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최고의 아파트를 찾는 내집마련 전략
자음과모음, 권유디,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코크드림, 너나위
질문계의 스테디셀러... 월부 6개월차인데 그 고민 아직 저도 하고 있어요.
머리로는 투자해야지 알지만, 실거주가 놓아지지 안쿠요..
너바나님이 열기때 여기 듣고 있는 수강생 대부분이 몇 년 내 없어진다고 하셨는데.. 지방 투자 가서 나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냥 서울에 내 집 마련 해놓는 게 낫지 않을까 두렵기도 한 새내기 입니다.
그런 방황 중에 내마중을 듣게 되었어요 (지기 갈까 엄청 고민하다가..)
너나위님이 내 집 마련 방법, 갈아타기 방법을 스텝 바이 스텝 설명해주시는데,
응?? 생각보다 내집마련, 갈아타기 하는 방법이 앞마당 만드는 것과 비슷하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론파트에서 보는 포인트는 다르지만 꾸준히 예산 내 가능한 지역을 들여다보고 시세체크를 하고 그 중에 내 예산안에서 제일 좋은 것을 낚아채는 본질은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산별로 내집마련 실거주/ 내집마련 소유와 거주 분리로 나누어 설명해 주실 때 역시 내 집 마련에도 투자의 개념이 들어있는 거구나 싶어서 아하! 했습니다. 좀 더 적극적인 투자냐 소극적인 투자냐의 차이 같았어요.
주변에 갈아타기를 하면서 현재 2주택으로 자산을 불리신 분을 옆에서 지켜본 적이 있는데,
정말 내가 가려는 지역을 찍어두고, 매~일 하루에 수십 번 네이버 부동산을 켜서 새로운 더 싼 매물 올라온거 없나 보시더라구요. 그분을 보면서 많은 걸 느꼈는데( 결국 더 좋은 단지를 원래 가려는 단지보다 싸게 가셨음..)
내집마련과 갈아타기 또한 투자자로 매의 눈으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라는 걸 다시금 새겼습니다.
(내집마련, 갈아타기도 투자자 마인드로.. 안일하게 NO NO)
내집마련도 비싸게 하면 안되죠..
그 부분도 너나위님께서 거시적 관점에서 현재 집값이 싼지 판단하는 방법/
단지별로 매수하기 위험한 단지 VS 괜찮은 단지 기준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는데,
과제 열심히 해보구 내가 선택한 단지가 가장 수익률이 좋았는지(매수가격 대비 많이 올랐는지) 시세트레킹 해보고 싶었습니다. 틀렸다면 복기 해보구 다음엔 더 좋은 선택을 해야하니까요.
제가 가장 흥미진진하게 집중해서 봤던 부분인데요,
올바른 갈아타기의 방향/ 퇴행하는 갈아타기 방향을 구분해서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선 또 망각하고 마는게 인간이기에.. 반복해서 봐야 할 것 같아요
(너바나님이 저환수원리 문신처럼 새기라고 하시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강의 중에 말씀하신 호구짓 저도 해본 적이 있어서 맴찢 했는데.. 배웠으니까 두 번은 하지 말아야죠!!
부동산은 한 번의 실수로 잃는 돈이 크기에.. 강의도 열심히 복습도 열심히 해야겠다! 무지로 돈을 잃지 말자 다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너나위님께 드리는 답신..
항상 애닳는 마음으로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끔한 말씀이 아플때도 있지만, 그로 인해 인지하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면, 안 아프고 무지하게 사는 것보다 나은 것 같아요. 저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데, 아이들도 그냥 혼내는 것과 애정을 갖고 훈육하는 것을 구분 할 줄 알더라구요. 저희도 압니다 ㅋㅋ 너무 걱정마세요~ 강의마다 우시는데.. 맴찢.. 너나위님 화이팅!!
댓글
저 방금 완강후 과제를 하기전 로사윤님 과제를 봤는데요~아이들도 그냥 혼내는 것과 애정을 갖고 훈육 하는것을 구분할 줄 안다는 말에 진심으로 동감해서 댓글 남깁니다. 정말 알아요 ^^~
강의후기 작성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꼼꼼히 복기하신만큼 벤치마킹사항 잘 적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ㅎㅎ 조장님~후기까지 성공하셨네요~짝짝!! 진짜 너나위님의 애정담긴 꾸중과 안타까움, 한숨, 눈물,,,휴~ 무지랭이 부린이는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 ㅎㅎㅎ 저희 내집마련이든 투자든, 목표 달서할때까지 끝까지 살아남기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