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2025년 같은 월급으로도 쉽게 2배 모으는 방법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1. 배운대로 통장 및 체크카드 정리
@고정생활비 : 관리비, 가스비, 보험, 통신비
@비고정생활비 : 식료품, 외식, 생필품, 유류비
@경조사비 : 매달 10만원
@여행적금 : 매달 10만원
@개인용돈(탕진) 매달 10만원
2. 주의해야 할 지출항목
@비고정생활비: 식료품, 외식, 생필품, 유류비
- 식료품: 식단을 정해서 필요한 품목만 구매, 상해서 버리는 일 없도록 적은 양 구매 및 구매 당일 소분화
- 외식비: 한 달에 12만원 (주3만원*4주)
- 생필품: 한 달 정해진 날짜에 생필품 구매(구매목록 작성)
- 유류비: 올바른 운전습관, 목적지 정하고 운전하는 습관
3. 가장 와닿았던 부분 및 반드시 실행할 것
@ “재테크는 일할 수 있는 기간동안 일하지 못하는 시기를 미리 준비하는 것”
@“ 생각-감정-행동-세상” 생각을 바꾸고 그 감정을 바탕으로 행동하면 다른 세상을 만날 수 있다!
1주차 강의를 통해 소액 활동비 등 일시불 결제에도 신용카드를 쓰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체크카드 생활화 뿐만 아니라 강의를 계기로 신용카드 대금을 모두 상환하고 신용카드를 삭제했다.
사실 보험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어떤 보험을 삭제해야 하는지, 기존 장기간 들어온 보험을 삭제해도 괜찮은 것인지에 대해 의문점이 남다보니 해지까지는 실천을 못하고 있다. 다이렉트로 보험료를 알아보니 아이 보험에 월 8만원이 넘는 돈을 지출하고 있었는데 실비만 했을 경우에는 7천원 정도여서 이 부분을 줄이고 싶은데 좀 더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실생활에서 어려웠던 점이 식비 관리였는데 소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기준과 계획이 있어야 지출과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건강하면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메뉴를 고려해서 식재료를 구매하고, 생필품 같은 경우에는 리스트를 선 작성하고 정해진 날짜에 후 구매하는 방법으로 습관을 들여볼 생각이다.
그리고 생활비에 내 용돈까지 포함해서 지출하다보니 강의료, 책 구매가 많이 망설여 졌는데 한 달 용돈 체크카드를 따로 만들어서 스스로에게 눈치보지 않고(!) 맘 편하게 자기계발 할 수 있게 되어 좋다.
댓글
저도 보험부분이 제일 어려웠어요! 이부분도 공부해서 알게되면 서로 공유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