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 프로세스 이게 맞나요???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 궁금합니다~~

 

 

Q1

 매매_6억 / 전세_4억 인 아파트를 매수 하려고 한다.

가계약~본계약 까지 계약금 입금(매매 10%_6천만원) 협의를 해서 3개월동안 전세 임차인을 구해서 나머지 잔금(5.4억)을 처리했다. 

 

Q2

임차인이 있는 아파트 매매_6억 / 전세_4억 을 매수 하였다.

2억을 매도인에게 주고  그리고 매도인이 임차인의 전세값을 매수자에게 준다.

 

Q3

아파트를 매수 하고 현임차인가 계약이 만기 되서 다른곳으로 이사가려고 한다.

그래서 새로운 임차인를 구하고 새로운 임차인에게 전세값을 받고 현 임차인에게 전세값을 돌려준다.

 

Q4

아파트 매매금액이 올라 아파트(매매_9억 / 전세6.5억)를 매도 하려고 한다. 하지만 임차인이 살고 있다.

매수인이 구해져서 계약을 하고 현 임차인 전세 6.5억을 매수인 에게 주고 나는 매수인에게 2.5억을 받는다.

 

제가 생각한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를 적어 보았습니다.

 

강의를 듣고 정리해본 내용입니다. 이 프로세스가 맞는지 햇갈려서 올려 봅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


함께하는가치user-level-chip
25. 02. 22. 23:58

안녕하세요 동키님 :) 반갑습니다! 우선 Q1,3번은 정리하신 프로세스가 맞습니다^^ Q2,4번은 보편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세스를 설명드리자면 Q2번: 기존에 임차인이 있는 아파트를 매수할경우에는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임차인의 전세값을 주는것이 아닌 계약서상에 기존의 임대차계약을 승계하는 조건으로의 계약이라는 특약을 넣게 되면서 동키님께서는 매도인분께 잔금일까지 매매-전세차액인 2억만 지불하시고 등기를 이전해오는 방식으로 매수과정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추후 전세입자가 나갈경우 똑같이 다른 전세입자를 구하셔서 새로운 전세입자의 보증금으로 기존 전세입자 보증금을 반환하는 프로세스로 보통 진행이 됩니다~! Q4번: 전세입자가 껴있는 매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Q2번의 매도자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매수인께 기존 임대차계약을 승계하는 조건의 계약서를 쓰시고 매수인께 매매-전세 차액인 2.5액을 지급받으시게 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기존 전세입자의 보증금이 현금으로 오가는것이 아닌 계약서상에 승계하는 조건으로 매수와 매도가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동키님 궁금했던 점에 대한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강의복습 화이팅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