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나에게 특히 인상깊었던 점
-옛날에 공부하셨던 사진들 같이 보면서 참 열심히 사셨구나라는 생각과 그 당시 갬성이 느껴져서 한참을 봤다. 그 오랜 시간들을 차곡차곡 경험으로 쌓아 ppt로 표현하고 강의하시지만 결국 광화문금융러님도 예전엔 평범한 일반인이었기에 나도 좋은 자산을 차곡차곡 뚝심있게 쌓다보면 강사님처럼 부를 축적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5살 아들이 있는데 함께 하와이 한달살기 하는 사진 참 좋고 행복해보였다.
-2.5년동안 0.5% 수익률….우리 집도 남편이 열심히 주식 공부하고 투자하고 했지만 실제 수익률은 계산해본적이 없다.자산의 대차대조표를 만들어야 하는데…다른 것들에 자꾸 뒤로 미뤄지고 있다. 3월전까지는 꼭!해보자. (글 작성 이후 2.23일 대차대조표 완료!)누구나 처음부터 잘할 수 없고 부침의 과정을 겪어야 전문가가 된다고 생각한다. 강사님은 2.5년만에 그래도 자신의 잘못된 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신것이 지금의 부를 축적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고 우리가정도 부부 둘다 열심히 공부하고 어떻게 하면 부를 쌓을지 의논하고 맞벌이 하고 있기에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3년 내내 30분이라도 주식분석 할수 있는 사람 거의 없고 알파투자는 전업투자자와의 싸움이라는 점. 나도 알파투자보다는 베타투자가 더 맞는 성향이고 강사님처럼 알파투자와 베타투자를 적절히 섞는게 가장 좋을 것 같아서 알파투자에 대해서도 배워보고 싶다.
-ISA, 연금저축, IRP에 대해 정말 상세하게 알려주시는 내용, 마지막 찰리멍거의 이야기, 내가 어떤 목표를 달성해나가는 과정과 앞으로도 잘될꺼야~라고 생각하는 확신을 얻는 순간이 더 행복했던 것 같다는 말씀 공감이 많이 됐습니다.
-저도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한정된 시간에서 가르쳐줄 것은 정말 많은데 듣는 사람은 준비가 안되어있거나 잘 이해하지 못하는 표정을 하면 “나만 왜이렇게 떠들고 있지 이해는 했나” 하는 생각도 들고 강의식 수업이 좀 잘못되었나 생각이 들때도 있는데 광화문님도 좀 더 잘 가르쳐주시려고 수강생들의 반응을 계속 살피시는 모습이 멋지고 그래서 저도 온라인이지만 더 열심히 들었습니다. 복습은 오래걸렸지만 모르던 내용을 많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 끝나시고 좀 힘들어보이시던데 제 기분탓일까요 ㅎㅎ 어려운 내용인데 강의하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광화문님의 강의가 참 알차고 공부할 내용이 많아서 후기를 쓰면서 자연스레 노션에 중요 교재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하고 글로도 ISA, 연금저축, IRP의 각 장점과 활용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S&P500의 실질수익률, ETF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 등 다음번에 봐도 한번에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놓았더니 보람차다. 이렇게 정리하니 이해도 더 잘되고 누군가에게도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직접 투자해봐야 진짜 내것이 되는 것이고 국가의 정책은 계속 바뀔때니 바뀌는 점도 잘 주시하고 있어야 더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절세계좌 포트폴리오를 짤 수 있을 것 같다.
-2024년 내 결정세액을 확인했고 2025년 결정세액도 추정하여 연금저축, ISA계좌를 활용해 최대한의 세액공제 혜택, 매매차익으로 인한 투자성과를 내고 싶다. 1호기를 1년안에는 하려고 준비중인데 그때까지 생기는 목돈들과 투자금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좀 고민이라 내가 먼저 강의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해보고 남편과 더 상의해봐야할 것 같다.
댓글
뽀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