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23조 낮에뜨는달]

  • 23.11.2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11.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우선순위 #성공목록 #80/20법칙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수는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할 일 목록은 생각나는대로 적고, 보통 떠오른 순서대로 적으며 길이가 길다. 하지만 성공목록은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만든 목록으로 길이가 짧고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적혀있다. 남다른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결국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성과를 창조한다.  (8020 파레토의 법칙을 참고하자)


우선순위를 정하고 나의 커다란 목표에 지금 내가 하고있는 강의를 듣고 독서를 하고, 인풋을 넣는 행동이 우선순위이고 필요함을 알지만 실천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그럼에도 해야만 하는 것을 알고 천천히 해본다. 하루 하루 성과를 내는 시간이 더해지다보면 나의 목표는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온전히 집중받을 권리 #한계

두뇌 용량에는 한계가 있다. 한번에 2가지 일을 할 수는 있겠지만 2가지 모두를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멀티태스킹은 곧 허상인 것이다. 흔히 많은 일을 처리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짜 문제다.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중요하고 복잡한 작업일수록 다시 일을 이어 나가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일에 가장 우선적으로 전념하라


나의 전형적인 문제이다. 일단 일을 시작하기전에 머릿속에 무엇을 먼저 해야하는지 떠올린다. 그 하나의 일을 끝내두고 다른일을 넘어간다기 보다는 빨래를 돌려놓고 청소기를 밀고 설거지를 한 다음 세탁된 빨래를 건조기에 넣고, 걸레질을 한다음 건조된 빨래를 걷는거야. 그러는 도중에도 계속해서 아이의 부름에 달려가거나 아이의 행동에 반응 해주다보면 4시간은 ‘청소시간’ 이 된다. 식사준비시간도 마찬가지 이다. 식당에서 일할땐 멀티가 곧 능력이다. 한번에 여러가지 일을 해나가고 그일을 마무리 짖기전에 밀려들오는 일을 처리해야 조금이라도 쉬는 시간이 생긴다. 그러다 보니 한가지 일을 시작하고 마무리 하기 전에 다른일을 벌려놓는 것이 습관이 된 것 같다. 이 책에선 나의 습관이 잘못되었다 이야기 하고있다 지금도 고치려고 노력중이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나는 오늘도 밀려들어오는 일속에서 한가지일을 온전이 마무리 짖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Chapter1. 9장. 크게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크게생각하라 #크다와 성과는 비례한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 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큰 목표를 정했다면 나는 초첨탐색 질문을 통해 내가 지금 해야 할 일을 찾아 실천한다. 지금 이렇게 책을 읽고 쓰고있는 것도 책의 내용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서이다. 많이 아는 꼰대가 되지 말자! 읽었으면 실천하자. 나는 순수익 100억을 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집중하는 능력이 한참 부족하다는걸 실감한다.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나는 항상 집중하다말고 그시간에서 빠져 나오게 된다. 열기를 들으며 수익률 보고서를 일요일 하루종일 쓴적이있다. 아무래도 앉아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고, 방해받는 시간이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임장보고서를 쓸때는 정말 많은 시간이 들어가야 하는데.. 그마저 하지못해 나에게 실망하고, 다른사람 탓을 하게되고, 자존감 마져도 바닦을 쳤던 것 같다.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두고 그 날만은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두고 엄마의 시간을 확보 해야 한다. ‘단 하나’ 그것을 매일 같이 찾아 성과를 이루려고 노력해야 함을 알았다. 지금 실천 중이지만 아직은 갈길이 멀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 목실감을 쓰며, “모든 것 을 더욱 쉽거나 필요없게 만들 한다나의 일은 무었인가?” 라는 초첨탐색 질문은 통해 원씽을 정하고 실천한다.

2. 이번주 내가 가장중요한 단 하나의 일을 포스트잇에 적어 두기

3. 하루 2시간이상 따로 떼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성과 내기 (오전5시 ~ 7:30분까지) 앞으로 늘려갈 생각이다. 한가지에 온전히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고 들어가는 준비 시간이 긴 나는 꼭 통으로된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4)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진정한 습관이 자리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전력질주인 셈이다. .

(P. 108) 버리고 , 선택하고, 집중하라


위대한 성과는 우연히 나타나지 않는다.

성과는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올 뿐이다.

The one thing p141



성공은 내면에 있다.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The one thing p268



댓글


낮에뜨는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