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102조 퍼스트펭귄] 2주차 필수도서 '원씽'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2.02 / 2025.02.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모든 자기계발서를 읽으면 동기부여 받고 행동을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 책은 그보다 더 파고들어가 진정으로 내가 할 행동 ‘단 하나’가 무엇인지 아는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일깨워준다. 

 

 

STEP2. 책에서 본 것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효과를 만들어내야 하며,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 다음에 또 한가지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 씩이다.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80/20 파레토 원칙을 기억하자.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저글링, 작업전환, 방향재조정, 집중력 방해(예시로 의사와 비행기 조종사를 생각하자.)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올바른 습관선택’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통제력 키우기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타이밍’이 중요하다. 의지력 관리가 필요 (평균 66일)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중도적인 삶에는 어떤 일이든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힘들며 노력이 부족하게 되고 일이 완수되기 어렵다. 중요치 않은 일은 미완성상태로 두어야 한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게 생각하고 대담하게 행동하고 실패를 두려워하면 안된다.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1.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
  2.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 이동하라. -> 지속적인 개선 필요, 색다른 결과를 원하면 색다른 일이 필요하다. OK고원에 머무르면 안된다.
  3. 책임감을 갖고 살아라. -> 책임감을 가지고 내 운명을 직접 써 나가자. 삶에 책임감을 불어넣는 가장 빠른 길은 목표를 적고 그것을 공유하고 스승/코치/멘토를 찾는 것이다!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No)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 파고들어야 한다. 단 파고들 때는 다른 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순간이 아주아주 많다.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 성공과 혼란은 늘 함께 온다. 혼란에 익숙해지고 극복하자.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 높은 업적과 남다른 성과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매일 아침 활기차게 시작, 오전을 잘 구성하기)
  4.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 목표를 지지해줄 사람들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멀리하라. 성공으로 가는 길을 깨끗이 치워 두자. 단 하나를 위한 불필요한 것들은 제거할 것.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중에서 나는 네 가지를 믿고 있었다. 모든 일이 다 중요하므로 멀티태스킹 능력은 필수라고 생각했고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과 의지가 있는 자만이 성공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잘못된 믿음을 반박하는 저자의 글을 보고 결국은 ‘단 하나’에 집중하는 것만이 성공으로 가는 길임을 깨닫게 되었다. 

     

  2.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가지 도둑들 중에서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은 지금도 나의 생산성을 많이 떨어뜨린다고 느꼈다. 한 가지, 단 하나에 집중을 해가며 때로는 거절도 필요한 것임을 깨달었다.

     

  3.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고 쉬면 안되며 군대에서 배운 ‘안되면 될 때까지’라는 마음가짐이 전부는 아니다. 높은 업적과 남다른 성과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휴식을 통한 나의 충전시간은 꼭 필요하다. 

     

  4. 책에 이런 구절이 있다. “목표를 종이에 적는 것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조언을 들었을 것이다. 그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정말 많은 책에서 상상하고, 종이에 쓰고, 읽는 것을 강조한다. 또 한 번 ‘목표를 종이에 적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깨닫게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많은 것을 하려는 욕심을 버리자. 지금 나의 최종적인 목표를 위해 해야 할 단 하나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적어보자. 최종의 목표>5년의 목표>1년의 목표>한 달의 목표>한 주의 목표>하루의 목표>지금의 목표가 산출되도록. 

     

  2. 처음의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과하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쉽게 지치게 되고 그것이 열정의 불꽃을 빨리 꺼트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의에서도 그랬듯이 투자는 길게 봐야한다. 도미노 하나씩 쓰러뜨린다는 생각으로 ‘단 하나’에만 집중을 하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10)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길게 가면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다른 것들을 희생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 

 

(P.164)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퍼스트펭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