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1조 4권 완독하고 3십억 달성할 1조 슬기로운별1] 4주차 '그릿' 독서 후기

“당신에겐 ‘그릿’이 있는가?” - IQ, 재능, 환경을 뛰어 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GRIT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02.19-25.02.23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 사실 아직 책의 내용을 100%로 이해하지 못했다.. 몇번 더 읽어야 하기에 아직은 더 봐야하기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 웨스트 포인트 미국 육군 사관학교에서 누가 ‘비스트 배럭스’라는 집중 훈련을 누가 통과하는지

    스크립트 내셔널 스펠링 비 대회(맞춤법 시험)의 우승한 사람은 어떻게 준비하고 노력하는지 

    시카고 공립학교에서 어떤 학생이 끝까지 남는지아 졸업하는지

    저자가 연구하였을 때 그러한 결과는 재능과 연관이 없었다. 그외에 다른 것들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릿이 있는 육군이 비스트를 통과하고 대회에서 우승하고 학교에서 끝까지 남아 졸업을 했다. 

    그릿은 재능과 상관이 없고 심지어 재능과 반비례경향을 보인다. 

     

  • 우리는 재능을 가장 좋은 능력으로 치부한다. 

    하지만 재능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다른 모든 요인을 간과하게 한다. 

     

 

  • 그릿은 무엇인가?

    그릿은 언어지능, 재능과 연관이 없다. 

    그릿을  목표를 향해 오래 나아갈 수 있는 열정 끈기이다. 

    또한 그릿의 요소 중에서 열정을 위해서 “당신이 인생에서 이루려는 것이 무엇인가?” 에 대해 답해야한다.

    그릿에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왜?"라는 질문을 통해 최상위 목표 부터 그외 밀접하게 연관되고 통합 가능한 중위 목표, 중위목표를 이룰 수 있는 하위목표를 설정해야한다. 

    그릿은 지구력이다. 오랫동안 같은 목표에 일관되게 집중하며 좌절을 딛고 일어나야 한다. 

     

  •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첫째,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한다. 

    둘째 ,연습이다. 하루에 몇 시간 씩, 몇 주, 몇 개월, 몇 년 동안 나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해야한다. 

    셋째, 목적이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목적 의식을 찾아야 한다. 

    넷째,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제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관심사를 분명히 해라

    자신의 좋아하고 관심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열정을 다할 일을 찾은 뒤, 자기 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시작 일 뿐 그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 시키도록 평생 심화시켜나가는 게 중요하다.

  •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해라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이는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하거나  ‘몸이 저절로 움직이는 듯한 느낌’에 이르는 몰입을 하면서 고난이도 과제를 수행해라.  

  •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높은 목적은 대단히 강한 동기 원천이 된다. 

    비관적 사고방식과 고정형 사고 방식이아니라 낙관적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져야한다. 

    성장형 사고 방식이란 사람이 정말로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 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로 이어지지만 성장형 사고 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 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그릿을 키우는 양육방식은 자녀의 심리욕구를 정확히 판단하며 자녀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자녀를 지지해주면서 적절한 요구를 하는  현명한 양육방식 이다.
  • 현명한 양육방식의 지지와 존중, 높은 기대 속에의 성장은 ‘그릿’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바로 자녀가 부모를 본받도록 고무한다는 것이다.
  • 학교에서의 특별활동과 같이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 어떤 일에 끝까지 참여한 경험은 그릿을 요구하는 동시에 길러준다.
  • 우리 모두는 재능 뿐 아니라 기회에 있어서도 한계에 직면한다. 하지만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 보다 많다.
  • 칠전팔기로 스스로 한계를 넘어서려는 노력을 해야한다.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말살하지 않으면서 그릿을 기르도록 하고 싶다면 어떤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하도록 해야한다. 
  • 투지를 키우기에 어려운 방법은 혼자하는 것이다. 쉬운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욕구를 활용하는 것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가  넘치는 행동을 하게된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그릿은 단순히 열정, 끈기로만 설명할 수 없는 것 같다. 

    나는 열정을 기울일 일을 찾지도 끈기 있게 그것에 매달리지도 않았기에 더 나은 사람이 되지 못한 것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릿 점수가 아주 낮게 나왔다. 그렇다는 건 그릿 점수를 키우기 위해 노력한다면 무한한 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 그릿은 작은 생각의 차이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잘못된 믿음을 핑계로 게을렀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도 재능이 있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생각했다.

    연예인이든, 사업가든 그들은 다 노력이라고 말하지만 재능이 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치부했다.

    그렇게 재능으로 치부하는 잘못된 믿음이 내가 그들과 비교 대상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인생에서 도전해보지도 않은 채 내 한계점을 내가 미리 찍고 조금의 개선의 노력도 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인 것이라고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인생은 재능 하나로만 성공하지 않으며 뛰어난 학습 능력은 타고나거나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노력에 의해서 바꿀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 그릿은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지속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것 같다.  책에서 기억 남는 문구 중에 하나는  “ 실패는 자신에겐 성공할 능력이 없다는 증거가 아니라 더 노력해야한다는 것” 이다. 무언가를 해도 결과가 안나오면 해도 안되나 보다 생각을 많이 하고 쉽게 포기 했던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역경이나 고난으로 얻은 실패가 말 그대로 실패라는 결과가 아니라 더 노력을 하라는 신호라는 것을 알게되니 앞으로 만날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노력할 의지가 생길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왜” 질문을 통해서 내 인생의 최상위 목표, 중위 목표, 하위 목표 수립하기
  2. 재능에 대한 생각을 바꾸기.
  3. 성장형 사고 방식을 갖고 주변사람들에게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 많이 쓰기
  4. 열정을 다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끈기 있게 붙잡고 그릿을 키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그들은 실패를 자신에겐 성공할 능력이 없다는 증거가 아니라 더 노력해야한다는 신호로 해석하도록 학습한 듯하다” 

240

 

투지를 키우기에 어려운 방법은 혼자하는 것이다. 쉬운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욕구를 활용하는 것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가  넘치는 행동을 하게된다. ” 323

 

“경쟁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말 그대로 옮기면 함께 노력한다는 뜻이죠. 어원에는  다른 사람을 패배 시켜야한다는 뜻이 전혀 없습니다.”347

 

"우리 모두는 재능 뿐아니라 기회에 있어서도 한계에 직면한다. 하지만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 보다 많다. 우리는 시도 했다 실패하면 가능성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는 겨우 몇 걸음 가보고 방향을 바꾼다. 어느 경우든 우리가 가 볼 수 있는 곳까지 아직 가보지 못했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 359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user-avatar
네비게이터user-level-chip
25. 02. 23. 22:38

별님 최고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