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실전 23기 투자에 별란 24람들 차가운열정] ⭐요즘에는 별별별, 그래 난 별별별⭐

  • 25.01.19

안녕하세요.
꾸준히 그리고 끝까지 투자자로 이어갈
차가운열정입니다.

 

오늘은 실전반의 꽃 '란별'튜터님과의 튜터링데이를 보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개별 케어, 올뺌인증, 톡터링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셨습니다.

지방 실전반은 처음이라 지방 임장지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궁금증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경험이 많고 인사이트가 뛰어나신 선배님을 뵙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 자체로도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튜터링데이를 통해 알게된 점, 적용할 점에 대해 복기하고자 합니다.

 

1.사전임장보고서 발표
오전에 튜터님 및 조원분들과 함께 사전임장보고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패스워즈님, 효확행님, 모도링 조장님과 함께 사전임장보고서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알게된 점
- 앞마당에 확신이 없다? 그것은 지역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다. -> 이번 임장지 보고서는 실전반이 시작되고 무엇보다도 제 일상 속에서 우선순위로 잡았습니다. 기존 지방 앞마당에서 1등을 뽑아도 '돈을 넣을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답은 'no'였습니다. 그 이유는 지역, 단지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앞마당은 지역, 단지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보려는 노력을 해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사전임장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인구, 소득, 입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조금씩 제 투자에 대한 확신을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 이번 사전임장보고서 작성 및 발표를 통해 앞마당, 투자에 대한 확신은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적용할 점
- 다른 동료들의 발표 및 튜터님의 피드백을 통해 벤치마킹 사항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성'이었습니다. 분임, 단임, 매임, 전임, 보고서가 분절적인 것이 아닌 통합적으로 이우러져 나의 투자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데이터를 당시 시장 분위기와 이어서 파악하기. 우리는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기 때문에 과거 시세 등 숫자를 그 당시 시장 흐름과 연결지어 나의 투자에 적용시키는 것이 매우 유의미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2.튜터님과의 임장
점심을 먹고 비교 분임을 진행하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역, 단지에 대한 이해, 투자 의사 결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알게된 점
- 저는 앞마당을 만들어가면서 다른 임장지의 생활권이나 단지와 위상을 비교하는 것에 초점을 많이 두었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분명 의미가 있지만 지역 전체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러한 고민들이 생겼습니다. 결국 한 달 과정의 임장과 추후 지속적인 가격 흐름을 통해 온전히 앞마당으로 만들며 지역, 단지의 가치를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적용할 점
- 한 달 동안 임장을 다니면서 앞마당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 지역을 지켜보면서 온전한 앞마당으로 만들어가는 것. 즉, 앞마당을 만들고 계속 관심있게 돌봐주지 않는다면 다시 흐려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시세 트래킹, 시장 흐름을 지속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투자자가 시세를 안본다는건 진짜 말이 안된다!!!!!
- 우선순위. 우리는 자신 그리고 가족의 행복을 위해 투자자로서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족이 핑계가 되면 안되겠지만 그 우선순위를 놓치면 안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누구를 위해 달려가고 있는지 놓치지말기!! 그렇다고 핑계대로 느슨해지라는건 아니야~!!
- 다른 사람의 경험을 내 경험으로 계속 만들기. 튜터님께서는 초보 시절에 꾸준히 다른 동료, 선배분들의 칼럼을 읽고 내 투자 활동에 적용시켜보려는 노력을 하셨고 큰 성장으로 이끌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투자 생활에서 경험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직접 경험하는 것이 가장 큰 배움이지만 분명 다른 사람의 경험을 내 경험으로 만드는 과정도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경험을 내 경험으로 만들기!!!

이번 튜터링데이를 통해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은 1. 내가하고 있는 고민들의 대부분은 '지역을 제대로 이해하려는 노력 부족' 2. 지금 해나가고 있는 것들이 의미있으며 나중에는 분명 통찰력이 생길 것' 입니다. 

 

이번 소중한 튜터링데이는 우리 24조 별란이들 모두 노력해주셔서 정말 소중한 배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우선순위와 조원분들을 생각하시는 모도링 조장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남은 실전반 기간 동안 동료들과 께 몰입, 성장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차가운열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