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경험담

가치와 선호도의 의미에 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루쌓기]

  • 25.03.01

 

안녕하세요

 

하루쌓기입니다.

 

지난 2월25일 월부학교 1반 반모임이 있었습니다.

 

지난 반모임에서 제주바다 멘토님으로부터 투자대상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선호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임장을 하면서 그리고 임보를 쓰면서 입지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음에도 가치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는 단지들을 여럿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점에 관해 제가 생각하고 느낀 것들을 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가치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네이버 국어사전은 가치를 다음과 같이 가치를 정의합니다.

 

 

Merriam Webster 영영사전은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위 사전들의 정의에 따라서 가치는 어떤 대상을 돈으로 환산했을 때의 액수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월부는 가치투자를 지향합니다. 가치보다 표시된 금액이 높으면 고평가, 반대로 낮으면 저평가로 간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는 돈을 버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에 가치투자는 실제 그것의 환산가치보다 싸게 사서 돈을 버는 행위를 말하는 것일 겁니다. 예를 들어 시중에서 삼다수의 가치는 1000원인데 500원에 구매했다면 저는 삼다수를 저평가된 가격으로 샀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평가된 가격으로 물건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아파트의 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가치를 알면 금액을 대입해서 저평가인지 고평가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치를 결정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는 어떤 단지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입지평가 요인들을 배웠습니다. 그것들에는 인구, 직장, 교통, 학군, 환경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번 반모임에서 이러한 입지요인에 더하여 사람들의 선호도가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배웠습니다.

 

멘토님께서는 사람들의 선호도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쌓아가는 과정이 필요하고 그래서 심도있는 단지분석과 많은 매물을 보는 것 그리고 전임 등이 중요함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이와 같은 멘토님의 말씀을 듣고 저는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사람들의 선호도를 유인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람들의 선호도가 작용되는 대상에는 아파트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차, 명품백, 연예인, 옷, 심지어 사람도 예외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그러한 요인에 사람들의 심리가 결정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간은 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을 따라가는 본성이 있습니다. 사람 세명이 모이면 호랑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1+1=2라는 공식도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말이 괜히 생겨난 말이 아닐 것입니다.

 

브랜드 그리고 평판이라는 단어가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것에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연예인들의 몸값이 개인의 역량만으로 결정되지 않음을 이미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아이유님 보다 노래를 잘하고 유재석님 보다 웃긴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사람들이 모두 높은 몸값을 받지 못합니다. 오타니 쇼헤이 그리고 스테판 커리 같은 슈퍼스타들이 단순히 개인성적이 좋아서 높은 몸값을 받는 것은 아닐 겁니다. 모두 대중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심리가 적용된 결과이고, 모두 시장으로부터 그것의 상응하는 가치를 인정 받았을 때 금액으로 환산되는 것일 겁니다. 과거의 튤립 그리고 현재 비트코인 등도 이와 다른 것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입지평가를 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람들의 좋아하는 단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단지내에서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물건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물건들을 가치보다 싸게 사야 합니다. 그렇게 가치있는 물건들을 내 포트폴리오에 모아가며 물건들이 제 가치를 찾아갔을 때의 수익과 더불어 인플레이션에 따른 물가상승분을 현금흐름으로 취하는 것이 월부투자방식의 필승공식인 것으로 이해하게 됐습니다.

 

어떤 단지들과 물건들을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지 알아가기 위해 우리는 임보를 쓰고 임장을 하는 것이구나 라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의미를 알게 됐으니 그것에 걸 맞는 행동을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내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것이 돈그릇을 키우는 것과 연결되는 것이겠구나 라고 함께 생각하게 됐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세상입니다. 결국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솔인
25. 03. 02. 18:04

싸키님 가치에대해 생각해볼수있게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