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23 ~ 2.28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그릿이란 무엇인가
p29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p68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p90 게틀먼은 열정을 찾으러 다닌 것이 아니라 열정을 만들어냈다. … 게틀먼의 여정은 나침반과 같은 열정을 보여준다.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p99 워렌버핏의 우선순위 정하는 3단계
p130 특정 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다음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p158 그릿 척도를 다시 보면 문항의 절반에서 관심이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되는지 질문한다는 사실이 보일 것이다. 이는 그릿의 전형들은 자기가 즐거운 일을 발견하고 그 관심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심화하는 법을 배운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p162 책을 한 단락으로 요약하면 아래 필사가 아닐까 싶다.
흥미를 다시, 또다시 자극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흥미를 자극할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 이어지게 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시간이 가면서 당신은 더욱 능동적이고 정보가 많은 학습자가 될 것이다. 수년에 걸쳐 당신의 지식과 전문성은 확대될 것이며 이와 함께 자신감과 더 알고 싶은 호기심도 커질 것이다. … 당신의 뇌는 새로움을 갈구하기 때문에 다른 일로 옮겨 가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이며 그것이 가장 타당한 행동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 몇 년 이상 지속적으로 노력해보고 싶다면 오로지 마니아만이 알아볼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즐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윌리엄 제임스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새로움 속의 익숙함, 약간의 새로운 변화가 있는 익숙함이다.”
p337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자신이 인정하는 위대한 목표를 위해 살아가는 데 있다. 우리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세상이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지 않는다고 잔뜩 열을 내며 한탄하는 질병과 원망이 가득한 사람이 아니라 자연의 힘이 되어야 한다.
p168 (의식적인 연습)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p193 도전을 즐기는 데 방해가 되는 판단에서 자신을 해방시켜야 합니다. … 수치심은 어떤 문제도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p198 울었던 적도 많아요. 바위를 언덕으로 밀고 올라가는 것 같은 이 일을 더는 못하겠다는 생각도 종종 합니다. 하지만 자기 연민에 빠져 있어봐야 소용 없으니까 다시 힘을 낼 방법을 찾죠.
p227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결심'이다.
p235 (낙관주의, 성장형 사고방식)우리의 감정과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은 객관적인 사건 자체가 아니라 주관적인 해석이라는 사실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p183 재미가 없을 때도 해야 할 일은 해야죠. 왜냐하면 결과를 달성하면 엄청 즐거우니까요. 마지막에 ‘아하!’ 하는 즐거움, 그것 때문에 먼 길을 참고 가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김연아 선수 인터뷰가 생각났다. “무슨 생각을 해..그냥 하는거지” 돌이켜 보면 재테크, 노후준비라는 키워드에 나는 5년 전부터 관심이 있었다. 나름 유투브도 보고 책도 읽었지만 흥미를 유지하기엔 실패한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나에게는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 하에 강의와 조모임을 통해 꾸준히 환경에 나를 노출하고 있다. 벌써 이번달만 해도 고비가 몇 번은 왔었고 앞으로도 나의 한계에 부딪힐 거라는 걸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넘어지면 일어나서 과거보다 나아진 나의 모습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스스로 개선할 것이다. 살아오면서 내가 이룬 것을 봐도 나에게 그리서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지금 잠들어있는 그릿을 다시 깨워서 다듬고 성장시키면 된다. 앞으로 흔들리지 않을 최상위 목표 하에 잡생각 빼고 일단 하기를 연습할 예정이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p293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어떻게 지내는지 살펴준다면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그것을 겪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조모임을 통해 좋은 분들을 만나고 좋은 영향도 많이 받게 된 소중한 시간이었다. 앞으로 같이 과제하고 완강하도록 응원하는 동료가 먼저 되고 싶다.
p316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의 두 번째 조항인 ‘어려운 일도 그만둘 수 있다’에 따른 결정이었다. 하지만 시즌이 끈날 때까지, 수업료를 낸 기간까지, 또는 ‘자연스럽게’ 끝낼 시점이 될 때까지는 그만둘 수 없다.
>내 변덕으로 멈추지 않기. 힘들다고 그만두기보다 당장 1년 버텨보자.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58 “엄마, 나는 절대로 모차르트가 될 수 없으니까 오늘 피아노 연습을 하지 않겠어요.” 라고 말한다면 이렇게 대답해줄 것이다. “너는 모차르트가 되려고 피아노를 연습하는 게 아니란다.”
p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윤스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