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RHK
3. 읽은 날짜: 25년 2월 21일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도파민과 중독, 그리고 몰입의 상대성.
도파민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끝은 결국 중독. 몰입도 그와 같은 도파민이 발생하지만 결과는 다르다는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우리의 뇌는 사용하지 않으면 잃어버리게 된다.
하루 24시간 중 수면시간을 제외하고 나는 뇌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가. 숏츠, 유튜브, ott 등 뇌를 쓰지 않는 활동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고 있는가에 대해 나의 하루를 되돌아보았다.
→ 몰입을 하기 위해서 최소 50시간은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번 주, 나는 저녁시간 휴대전화를 보지 않아보자. 과연 나는 어떤 일을 할 수 있고, 어떤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나를 한 번 관찰해보자.
2. 산은 보라고 있는 것, 산을 싫어하는 내가 가장 많이 하는 변명이다. 산에 오르고 나서 느낀 희열을 제대로 만끽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번 책을 통해 깨달았다. “언제나, 반드시,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의 느낌을 느껴야 한다”, 그렇다면, 나는 나에게 힘든 고통을 끝낸 이후에 어떤 보상으로 나를 위로했는가. 고작 맥주 한 잔으로 풀릴 성취감이었을까?
→ 나를 위한 보상을 제대로 만들어보자.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마음 속의 나에게 귀기울여보자.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7) 우리 뇌의 ‘use it or lose it’라는 원칙… .
도파민은 우리가 어떤 경험을 통해 자극을 받으면 뇌의 보상경로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
도파민이 과다분비될수록 균형을 맞추려는 항상성에 따라 자가수용체에 의한 도파민의 재흡수 등이 일어나 더 많은 자극을 요구하게 된다. 결국 전과 같은 크기의 자극으로는 쾌락을 덜 느끼게 되어 점점 강렬한 자극을 좇게 된다.
p.36 본능을 거스르고 기꺼이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메커니즘은 이 방법밖에 없다. 반드시 오르막 혹은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을 경험하는것으로 마무리 되어야 한다.
… 따라서 우리는 ‘혼신의 노력을 했고 지긋지긋했다’는 피하고 ‘혼신으로 노력했지만 좋았다’는 경험을 해야한다.
p.83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이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p.94 여기서 중요한것은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 장기기억에 생중계 된다는 것이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나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소통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고 나의 삶의 햇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다. …
이러한 걱정이나 불안을 잊기 위해서 전자오락, 유튜브, 숏폼 등에 빠진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소모적이거나 자극적인 내용이 무의식에 생중계되기 때문에 내 인생이 제대로 굴러갈 수가 없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독영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