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독서리더, 독서멘토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2/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1장. 인플레이션의 원리]
1만 원씩을 은행에 예금한 100명이 서로 모르는 사이이고 같은 날 돈을 찾으러 오지도 않는다는 걸 알게 된 은행은, 그 중 80만원을 또 다른 사람에게 대출해줬다. 그렇다면 은행에 돈을 맡긴 100명의 예금액이 줄어드는가? 천만에. 그들의 통장엔 여전히 1만원이란 금액이 찍혀 있는데, 80만 원의 돈이 시장에 나와 돌아다닌다. 즉, 실제 돈은 1만 원짜리 100장인 100만 원이지만, 숫자로 존재하는 돈은 180만 원이 된다. 뎐제신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어 ‘통화량’이, 이 사례에서는 100만 원이 아닌 180만 원이 되는 셈이다. 이러한 이유로 통화량은 실제로 존재하는 돈보다 많다. 이렇게 돈의 양은 종이로 더 찍어내지 않아도 늘어날 수밖에 없다. 돈이 많아지는 것이다.
[1장. 원급은 절대 오르지 않는다]
자본주의 경제가 하나의 무대라고 생각해보자. 무대 위에는 세 명의 배우가 있다. 어느 한 명 빼놓을 것 없이 모두 주연급이다. 그 세 명의 배우는 가계, 기업, 정부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모든 부가 이 3주차에 의해 창출된다. 3주체가 힘을 합쳐 무언가를 생산해 낸다는 뜻이다. 함께 힘을 합쳐 생산했으니 그것으로 거둔 소득을 나누어 가지는 것은 다영ㄴ하다. 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이 3주체가 나누어 가지는 양이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기업과 정부가 이전보다 더 많은 것을 가져가고, 그만큼 가계는 보다 적은 것을 가져가게 돼있다.
보고서는 이를 두고 소득분배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고 표현했다. 이처럼 가계는 예전과 다름없이 열심히 일하고 있음에도, 과거에 비해 점점 더 적은 것을 가져가고 있다. 이 자료가 ‘내 월급 빼고 다 오른다’ 라는 말과 일맥상통하지 않는가? 기업들의 이익도 늘고 정부의 세수도 증가하는 가운데, 당신의 월급은 어떤가?
[2장. 내가 부동산을 선택한 이유]
주식이 아닌 부동산을 택한 이유는 ‘정보 대칭’과 ‘레버리지’ 때문이다. 부동산의 경우 매수자 입장에서 현장을 찾는다면 직접 매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정보도 인터넷이나 중개소를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부동산은 주식과 달리 시장에 참가하는 주체 대부분이 개인이다. 이처럼 부동산은 매도자와 매수자 간 거래 정보가 비교적 대칭을 이루기에, 이른바 ‘세력’의 등장으로 인한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내가 주식이 아닌 부동산을 생산 자산 마련을 위한 투자 대상으로 택한 가장 주된 이유는, 레버리지 때문이다. 세상 어디에도 자산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돈의 70~80% 이상을 무이자로 빌려주는 대출기관은 없다. 그런데 아파트는 어떤가? 전세금을 레버리지로 활용할 수 있으니 가능하다.
[6장. 인식과 태도의 변환이 시작이자 끝]
이렇게 고민하는 건 현재 나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중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ㅣㅇㅆ는 것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뭔가가 잘못되었다고 목소리만 높여서는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6장. 최고와 함께하는 법]
나도 주변에 좋은 사람, 최고의 사람을 두고 싶어서 내가 치러야 할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다가, 먼저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기로 했다. 누군가는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나는 투자 초보라 나눌 수 있는 게 없는데…’, 처음엔 나도 다소 막막하게 느껴졌지만 말 그대로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마음 먹으니 어려운 일도 아니었다. 같은 꿈을 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작은 메세지로 나마 관심을 표현하는 것, 온라인에서 처음 보는 사람이라고 해도 그의 간절한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응원해주는 것 만으로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경제의 3주체 중 국가와 회사는 점점 부유해지지만, 가계는 점점 가난해 진다는 것과 회사는 나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재 나의 일에 만족하고 즐기면서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회사에 너무 내 모든 열정과 에너지를 쏟을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했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28)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p.348) 나는 투자를 택했다. 그래서 회사에서의 욕심을 내려놓았다.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일, 딱 그만큼은 잘 해내고, 누가 뭐라 하든 퇴근 이후와 주말에는 당신의 일을 하라. 그 시간마저 회사에 바치지 못한 탓에 고과를 잘 받지 못한다고 해도, 상사로부터 이기적이라는 비난을 받는다고 해도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툭툭 ㅌ털어내 버려라. 그것이 직장인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다.
(p.350)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 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잇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단언컨대, 이런 식의 사고와 태도를 가진다면 당신이 사장인 사업, 즉 투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케빈황님, 독서 후기 고생하셨어요 ㅎㅎ 오늘도 파이팅!!
돈이 내 통장에서 놀지않게 합시다 ^^ 직장인과 투자자의 삶~ 할 수 있다🍀
독서 후기까지 알차게 쓰셨네요ㅎㅎ 직장인 투자자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