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명의가 아닌 엄마명의로 사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내마기강의를 듣고 집을 사야하는 마음이 더 굳건해졌어요! 두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나이: 30대 후반 미혼

종잣돈: 현금 1억5천+투자6500(월세30만원 받고 있습니다)

 

1 저는 현재 행복주택을 거주하고 있으며, 조약상 무주택일 경우만 행복주택에 거주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 명의가 아닌 엄마명의로 집을 구입할까 고민을 했는데 강의를 듣고 나서 행복주택을 나가는 한이 있어도 제 명의로 구입을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세금을 좀 더 내더라도 엄마명의로 집을 구입하고 싶은데.. 제가 사는 곳이 회사와도 너무 가깝고 여기 근방에는 전월세를 찾기 어려워 더 그런생각이 드네요. 엄마명의로 구입 후 4-5년 후 제가 양도를 받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까요?

 

2 3년 전 저희 언니가 집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제가 6500을 빌려줬고 그 집에대한 월세를 30정도 받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년에 평촌 구축 매매할 예정인데(전세끼고) 친 언니로부터 6500을 받아 집 매매에 사용할지(그럼 월세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아님 그대로 두고 대출을 받을지 고민중입니다. 아마 6500을 매매에 쓴다고 해도 3천정도 더 대출을 받을 예정입니다. 대출은 디딤돌대출을 받을 생각입니다.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함께하는가치user-level-chip
25. 02. 02. 18:23

짱혜님 안녕하세요 :)

1.우선 어머님 명의로 집을 매매하고 다음에 양도를 받게 될 경우
오히려 생각하신것보다 세금이 더 많이 발생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어머님께서는 처음 주택 구매시에 취득세,
짱혜님께 양도시에도 차익이 났다면 양도소득세를 지불하셔아하고
짱혜님께서도 양도 받을때 취득세를 한번 더 지불하셔야 합니다.

그 밖에 어머님과 1.5억의 금전거래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차용증을 따로 써서 보관하시는 등
가족간의 금전거래에 관련해서는 다양하게 세금 관련 챙겨야할 부분들이 있기때문에
전문 세무사 상담을 받으신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짱혜님께서 행복주택에 계속 거주할시 얻게 되는 편익과
부모님 명의로 투자를 하게 될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잘 계산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우선 전세끼고 매수시 디딤돌대출은 실거주 의무가 있기때문에 대출이 어렵습니다.
저라면 6500만원을 대출받았을때 발생하는 이자와 월세를 계산했을때
편익이 큰 쪽이 무엇인지 계산을 우선 해볼 것 같구요~
아무래도 6500만원을 대출로 하고 3천만원을 더 투자한다면 1억가량의 투자금을
모두 대출로 매수하게 되시는데 다양한 리스크 대비가 어려울 수도 있게 될것 같습니다.

짱혜님의 정확한 소득, 자산상황 등을 알지 못하기에 이렇게만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구요!

앞으로의 투자플랜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투자코칭을 통해
더욱더 자세하게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투자코칭 상세링크]
https://weolbu.com/product/4059?inviteCode=B29986&utm_source=user_shar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user_share_button

짱혜님 화이팅입니다 :)

김철종 세무사user-level-chip
25. 02. 11. 19:06

안녕하세요? 김철종 세무사입니다. 어머님 명의로 주택 매수 시 명의신탁 문제 또는 증여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머니 명의로 매수 후 4-5년이 지나 해당 주택을 짱혜님 명의로 환원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세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 명의로 취득 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및 과태료를 검토하신 후에 진행하시는 편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