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장하는 투자자 준셩입니다.
먼저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의 정석을 일목요연하게 강의해주신
잔쟈니 튜터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강의는 정말로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울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저 또한 1호기 투자경험을 갖게 되었고,
그 안에서 생각치 못한 다양한 일들이 있었는데요,
나름 치열했던 초보 투자자의 많은 일들을 복기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아직 경험이 없는 매도 프로세스와 매도 기준까지,
그리고 앞으로 제가 나아가야 할 길까지 제시해주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매수 프로세스>
협상의 본질, 결국에 협상을 해서 가격을 깎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격을 깎지 못했어도 매수할 수 있는 가격이 싼 단지를 볼 줄 아는 실력이 있는가가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매수 전 확인해야 할 등기부등본과 반드시 들어 가야 할 특약내용, 그리고 법무사 비용을 보는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직까지도 헷갈리는 장금 이외의 각종 비용 정산 부분도 익숙해지도록 공부해야 겠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점은 상황에 휘말리지 않고 거쳐야 하는 절차를 철저히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장님이 급하게 재촉한다고 해서 또는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생겨서, 따져야 할 것들을 따지지 않고 넘어간다면, 결국 그 비용은 모두 제가 감당해야 할 몫입니다.
상황에 의해 행동하지 않고 철저한 기준과 프로세스를 지키는 투자자가 되어야겠습니다.
<전세 프로세스>
전세금을 낮추면 그 금액은 나중에 되돌아오지만 주담대 비용은 회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당장 갭 금액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전세를 빼지 못하는 불상사를 맞는 일은 없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꾸준히 주변 전세가와 물건 조건을 트래킹해서 내 물건을 1등으로 만들어야 겠습니다. 매수하기 전에도 내 전세물건을 내가 원하는 가격에 1등 물건으로 만들 수 있는 상황인지를 최대한 파악해보려고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임차인과의 대화를 활발히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사실 저도 성격상 또는 어색해서 또는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몰라서 임차인과의 관계가 서먹서먹한(?) 것 같은데, 그러한 점을 바꿔보도록 시도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임차인과의 대화를 통해서 앞으로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크게 배웠습니다.
<보유 및 매도 프로세스>
투자는 매수뿐만 아니라 기다리고 지키는 것 또한 투자임을 배웠습니다.
마통과 대출을 투자금으로 사용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잘 관리해야 할것 같습니다. 그 투자금은 어차피 갚아야 할 돈이며, 차라리 추후에 투자실력이 향상되어 있을 미래의 나에게 그 선택권을 주도록 해야겠습니다.
나 스스로 실력만 갖고 있다면, 시장상황은 언제나 나에게 기회를 줄테니까요.
아무리 좋은 것으로 갈아탄다고 해도(그것이 월등하게 좋은 것이 아니라면), 싼 물건을 파는 것은 내게 손해임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투자의 본질은 싼 걸 사서, 비싸게 판다라는 사실을 다시한번 배웠습니다. 싼 걸 사더라도, 그걸 싸게 판다면 결국은 손해입니다.
재계약 프로세스 또한 저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갖도록 해주었습니다. 몇 개월 후에 저도 재계약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저이기에 벌써부터 걱정이었는데, 강의를 통해서 미래를 상상해봤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강은 강의 제목 그대로, 정말로 한번 배워 10년간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유용한 강의를 해주신 잔쟈니 튜터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여러가지 사례를 접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제 투자 과정을 반성하고 복기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또 너무 좋았습니다.
앞으로의 투자 과정에서도,
가르쳐주신 인사이트를 제껏으로 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준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