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63조 너랑나ㄹ6 함께 독서해서 집 3십채 살조 행복한지니]그릿도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엔절라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2.1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그릿은 노력하면 원하는걸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우리가 재능을 버려야하는 이유]

#성취의 근원 #재능신화 #재능편애

“재능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몾지않게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된다는것이다”

[Chapter1. 재능보다 두배 더 중요한 노력]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내가 교직생활초창기에 재능과 성취를 동일시하고 그 결과 학생도,나도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못 했을때도 그랬던 것이 틀림없다..

[Chapter2.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발견 #계시#부모의역할

줄리아 차일드-“ 진정한 열정(고양이와 남편을 제외하고)을 발견하는데 40년이나 걸렸지 뭐에요.”

[Chapter2.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동기  #생업  #승자

그릿의 전형들과 대화하는 동안 그들은 모두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목적 개념의 핵심은 우리가 하는 일이 자신외의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Chapter2. 다시 일어서는 자세,희망을 품어라]

#막힐때  #역경  #일치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사람은 학습을 학습할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는 모습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새겨듣는 법이 없지만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데는 선수다.”

말과 행동의 불일치를 조심해야한다. 당연히 계속 실수하겠지만 그럴 때는 고정형 사고방식과 비관적관점을 버리기가 어렵다고 순순히 인정하면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뭔가를 하려면 재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뛰어난 재능이 없어도 흥미있거나 관심있거나 해야만 한다고 목표를 정하고 노력한다면 성과를 낼 수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상위목표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자.
  2. 나침반을 그리고 정하면 쭉가자.
  3. 힘들지만 같이 함께할 동료들과 해야 오래갈수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8) “지루해””노력할가치가없어””이것은 내게 중요한 일이 아니야”나는 못하겠으니 포기하는 게 좋겠어” 이런생각들을 하낟고 해서 그게 도덕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잘못은 아니다 그릿의전형인 사람들도 목표들을 포기한다. 하지만 문제의 목표가 상위수준의것일수록 그들은 더욱 고집스럽게 끝을 보려한다.가장 중요한 점은 그릿의 전형들은 나침반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모든 자기 행동의 지침이 되는 단 하나의 중요한 목표에 대해서만큼은 위에 열거된 발언을 입 밖에도 꺼내지않는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행복한지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