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소액으로 돈버는 황금루트
자음과모음, 게리롱, 식빵파파, 제주바다

3주차 강의는 c지역에 대해서 다룬 지역개요 설명과 어떻게 지방투자에 임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일단 c지역은 주변의 b지역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서 c지역만 단독으로 보면 안된다는 것, b지역이 가진 특성때문에 c지역은 내부에서 소비를 하지않기때문에 이걸가지고 가난한 사람들이 사는곳이다라고 판단하면 절대 안된다는게 인상깊었습니다.
c지역이 가진 지리적,산업적 특징들을 설명해주시는데 이 지역에 가보지않고서야 모를내용들이라 듣는 내내 흥미로웠습니다. 수도권이라면 좋아할만한 특성인데, 이 지역만의 특성으로 이 지역에서는 좋아하지않는다는 것도 재미있었고 수도권의 기준에서는 작은 단지들인데도 이 지역에서는 지리적 특성으로 이것도 크다 라는 말이 머리를 후려치는 기분이었습니다. 어라? 에게게 하고 지도에서 그냥 슥 훑고 지나갈만한 곳도 유심히 살펴봐야한다는 말에 진짜 임장을 가지않으면 절대 모를 일이구나 싶었습니다. 다음에 꼭 이 지역을 임장가서 내 앞마당으로 만들어야 겠다, 그래서 이 지역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확실히 알고가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도권들은 각 수도권의 입지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가 있긴하지만 큰 차이는 없었는데 지방은 무슨 산업이 있는지, 어떤 땅인지에 대한 호불호가 확 갈려서 비슷한 인구수의 광역시,중소도시더라도 그 특성이 명확하게 차이나는게 재미있었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꼼꼼하게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주바다님의 강의 표에는 참고할만한 비교대차표 임보가 많았습니다. 저는 이런것까지 비교해야해?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까지도 비교대차표를 넣어가며 유의미한 결과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시는 것을 보고 제가 이런 비교대차표를 꼭 만들어야만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특히 지방에서는 이런 데이터들을 잘못 겉핥기로 훑고가면, 데이터를 오해하고 잘못입력해서 주민들의 선호도를 왜곡시킬수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임보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꼭 비교대차표를 하나 넣고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와나님 강의 듣고 후기까지 고생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