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23조 낮에뜨는달]

  • 23.11.20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낮에뜨는달]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모아 알려준 책이다. 제목 그대로 타이탄의 도구들을 모아 놓은 책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하루의 시작을 위한 루틴을 만들고 글을 써라! 주변을 너무 과대평가할 필요도 없고 나를 너무 과소평가할 필요 없다. 우선순위를 정하여 실천하면 목표한 바를 이루어 낼 수 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타이탄의 도구들

2. 저자 및 출판사: 팀 페리스

3. 읽은 날짜: 2023.11.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5가지의식 #하루첫60분

잠자리정리3분: 매일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 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

명상 10분: 명상을 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난 ‘목격자의 관점’을 얻게 된다. 생각에 사로잡혀 휘둘리는 대신 일정한 거리 뒤에서 나 자신을 관찰할 수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세탁기에서 빠져나와 그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다.

한가지동작 5~10회반복: ‘상태준비’와 잠을 깨기 위한 것이다. 단 30초 만이라도 몸을 움직여서 잠을 깨우는 기분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산란했던 정신도 가라 앉는다.

차 마시기: 아침에 마시는 차는 인지능력 개선과 지방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일기쓰기: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시작이 활기차면 하루가 몰라보게 달라진다. 밤의 일기 내용도 확 달라진다. 그런 하루가 모여 성공하는 삶이 된다. 5분 저널이라는 일기장을 사용하여 몇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적고, 각가지 질문에는 3가지 답을 적는다.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적을때는 1. 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 내가 높이 평가하는 오랜 지인들 2. 오늘 내게 주어진 기회 3. 어제 있었던 근사한일 4. 가까이에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

 

[p 43 인생을 걸어볼 목표를 찾아라 p180 바로 실천하라]

#즉각시작하라 #당장시작하는 못하는 이유 # 실천

젋은 독자들은 목표가 생겼다면 기다릴 필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생을 걸고 뭔가를 해보겠다는 목표가 있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10년 계획을 세워 두고 있다면, 즉각 스스로에게 다음의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왜 6개월 안에 그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가?’ 즉각 시작하지 못하는 자기 합리화에 목표가 쓰이면, 어떤 삶도 가망이 없다. 목표가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시나리오라면 죽을 때까지 절대 시작하지 못한다.

언젠가 꼭 할 것이지만 때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장담하건데 ‘좋은타이밍’은 없다. 당신은 그저 다른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무서울 뿐이다. 행동하지 않음에 따르는 비용을 측정하고, 가장 두려운 실수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을 낮다는 사실을 깨닫고, 남보다 앞서가는 사람들이 가진 중요한 습관을 길러라. 바로 ‘실천’이다.


[ P 75 한가지 규칙에 집중하라]

#가장중요한일한가지 #성과

좋은 성과를 기록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우울해지고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는 ‘한가지 규칙에 집중하라”고 권장한다.

그날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일 한가지에 2~3시간을 집중하면 썩 괜찮은 하루를 살게 된다. 슬럼프 탈출에도 효과 만점이다. 주의할 것은 여기서 10분, 저기서 10분씩 조각조각을 모아 120~ 180분을 만들면 안 된다는 것이다. 오로지 한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2~3시간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다시 성과를 내는 영웅적인 날들로 복귀 할 수 있을 것이다. 2~3시간을 집중하면 반드시 그날 한가지의 성과는 남길 수 있다고 타이탄들은 한 목소리로 말한다. 성과를 내는 날이 그렇지못한 날보다 많이 만들 것 그러니 세상을 너무 과대평가할 것도 없고, 자신을 과소평가할 일도아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 P94 의문을 질문으로 바꿔라]

#의문과질문의 차이

“당신이 품고있는 의문의 수준이 당신 삶의 수준을 결정한다.”헷갈리지 마라 질문이 아니라 의문이다. 지금 이순간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나는 늘 이 모양일까?’,’내가 능력이 부족할까’,’나는정말 운이 없는 걸까?’ 이건 모두 의문이다. 의문은 우리를 부정적인 감정에 집중시킨다.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자신에 대해 의심을 갖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올바른 우선 순위를 갖지 못한다. 의문은 ‘삶의 수준’을 결정하고, 질문은 ‘삶 자체’를 바꾼다.


[p106 아침 일기는 정신의 와이퍼다]

#일기쓰기

“아침일기는 정신을 닦아주는 정신의 와이퍼다, 혼란한 생각들을(모호한걱정, 초조함, 집작등) 일기에 적 어놓기만 해도, 좀더 맑은 눈으로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일기장의 모든 페이지는 다른 누구도 아닌, 오직 나만을 위한 것이다. 나만 알아보면 충분하다 나아가 그 누고도 당신이 쓴글을 읽지 않는다 하더라도, 글을 쓰는 행동 자체에는 엄청난 장점이 존재한다.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한 몇 가지 행동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글쓰기다.

 

[p211 다른방법이 없을때는 그냥 열심히 해라]

#쉬운일을 하지말고 옳은일을 해라

셰이는 알코올 중독을 극복한 사람이다 중독에서 빠져 나오기란 어려운 일이다. 인간은 중독과 쉬운것으로 끊임없이 향하는 강력한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고통을 잊고자 술을 마시는 건 쉽다.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지 않고 운동을 빼먹는 것도 쉽다. 맥도날드의 드라이브스루를 이용해 빅맥 세트를 사 먹는 것도 쉽다. 너무도 쉬운 것에 둘러쌓요 있다는 느낌이 너무 싫었다. 그래서 어려운 것 중에 내가 할 수 있는게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다. 술을 끊는 것이었다. 하지만 방법을 몰랐다. 그때 할아버지의 말씀이 섬광처럼 스치고 지나갔다. ‘내 손자, 셰이. 다른 방법이 없을 때는 그냥 열심히 하렴 그러면 된 단다. “

 

[p215 생의 모든 순간을 사랑하라]

#사랑#감사#삶에집중

“살아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우리는 충분히 보상받고 있다. 상황이 어려울수록, 두려움에 휩싸일 수록, 앞이 보이지 않을수록 우리는 매 순간 살아있음에 감사해야 한다. 매 순간 구두끈을 고쳐매고 배낭을 짊어진 채 삶에 집중해야 한다. 지금 뭔가 마음에 들지 않고 좌절하기 쉬운 곳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건 아름다운 희망으로 가득 찬 곳으로 갈 날이 머지 않았다는 뜻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3주정도 가라 앚아 무기력해져 있는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뿐만 아니라 성공한 사람들도 무기력할때가 오고 슬럼프가 온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서술 덕분에 다시 수면위로 올라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역시 독서가 답이다.

2. 300P 가 넘은 두꺼운 책에 계속해서 반복되어 나오는 것이 일기쓰기, 습관만들기, 실천 행동하기, 글쓰기등을 강조한다. 지금 내가 시간을 들여 하고 있는 것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해 주는 것 같아 감사했다

3.내가 우선순위를 왜정하지 못하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내가 만들수 있는 통으로된 시간은 오전시간 뿐이다. 이시간을 놓치게되면 그날 해야 하는 이들이 미뤄지고, 미루어진 과제들에 지쳐 포기하게되는 것 같다. 또는 나 자신에 의문을 자꾸만 갖고있어 부정적인 생각으로만 가득차 있다. 내가 목표를 정하여 하는일에 의문을 갖고,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는 태도 버리고 그냥 열심히 해봐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최소 아침 5시 30분전에 일어나 일기를 쓸 것이다. (5분저널을 써도 좋지만, 욕이라도 써놓자, 지금 내가 힘들 일들을 나열해보고, 그럼에도 성과를 낸 것도 적는다.)

2.일기를 쓰고 나면 우선 순위 정하는 연습을 해보자. 한달 나의 계획을 작성하고 하루 2~3 시간 통으로 된 시간을 우선적으로 정한 일을 먼저 실천하여 하루하루 성과를 내볼 것이다.

3.세상을 너무 과대평가하거나 주변 사람들보다 내가 못한 것을 일부러 찾아 나를 나락으로 떨어뜨리지 말자. 지금 나도 충분히 잘 하고 있다 나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인 것을 알고 외친다.

4.내가 할 수 있는 어려운 것을 열심히 해본다: 타이탄의 승리를 만드는 의식5가지중 3가지는 매일 해보려고 노력한다. 하루 20분만 내 하루를 시작하는 주문으로 사용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06) 걱정하지 마라 남들도 잘 모른다. 모른다는 것이 핵심이다. 꼭 알지 않아도 된다. 그냥 앞으로 계속 가면 된다. 


댓글


낮에뜨는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