 지역을 들여다보고 시세체크를 하고 그 중에 내 예산안에서 제일 좋은 것을 낚아채는 본질은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산별로 내집마련 실거주/ 내집마련 소유와 거주 분리로 나누어 설명해 주실 때 역시 내 집 마련에도 투자의 개념이 들어있는 거구나 싶어서 아하! 했습니다. 좀 더 적극적인 투자냐 소극적인 투자냐의 차이 같았어요.


주변에 갈아타기를 하면서 현재 2주택으로 자산을 불리신 분을 옆에서 지켜본 적이 있는데,

정말 내가 가려는 지역을 찍어두고, 매~일 하루에 수십 번 네이버 부동산을 켜서 새로운 더 싼 매물 올라온거 없나 보시더라구요. 그분을 보면서 많은 걸 느꼈는데( 결국 더 좋은 단지를 원래 가려는 단지보다 싸게 가셨음..)

내집마련과 갈아타기 또한 투자자로 매의 눈으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라는 걸 다시금 새겼습니다.

(내집마련, 갈아타기도 투자자 마인드로.. 안일하게 NO NO)


내집마련도 저평가 확인해야 한다구!!!


내집마련도 비싸게 하면 안되죠..

그 부분도 너나위님께서 거시적 관점에서 현재 집값이 싼지 판단하는 방법/

단지별로 매수하기 위험한 단지 VS 괜찮은 단지 기준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는데,

과제 열심히 해보구 내가 선택한 단지가 가장 수익률이 좋았는지(매수가격 대비 많이 올랐는지) 시세트레킹 해보고 싶었습니다. 틀렸다면 복기 해보구 다음엔 더 좋은 선택을 해야하니까요.


갈아타기의 정석, 불리는 갈아타기 하자!!


제가 가장 흥미진진하게 집중해서 봤던 부분인데요,

올바른 갈아타기의 방향/ 퇴행하는 갈아타기 방향을 구분해서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선 또 망각하고 마는게 인간이기에.. 반복해서 봐야 할 것 같아요

(너바나님이 저환수원리 문신처럼 새기라고 하시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강의 중에 말씀하신 호구짓 저도 해본 적이 있어서 맴찢 했는데.. 배웠으니까 두 번은 하지 말아야죠!!

부동산은 한 번의 실수로 잃는 돈이 크기에.. 강의도 열심히 복습도 열심히 해야겠다! 무지로 돈을 잃지 말자 다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너나위님께 드리는 답신..

항상 애닳는 마음으로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끔한 말씀이 아플때도 있지만, 그로 인해 인지하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면, 안 아프고 무지하게 사는 것보다 나은 것 같아요. 저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데, 아이들도 그냥 혼내는 것과 애정을 갖고 훈육하는 것을 구분 할 줄 알더라구요. 저희도 압니다 ㅋㅋ 너무 걱정마세요~ 강의마다 우시는데.. 맴찢.. 너나위님 화이팅!!



댓글


user-avatar
찐건명user-level-chip
23. 11. 17. 05:03

저 방금 완강후 과제를 하기전 로사윤님 과제를 봤는데요~아이들도 그냥 혼내는 것과 애정을 갖고 훈육 하는것을 구분할 줄 안다는 말에 진심으로 동감해서 댓글 남깁니다. 정말 알아요 ^^~

user-avatar
우리의봄user-level-chip
23. 11. 17. 15:10

강의후기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꼼꼼히 복기하신만큼 벤치마킹사항 잘 적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투잡스user-level-chip
23. 11. 17. 15:52

ㅎㅎ 조장님~후기까지 성공하셨네요~짝짝!! 진짜 너나위님의 애정담긴 꾸중과 안타까움, 한숨, 눈물,,,휴~ 무지랭이 부린이는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 ㅎㅎㅎ 저희 내집마련이든 투자든, 목표 달서할때까지 끝까지 살아남기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