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우선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그곳이 어디이든 씨앗을 심어야 결과가 생긴다, 행동을 하자.
제목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내 눈에 좋지 않아도 보기만 좋은 수탉보다는 알 낳는 암탉을 선택할 수 있어야한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여야하는 것 - " 더 벌지는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 목표를 이룰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를 해야한다.
그러기 위하여 현재 할 수 있는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여야 하고,
투자 전 현 시점에서 저평가인지 평가하고, 투자 이후의 시나리오를 대비하여야 한다.
투자 후 매매와 전세가의 상승과 하락에 따른 각각의 대처에 대해 방법적으로 대비, 행동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절대적 저평가 시기를 가늠할 수 있는 2014.1~2018.6월까지의 기간이 지난 후 폭등하는 경험을 한 바,
이때의 PIR과 전세가율의 위치가 비슷해지고 있는 지금(PIR 11이하, 전세가율 60%이상)을 보면,
서울의 PIR이 19.9에서 10.1까지 내려왔음을,
평균전세가율이 50.8에서 54%정도까지 온 것을 보면 절대적 저평가 시기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내용이 있었고,
이것을 절대적으로 확신할 수 없으니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들 중 좋은 것을 사는, 상대적 저평가 물건을 찾아야 한다.
실제 투자 사례를 바탕으로 알 수 있었던 것,
이는 내가 종잣돈으로 투자 가능한 것들 중에 비교 분석을 잘 하고 투자하며 기다리면 좋은 결과를 갖을 수 있는것으로 는 것에 방점을 찍었다.
나도 비교분석을 통해 저평가 물건을 찾고, 투자를 이어 나갈 수 있어야겠다.
1년 안에 꼭 투자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