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61조 쿳쥐독서후기]레버리지 하는 삶을 위해 오늘도 깨어있기

STEP1. 책의 개요

제목: 레버리지/롭무어 

레버리지와 멀티플레이어의 차이에 대해 고민해 보게 한다. 내가 꿈꾸는 삶을 뒤로 미루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서 

누리기 위해 더 효율적으로, 더 빠르게 상황을 바꾸는 방법에 대한 책. 

나는 레버리지를 당하지만, 레버리지를 하고 있고, 내 하루와 내 삶에 더 많이 적용하려 한다. 

 

 

STEP2. 책에서 본 것(핵심키워드 3개, 책 내용 나만의 언어로 요약)

1장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내 직업에 대한 고찰 #원씽의 또다른 말 초점 #돈되는 사회공헌 

-성공전략의 본질은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가 아닌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 선택하는데 있다. 최소노력의 법칙이다. 내 직업은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제로 레버리지의 직종으로 나는 다른 방법으로 레버리지를 찾아야만 한다. 따라서 직업적 성공은 내 소명에 따라 바라보아야 하는 것이지, 성공으로 바라보면 안된다. 

-레버리지는 전략적 포지션으로 타인에게 내 시간을 맡기지 않는다. 즉 우리가 얻을 수 성과와 돈은, 우리가 하는 일이 아닌 하지 않고 있는 일의 양과 같다. 

-레버리지는 또한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원리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이 공헌할 수록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원리인 것이다. 내가 전세 부족에 기여한다면?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복리 #멘토 #개구리 먹기 

시간, 지식, 성과는 모두 복리이다. 또한 빚도 복리이다. 이는 그만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하나에서 복리의 힘들 보기 전에 다른 과제/목표로 이전을 할 경우 그만큼 시간이 더 늘어난다는 것이다. ¾지점에서 그만두지 말아야 한다. 평균적인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한 일이 단기적으로 잘하다가 포기한 일보다 좋은 결과이다. 내 주변을 정리하고 가지고 있는 것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왜 대부분의 사람이 비지니스에서는 의사, 수영 강사를 찾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지 의문을 가져보자.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 멘토를 찾고 그 네트워크를 레버리지 하는 것이다. 시간과 노력을 엄청나게 단축할 수 있다. 

-시간 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리이다. 감정의 관리를 위해 개구리를 먼저 먹어야 한다. 그렇게 최악의 일을 가장 먼저 하면 남은 하루가 평온해 질 것이다. 

 

3장 부의 진입로: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인적네트워크 #효율화 #동시성취가능

인적네트워크는 가장 가치있는 자산이며 우리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는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하다. 적어도 당신이 일하는 시간의 ⅓은 네트워크 구축에 사용해야 하며 열등감 위에 올라타야 한다. 

 

생산성 향상과 철저한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라. 이메일의 통합, 암호관리, 오디오북, 중복습관과 시스템 정리하기 등

-이것을 하기 위해 이것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둘 다 할 수 있다. 레버리지는 그 두 가지를 동시에 성취하는 것이지, 균형을 맞추기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4장 후천적 부자의 탄생: 타인의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피드백 #거절 #소비의 방법 

-때때로 당신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있으며 자신이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모를 수도 있다. 이것을 인정해야 한다. ‘피드백은 챔피언의 아침식사’라는 말이 있다. 더이상 건방 떨지 마라. 

-정중하게 거절하라. 거절 없이는 발전도 없다. 

-3년 후에도 이 물건을 사용할 것인가?(이 물건 없이는 살 수 없는가?) 다시 되팔때 손해가 큰가? 기회비용은 얼마나 되는가? 그리고 소비 습관을 투자 습관으로 바꾸면 큰 레버리지 효과를 덛오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인적레버리지의 중요성 

이 책에서 굉장히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이야기하는게 인적레버리지, 인적네트워크이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나의 가장 취약한 점이라는 생각도 든다. 인적레버리지는 내가 의도적으로 목적을 가지고 관리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그 안에서 나도 전략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내가 그 네트워크의 어떤 위치가 되어야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또한 전략의 다른 말이 레버리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효율적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구사할 것. 

 

원하는 것을 먹는 것과 동시 성취가 비슷한게 아닐까? 

어제 점심 식사에서 누룽지와 비빔밥, 계란밥과 고기샐러드를 네 식구가 각각 먹었다. 냉장고에 있는 것을 꺼내기만 한 것이서 엄마가 새로 요리한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간만에 네 명이 모여 먹은 점심은 행복했다. 동시성취의 의미가 멀티태스킹과 다소 헷갈렸는데 어쩌면 이런 순간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다른 순간도 잃지 앟는 것. 해변에서도 일할 수 있는 것. 두개 다 잡을 수 있는 것. 부산에 휴가를 가서 삼익비치를 한번 산책하는 것말이다. 

 

복리의 관점 

복리는 좋은 것만 복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나쁜 것도 복리가 된다. 그래서 빚도 생활의 낭비도 정리가 되어야 한다. 복리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시간도 지식도 인맥도 복리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복리의 지점에 이르기까지 ¾을 지나야만 한다. 포기하거나 0으로 돌아가지 말아야 한다. 경위님이 하신 여기서 성공 못 한 사람이 다른 곳에서 할 수 있을까요?라는 말씀이 생각나는 부분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최소 30-90분은 한 업무에 집중할 것
  2. 개구리를 먼저 먹어 감정을 관리할 것
  3. 전략적이라는 말을 기억할 것
  4. 최대한 빨리 마통을 정리할 것 
  5.  

STEP5.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아무도 당신을 위해 일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사회의 명령에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14쪽" 

 

“사람은 풍성하고 충만한 삶을 살다가 영광스러운 빛 속에서 세상을 떠나야 한다. 103쪽”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user-avatar
목마른짱구user-level-chip
25. 02. 17. 10:18

책 저도 읽어봐야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