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란 크게 ‘매수’, ‘보유’, ‘매도’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가 하는 ‘임장, 임보, 1등 뽑기’는 매수의 단계 중에서도 계약과 전세세팅의 전단계에 불가하다. 투자라는 큰 흐름에 지극히 일부인 것이다. 그래서 실전투자에 앞서 이러한 과정들은 경험없이는 배울 수 없는 영역이며, 매수부터가 진짜 공부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
잔쟈니 튜터님은 매수, 전세, 보유, 매도 모든 과정에서 프로세스를 강조하셨다. 왜냐하면 절차대로 지켜 하지 않다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큰 돈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매수 프로세스에서는 적정한 목표매수가를 설정하고 협상하는 것인데 이때도 매도인의 상황에 따라 협상포인트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주도권을 쥐려는 게임이 아니라 내가 줄수 있는 편익도 반드시 고려하여 원만하게 협상을 마무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매수의 단계에서 가계약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계약을 성립시키는 돈이 오가며 특약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매수 결정 후 떨리는 마음에 성급하다 놓칠 수 있는 중요한 특약은 꼼꼼하게 챙겨놓아야 하며, 매도인의 특약 동의를 받고서야 계약금의 일부를 보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본계약에서도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의 하자나 전세계약 데드라인을 정해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등 매수 후 전세 때문에 벌어질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법무사비용을 줄일 수 있는 꿀팁도 배울 수 있었다. 전세빼기 타임테이블과 전세시세트래킹 방법도 제시해 주시면서 전세 빼는 일련의 과정은 ceo의 마인드로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셨다.
보유 중 임대인의 의무, 역전세와 재계약, 매도의 기준도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투자과정의 전반을 파노라마처럼 상상해 볼 수 있었고, 나중에 혹시라도 어려움이 닥쳤을 때 꺼내볼 수 있는 만능 지침서가 생긴 것 같아 강의 내내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방대한 내용과 소중한 자료로 좋은 강의 만들어주신 잔쟈니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낭만제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