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 1. 급여소득으로 부자가 못되는것이 아니라 방향만 잡으면 부자가 될수 있다.
2. 사람들은 주저할때,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자산을 늘려야 한다.
현재 상황
- 자신이 직접 일하지 않아도 사업소득, 배당, 월세소득으로 돈이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그것은 근로소득으로 번 돈을 자본소득으로 만들어야 한다.
- 아직도 사람들은 은행금리에 맞춰 적금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거지인 삶을 반복하는 것 뿐이다.
- 아직도 투자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로 ‘정보부족’을 뽑지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 선입견’을 배제하고 물건 본연의 가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키워야 한다.
- 언론과 정부 : 자신들의 유리한 입장에서 유리한 기사를 내고 정책을 편다. 절대로 다수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다 믿지 말고, 해당 정책에서 나에게 유리한 것을 기회로 만들어라. - 투자할때 무조건 위험을 피하기 보단, 매매가 - 전세가이상으로 떨어졌을때, 위험을 계량화하고 수익까지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투자방향
- 어느곳이든 사업장의 이동이나, 공장 증설에 따라 인구가 늘어나는 곳도 있다. 그런 지역의 경우 부동산 물건의 매매가는 오르지 않아도 전세나 월세 수요가 많으므로 임대가가 오른다.
- 투자를 할때 조급해서 바로 투자하면 실수할때가 많다. 그러므로 많은 고민과 연구 끝에 투자를 결정하는 이들이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 조급한 마음으로 잘 따져보지도 않고 덜컥 투자하기보다는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여러번 현장에 방문한 뒤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남들보다 뛰어난 열정으로 준비하고 실력을 갈고 닦는다면 머지않아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
-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일상의 노예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경영하며 보람차고 값진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크다( 나의 경우, 1년내 1호기(강남 1시간이내), 3년(~2028) 내 5억, 5년내 10억 달성)
- 자신의 소득현황을 점검하라. 가계부를 작성하고 고정수입과 지출들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
- 투자하기 전 스스로 질문할 것들 - 해당건에 확신이 없다면 좀 더 기다리고 기회를 준비해야 한다.
이 투자로 인해 손해가 어느정도 될 것인지 가늠해보았는가?
이 리스크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가? (역전세 등)
이 물건에 투자하면 원금 보전가능한가?
수익률은 내가 목표로한 수익률에 부합하는가? - 내가 사고 싶은 저환수원리에 부합하는 집이라면, 꾸준히 시세를 트래킹하고 체크하라.
- 사고싶은단지가 있다면 단지 vs 단지 / 매물 vs 매물로 비교하되, 10군데 이상의 부동산에 연락해서 문의해야 한다. 그 중 가장 친절하게 응대해준 사장님을 찾아가서 투자 물건 브리핑을 받으면 된다.
전화를 친절하게 받는 중개사무소 직원일수록 말주변이 좋고, 수완이 좋아서 업무능력도 뛰어나다. 이런 사람과 인연을 맺는 것이 중요하다. -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현장을 떠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도로 보는것과 다르게 보이지 않는 것을 실제로 볼 수가 있고, 실 거주자 입장에서 물건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매주 '1회씩 임장하기를 6개월 이상 하다보면 현장과 물건을 보는 시선이 정확해 질 것이다. -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좋은 매수타이밍은 바로 자신이 준비가 된 시점이다.
자신이 기준을 세우고 본인이 싸다고 생각할때, 많이 매입하면 된다. - 싸게 매입하는 것이 투자의 핵심이다. 이때 비슷한 환경을 가진 지역의 상황을 같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분당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용인, 영통, 오산, 평촌을 한꺼번에 비교한다. 이후 그 지역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뒤 해당 물건이 싸다는 확신이 들면 매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