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링데이후기>
오늘은 지방투자실전반의 하이라이트, 튜터링데이가 있었던 날이었습니다.
코쓰모쓰 튜터님과 유랑단원들 다함께 뜨겁고!! 알차고!! 즐거운 튜터링데이를 보냈습니다.
1. 오전 - 사임발표
조장님과 임장팀장님이신 따라간다님께서 사임전체를 발표해 주시고
튜터님께서 모든 조원님들의 장표를 화면에 띄워주셔서
각자 모두 자신의 장표에 대해서 설명할 시간도 갖게 되었습니다.
(1) 임장조 조장님: 임보 전체발표
임보 첫페이지에 목표와 검증방법을 넣으시면서 시작하신게 인상적이었고, 인구에서 전체를 살펴보고 해당임장지로 좁혀 들어가는 방식이 좋음.
장표마다 중요한 내용들은 형광색으로 강조를 해주셔서 어떤 의도로 이 장표를 만들었는지 이해할수 있었음.
시세에서 저가치 단지와 저평가 단지들을 구분하시려고 생각을 넣은점.
모든 데이터를 지도위에 올려보려고 하신점.
공급캘린더에서 전세맞추기에 적당한 시기도 표시하신 점,
(2) 따라간다님: 임보 전체발표
중소도시 전체의 입지를 한판에 정리하신거 최고!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이렇게 한판으로 스스로 정리를 해보면 중소도시의 위상을 더 잘알수 있게 되고 다음에 중소도시를 또 가게 되면 이 장표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을 것 같음.
나라면 이사갈까? 나와 내가족이라면 어떻게 할까? 라는 관점에서 보는거 좋음.
시세에서 재개발이나 용적률 부분도 놓치지 않은것!
(3) 그린쑤님: 랜드마크의 10년변화를 보여주는 장표
연식별로 색깔을 달리하면서 신축이 들어모면 랜마가 되는지, 밀려나는 단지는 어디인지, 어떤 생활권이 선호가 되는가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
시세지도 좋음. 시세지도에서 가격만 올리지 않고 선호요인과 생각을 넣는거 좋음.
생각을 넣지 않은 장표는 의식적으로 생각을 넣는 부분을 만들어서 넣기.
(4) 닉넴쓰님: 지역최근뉴스, 직장(소득)
지역뉴스들을 살펴보면서 주로 나오는 내용 살펴보는것 좋았고 커뮤니티의 내용을 자주 활용하는 것도 좋았음.
주요 직장의 월급을 기준으로 지역민들이 어느정도의 대출을 받아서 어느정도의 집을 구매할수 있는지 계산해본 장표 너무 인상적이었음.
교통도 커뮤니티 검색한것. 출퇴근 시간에 밖에 나가면 안된다. 출퇴근 차량 엄청나다는 것을 알게됨.
(5) 라미님: 거주형태
임장지는 아파트의 비율이 적다. 주택의 비율이 높은것 - 저소득비율이 높은거, 노인인구가 높은것과 다일치. 소득격차가 크기 때문에 (10억 아파트 살수 있는 사람들도 있다) 잘 선별해서 선호도를 명확하게 봐야한다고 튜터님께서 피드백해주심.
(6) 루센트: 24년 공급지도&목표&시세지도
24년 공급된 단지를 지도위에 올려본것. 입주하는 단지들이 입주날짜가 달라지기도 하므로 다 전화해봐야함.
***** 임보를 잘쓰려면 우선, 있어야 될 장표가 다 있어야 하고 생각이 있어야 함. 무작정 생각을 길게 하는게 아니라 기사들을 살펴보면서 생각의 깊이를 채우려고 노력. 있어야 할 장표들을 우선 다 채우고 나면 매달 1개의 주제씩 심화되게 작성해보고 다른분들이 안하는 나만의 장표 넣기.
(7) 이서: 학군 장표
가격이 이해가 안되게 비쌌던 구축 단지 oo단지가 통합학군. 선호되는 초등가기 때문에 가격비쌌던 것임. 주변에 교수아파트도 있고 주변에 환경도 괜찮음.
튜터님; 이사와야 하는 시기도 봐야함. 12.6일까지는 이사완료해야됨. 영어유치원도 보면 좋음.
(8) 짝꿍님: 시세시도와 요약장표
임보템플릿은 기본으로 다 넣고 강의중 자료 모두 해보기. 동료들 장표 비엠3가지만 넣어보기.
(9) 해원: 도시형성과정
원래있던 산과 공원도 밀어버리고 단지 들어옴. 빈땅만 아니라 입지가 좋으면 다 밀어버리고 단지 들어옴. 00은 쓰레기매립장이었음.
연식별 분위지도 올려보고 가격별 분위지도 올려봐서 연관이 있는지 살펴본것 - 연식이 좋으면 가격도 높다. 그런데 같은 경우는 구축임에도 가격이 높게 찍힘. 연식 외 선호요인이 있구나! 판단. 구별로 선호입지요소가 다르다.
00는 연식+학군+환경 / 00는 연식! 다르다.
2. 튜터님의 임보결론부분 작성방법 및 비교임장지 미니강의
아직도 결론부분이 어렵고 막막한 부분이 남아있었는데 튜터님 미니강의를 듣고
결론부분을 이번달은 조금 더 발전되게 작성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니강의를 통해서 비교임장지 이해가 수월해졌고 이번 임장지까지 확대해서 어떻게 지역을 이해하면 되는지 배울수 있었다.
3. 비교임장지 분임
튜터님께서 각 포인트별로 질문을 미리 주셔서 분임하면서 어떤것들을 살펴보면 되는지 이해할수 있었고, 튜터님께서는 분임하실때 이렇게 하시는 구나 하고 간접적으로 배울수 있었다.
조별로 나누어 분임을 할때는 평소에 궁금했던점과 지역에 대해 알고 싶은점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배울수 있었다.
4. 저녁식사 및 티타임
편하게 투자이야기, 공부이야기, 매임이야기 등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5. 느낀점 및 bm할 점
역시 실전반의 좋은점은 튜터님을 만날수 있고 궁금한 것들을 바로바로 질문하고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배울수 있다는 점.
오늘 튜터링에서도 튜터님께서 어떻게 지역을 바라보시는지, 특히 어떻게 임장을 하시고 단임을 하시는 지 배울수 있었다.
조원님들의 임보에서도 비엠할 내용들이 정말 많았는데 이번달에도 1가지씩 비엠해서 발잔하는 임보를 쓰고 투자와 연결되는 임보를 쓸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지금의 상황을 잘 이해해서 상반기내에 좋은 투자를 할수 있도록 해야겠다.
이번달 바로 비엠할 사항: 공급캘린더 작성시에 내 투자물건도 넣어서 전세만기시점과 새로맞추는 시점에서의 공급 확인. 공급캘린더 작성시, 전세맞출수 있는 시기도 가늠해볼것!!!
6. Thanks to
코스모쓰 튜터님!
하루종일 저희와 임장하시면서 많은 질문들에 하나하나 다 답변해주시고, 차를 직접 운전하시면서 저희를 태워주시고 숙소까지 데려다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튜터님의 소중한 시간을 저희에게 내어주신 만큼, 저희도 오늘 배운것들을 임보와 투자에 적용시켜서 성장하는 투자자 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들에게도 더 나눌수 있는 투자자 되겠습니다.
하루동안 사임발표&임장 모두 즐겁게 함께 해주시고, 많이 배울수 있게 도움주신 우리 유랑단님들 감사합니다.
댓글
루센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