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열반스쿨 중급반 4강은 주우이 튜터님의 ‘투자의 정석-현재 투자시장 완벽 분석’에 관한 강의 이다.
그동안 게으르게 해야지, 해봐야지 했던 미루고 미뤘던 일들을 주우이 튜터님께서 다시금 떠올려 주셨고
이제는 초보가 아닌 인상, 실천을 해야 할 때임을 직시하게 된다.
아 맞다~ 저거 해야하는데. 수업을 들으면서도 뒤통수를 뜨금뜨금 하게 만들었던 당장 해야만 하는 일들을
다시금 세울수 있게 해주셔서 주우이 튜터님 너무 감사합니다.
2015~16년과 유사한 지금의 서울 시장, 나는 2020년의 온통 붉은 부동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부동산 투자를 해야한다. 주우이님 께서 종잣돈 규모와 1년 모으는 저축액 기준으로 어느 시장에 집중해야하는지 방향성을 알려주셔서, 나는 수도권 투자에 집중 다시한번 반짝 6개월 앞마당 모아가서, 투자를 해야지 결심해본다.
나에게 맞는 수도권 투자 찾는 법은 지역을 먼저 찾고(강남1시간이내인지, 전세가율 60% 이상인지, 지역 평균 투자금도 확인) 그다음 단지를 찾는(저평가단지 전고점 대비 -20%이상인지, 내 투자금 부합 단지중 가장 좋은 단지인지) 단계로 접근해야 함을 다시 알려주셨다. 나무만 볼 것이 아니라, 숲에서 부터 나의 옥석같은 단지를 골라야 함을 다시금 일깨워 주셨다.
나의 종잣돈 규모로 먼저 봐야할 지역도 내가 생각지도 못한 지역들이 있어서 새롭게 다가왔다. 만들어야 할 앞마당이 정말 많구나. 저긴 작은 지역 같은데 봐야하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기도 했다. 차근 차근 나의 앞마당을 늘려 나아가 보자.
내가 해야 하는 행동은 절대적 저평가 속에서 상대적 저평가 아파트를 찾아내는 것이다.
3월 앞마당 부터는 꼭 ‘5분위 시세표’를 만들어서 가슴속에 지니고 다닐것을 다짐해본다.
가격 감도 잘 익히지 못하면서 내가 했던 노력은 뭐가 있었나? 비교만 하지말고, 약점을 강화할수 있는 방법을
주우이 튜터님처럼 적극적으로 해서 발전시켜보는 노력을 해보자.
5분위 시세표의 업데이트는 한달에 1번씩하고, 좋은 흐름(매매가 보합 or 하락 + 전세가 상승)을 보일때는 전수조사를 해보고 매매 전세가를 체크해서 아파트 주변 전임을 모두 진행하여 대기수요까지 파악해 보는것이 앞으로 내가 할 일이다.
지방 투자 단지를 찾는 방법은 수도권과 달라서 신선했고 다른 적용점을 적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좀 낯선 지방투자처라 다시 정리해보니 의미가 있다.
지방의 지역을 먼저 선정하기 위해 인구수가 많고(50만명 이상), 전세가율 70%이상이며, 입주물량을 확인해야 하는것(투자시점및 향후 2년간 입주물량 적정성)이 수도권과 다른 선정 기준이 있음을 알수 있다. 그다음 단지를 찾는것은 절대적저평가속에서 상대적 저평가 단지를 고르기, 내 투자금에서 가장 좋은 단지를 하는것으로 수도권 단지 선정과 비슷하다.
지방 인구수도 잘 몰랐기에 지방 인구수의 감을 잡는것도 의미가 컸다.
지방광역시 좋은 구부터 훑어 나가야 함을 알수 있었다. 부산은 해운대구 수영구 먼저, 대구는 수성구 중구 먼저,
대전은 서구 유성구 먼저, 광주는 남구 동구 먼저, 울산은 남구 중구 먼저 보는 눈을 가지자.
지방의 공급은 투자시점, 갱신시점의 역전세 위험, 재계약시점 2년뒤 공급 확인도 정말 꼼꼼히 해야겠다.
특히나 지방 시장은 전세와 매매가 같이 움직이므로 공급의 영향이 바로 직격타가 될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하자.
수도권과 지방을 비교하는 방법도 구체적인 사례로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되었다.
목표달성을 위해 지금 당장 해야할 일(TO DO)은
1.투자 목표 정하기,
2.앞마당 1달에 1개 만들기,
3.월1회 시세 트래킹하기,
4.매월 5분위 시세표 만들고 비교평가 하기,
5.모의계약서 이번달부터 꼭 1등뽑은 단지에 대해 작성해보기!
6.임장지 많이(많으면 많을수록 좋아) 늘리기!
이부분은 꼭 주우이 튜터님을 BM하여 바로 다음달 앞마당부터 적용 시킬 것이다.
그간 독서가 부족하였는데 한달에 2권 이상은 꼭 읽을 것이다.
부동산 투자자로서 내가 갖추어야할 실력은
5분위 시세표를 만들어 나의 투자 종목 3개 이상을 갖춘채 일잘하는 부사님을 만나 부사님에게 끌려 다니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내가 궁금할 만한 것으르 Q&A 방식으로 쉽게 풀어주셨다.
언제 들어도 궁금하고 모른게 많은 투성이인데, 또 한번 가려운 곳을 긁어주신 주우이 튜터님 감사합니다.
이번에 특히나 BM 거리 가득 들고오셔서 저에게 주문 해주셨으니 꼭 실행에 옮기는 교육생이 되겠습니다.
지금 부동산 투자자 초보인 나는 INPUT을 넣는 단계이니, 독강임투를 꾸준히 해야 하고
어느정도 괘도에 오르더라도 꾸준히 하는 투자자가 되어야 함이 중요함을 다시금 일깨워 주셨다.
단지분석할때 BM도 주셨다.
사실 나의 취약점은 단지분석이다. 여기가 제일 힘들고 진도가 안나간다. ㅠ
1.입지가 좋은 곳은 어디인가?
2.전고점 대비 얼마나 떨어졌나? 전고점은 얼마까지 올랐나?
3.현재 가격은 어떤가?
수준에서 단지대 단지 선호도를 비교해본는 BM도 이번에 꼭 가져가도록 하겠습니다.
비교평가를 하는 순서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정리를 해주셨다.
저평가 를 제일 먼저 보고, 투자기준에 맞는지 꼭 점검하고, 전세가율은 나중에 본다.
마지막 주우이 튜터님께서 해주신 동기부여 말씀이 짠하게 마음을 동요하게 해주셨다.
힘이 되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주우이 튜터님의 응원글 감사합니다.
꼭 해내서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겠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힘들지 않았던 적이 분명히 있었을 거예요.
그때로 돌아가고 싶나요?
저는 힘들다고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성장통)
제가 본 주변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으 보자면
1.목표가 구체적입니다.
2.목표 안에서 의미와 재미를 찾습니다.(스스로 동기부여)
3.될때까지 반복합니다.
저는 제가 할수 있는 것의 120%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단, 하지 못하더라도 그 목표를 향하는 길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높은 목표를 잡았을때 장점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해내세요!
그리고 꼭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세요!
-주우이 튜터님-
댓글
랄라꽃다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