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캄파넬라] 원씽 독서후기 :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조직하라

  • 25.02.0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5.02.0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p.48 성공하는 사람들은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옮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p.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 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 질주인 셈이다.

p.75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7장. 의지만 있다는 못할 일은 없다]

p.84 의지력은 항상 내 안에 있고, 내가 원하면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런 내 생각이 틀렸다.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p.87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의지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잘 활용하는 관건은 그것을 이용하는 타이밍에 있다.

p.94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p.111 균형의 문제는 사실 우선순위에 대한 문제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려면 우선순위를 세워야 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즉,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p.202 대부분의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시간 확보’는 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 지향적인 방식이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p.205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p.209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 즉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단 하나의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그들이 매일 잡는 가장 중요한 약속은 자신과의 약속 시간이며, 절대 그것을 어기는 법이 없다.

p.212 탁월한 성과를 경험하려면 아침에는 생산자가 되고 오후에는 관리자가 되어라.

p.214 며칠이 지나면 빨간색 사슬이 생겨요. 계속 그렇게 하면 사슬이 매일 점점 더 길어지지요. 그 사슬을 보는 게 즐거워질 겁니다. 특히 몇 주 연속하게 되면요. 이때 당신이 해야 할 유일한 일은 그 사슬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겁니다. 사슬을 끊지 마세요.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p.225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최고의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지만, 이룰 수 있는 최고 수준까지 노력하지는 않고 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행동 방식에 변화를 일으킬 마음까지는 없기 때문이다.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p.251 하루 종일 완벽한 하루를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매일 아침 활기찬 시작을 하는 데 전념하라. 정오까지 생산성 높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면 나머지 시간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매일 할일 리스트를 적고 있었지만, 그냥 그날 해야할 것들을 생각나는대로 적고있었지 성공목록이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다. 가장 중요한 한가지 일을 생각해보고 그 일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세워 하루 계획을 짜봐야겠다고 생각했다.
  2. 가정을 운영하는 일과 투자 공부, 내 건강을 위한 운동, 아이 공부 지도, 제대로 된 식사를 준비하는 일(생각보다 집밥 해먹는건 시간이 많이 든다) 이 모든 것을 잘해야 된다는 압박감이 있었다. 내가 투자 공부를 하면서 뒤쳐지는 가사일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우선순위가 높은 일을 함으로써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되니 마음이 조금은 편해졌다. 모든 일을 제대로 다 하지 않아도 되고, 중요한 한 가지를 옳은 방식으로 해나가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3. 투자 공부를 하다보니 성과를 내기 위해 그것에 집중하다보면 가정과의 중심 잡기가 힘들었다. 공부와 삶의 중심잡기가 필요한데 몰입은 하지만 수시로 중심을 잡아가며 해나가봐야겠다는 용기가 생겼다.
  4. 하고 싶은 건 많은데 항상 의지력이 부족해서 스스로 자책도 하고, 주변에서 비난을 받기도 했었는데, 의지력은 항상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고 위안을 얻었다. 다만, 그 의지력을 활용하려면 아침 같은 타이밍 좋을 때 사용하여 단 하나의 일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5.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계획한다는 것을 보고, 시간의 순서대로 하루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닌 가장 중요한 일을 가장 타이밍 좋은 시간에 먼저 위치 시키고 나서 다른 일들을 계획해야겠다고 생각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한가지 일을 고민해 본 후 그 일을 하루 중 의지력이 가장 좋은 어느 시간에 할지 위치시키고, 나머지 일을 계획한다. 성공목록 만들기
  2. 가장 중요한 일은 해당 시간에 꼭 하도록 어떻게든 그 시간을 보호한다.
  3. 만약 중요한 일을 계획한 시간을 침범하려고 하면 그 시간엔 약속이 있다고 거절하기
  4. 투자 공부 3시간을 계획하고, 달성 여부 달력에 표시해서 x만드는 사슬 적용해보기 (잼있겠다 ㅋㅋ)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캄파넬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