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반65기 You go(65) We go~6개월 안에 모두 등기7 조~! 쎈타인] 나는 어디에 서 있는가?(4주차 강의후기)

  • 25.01.30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세상의 중심이 되고자 하는 쎈~사람 쎈타인입니다. 꽤 오랜만에 듣게 된 실전준비반 강의에서 마지막 주차 너나위님의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번달은 많이 늘어지고 나 자신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했던 달이었습니다. 계획한 일정도 실행하지 못했고, 목표한 독서량도 채우지 못했으며, 내가 내뱉은 말에 대한 실행도 제대로 못한 그야말로 엉망인 달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다시금 돌아보아야 겠다는 마음을 너나위님은 확실히 알려주셨습니다. 

 

마지막 주차 강의의 핵심은 현재 나의 상황을 인식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며,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행동지침을 수립하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진단해보니 안다와 아는대로 한다의 중간 수준으로 보였습니다. 투자 공부가 2년을 넘어서고, 부동산 공부를 2년 가까이 해오면서, 월부 생활만 1년 반을 이어오는 시점에서 저는 꾸준히 하는 것의 어려움을 매일 느끼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제대로 모르면서 아는 척하는 우(愚)를 범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실준반은 저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계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1호기를 하고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이 맞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상황에 대한 설명은 제가 지금 멈춰서는 안된다는 것을 인식하기에 충분했습니다. 투자의 기회를 계속 주고 있고, 이것을 진짜 기회로 만들기 위해선 안주하거나 멍하니 기다리면 안된다는 것을 너나위님은 강하게 주입시켜 주셨습니다. ‘기회가 기회인 줄 알고 힘을 줘야 할 때 힘을 줄 줄 알아야 한다’는 말씀은 저의 나태함을 걷어내기 위한 자극제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을 명확히 제시해주셨습니다.

 

현재 시세 현황을 보면서 한동안 잘 해오다 손을 놓아버린 시세트래킹이 떠올랐습니다. 직장을 옮기고 종잣돈 마련을 위해 직장에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으면서 강의수강도 근근히 이어오게 된 저를 보니 확실히 멈춰서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아니, 살짝 위기감마저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제가 마련한 1호기는 확실히 싸게 샀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제 제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너나위님은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한 개념을 다시 정립해주시면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명확히 제시해주셨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다시금 생각을 고치게 되었습니다. 분명 힘들고 지치는 일상이지만 내가 해야할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떠올리면서 너나위님이 해주신 말씀을 계속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저평가에 대한 정의와 그것을 인식하기 위해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어떤 계획을 세우며, 어떻게 실천해나가야 하는지 등을 너나위님의 경험에 빗대어 명확히 알려주셨습니다. 사실 저는 이미 계획을 세우고 있긴 했지만 문제는 실천이었습니다. 목표로 한 종잣돈 마련을 위해 이직한 직장은 이전 직장보다 업무강도가 몇 배는 되었고, 몸이 상당히 지쳤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직장에서 버티는 것도 힘들었기에 집에 오면 해야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쓰러져 잠드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강의도 겨우 듣는 와중에 임장과 임보를 쓰고, 독서까지 병행하는 일정을 과연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끊임없이 들었습니다. 비교평가를 위해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지만 전혀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이 사실 많이 답답하기도 하였습니다.

 

재작년 실준반 강의에서 저는 확실한 소액투자자로 결론 내렸습니다. 물론 이것은 지금도 유효하고, 앞으로도 제가 겪어야 할 과정임은 변함이 없습니다. 쉽지 않은 여정이고, 번아웃은 내 친구처럼 따라오며 저를 이 길에서 밀어내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을 것입니다. 강의를 들으며 계속 들었던 생각은 매너리즘에 빠지지 말아야 하고,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 놓지 말아야 할 것은 독서라는 것이었습니다. 꾸준히 임장하고, 그 지역을 내 앞마당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으로 임장보고서 쓰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고, 앞마당 안에서 시세를 보고 정리하는 작업도 꾸준히 이어가야 합니다. 제가 1호기 후기에 써놓은 것처럼, 그리고 너나위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투자가 나에게 맞춰지지 않을 것이고, 이 투자가 나에게 일확천금을 안겨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내가 이 투자를 이어가지 않는다면 내 미래는 반드시 실패의 늪으로 빠질 것임은 명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내가 해야할 일을 계획하고 행동하는 것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 멋진 강의였고, 성공을 하기 위해 왜 이렇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강의이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6개월 간의 계획을 적어보면서 이번 4주차 강의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월 - 대구 중구 임장. 동래구 임장보고서 작성. 세이노의 가르침 완독.

3월 - 열반실전반 도전. 실패 시 지투기 신청하여 대구 수성구 혹은 달서구 임장. BOOT2025 부자 되는 트렌드 완독.

4월 - 지방투자실전반 도전. 실패 시 내마기 수강. 대구 수성구 혹은 달서구 임장. 불변의 법칙 완독.

5월 - 내마중 수강. 대구 북구 임장. 이기는 습관 완독.

6월 - 열반실전반 도전. 실패 시 특강 수강. 부산 남구 임장. 타이탄의 도구들 완독.

7월 - 지방실전반 도전. 실패 시 지투기 신청. 부산 수영구 임장. 멘탈의 연금술 완독.


댓글


파이프라인v
25. 01. 30. 22:35

쎈타인님 이번한달 엉망이라고 하셨지만 제눈엔 사실 너무 대단해 보이셨어요ㅎㅎㅎㅎ 매일새벽 원씽으로 톡방을 시작해주시구 멀리서 부산까지 제일먼저 도착하셔서 조원분들에게 많은 것을 나눠주시구 직장도 투자도 모든것을 완벽히 해내시는 모습이 너무 멋지셨습니다 ㅎㅎ

주유밈
25. 01. 30. 23:51

마지막까지 강의듣고 후기 쓰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