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지음/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2.2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서론]
성공은 타고난 재능보다 열정과 끈기에 달려 있다.
재능보다 끝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더 중요할지 몰라요.
[제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니체가 말했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는 것을 배웠다. "제 경우에는 두 배로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것을 깨달았죠. 그 일을 할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성공은 끝까지 해 내는 것이다.
처음에 러닝머신에서 버틴 시간도, 힘들지만 노력을 계속하는 그릿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음 날 다시 찾아와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말로 확실히 그릿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찾아오지 않고 영원히 그 실험과는 작별하기로 한다면 전날의 고생이 아무것도 아닌 게 되기 때문이다. 그럼 기술이 향상되지도 않을 것이며 지금의 기술로 얻는 결실도 없을 것이다.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날, 그다음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재능은 선척적으로 타고나지만 기술은 무수히 많은 시간 동안 다듬을 때만 향상됩니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 준다.
[제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끈기 #하지 않아야 할 일
진정한 전문 기술을 개발하고 대단히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려요. 그런 다음에 그 기술들을 적용해서 사람들에게 가치가 있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해야 해요.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투지가 강한 사람의 중간 목표와 하위 목표는 대부분 어떤 식으로든 최상위 목표와 관련이 있다. 반면에 투지의 부족은 일관성이 부족한 목표 구조에서 비롯됐을 수 있다.
내가 만났던 어떤 젋은이들은 의사가 되겠다거나 NBA에서 뛰는 농구선수가 되겠다는 등의 꿈을 분명히 밝히면서 얼마나 근사할지 생생히 그려냈다. 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수준 또는 하위 수준 목표들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들의 목표 체계에는 상위 목표는 있지만 이를 지지해줄 중간이나 하위 수준의 목표들이 없었다.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할 일을 정하기 위해 하지 않아도 될 일부터 결정해야 할 때가 있다.
[제5장 그릿의 성장 비밀]
#노력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제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
관심은 부모, 교사, 코지, 또래 등 여러 지지자들의 격려가 있을 때 점점 깊어진다. 타인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우선 어떤 일이 점점 좋아지는 데 필수요소인 자극과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우리에게 주는 행복감과 자신감, 안정감은 더욱 명백한 이유가 될 것이다.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 없이 열정이 계시처럼 단번에 찾아오지 않는 다는 점이 짜증 나는가?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초반의 관심은 사그라지기 쉽고 모호하기 때문에 몇 년 동안 힘껏 기르며 다듬을 필요가 있다.
가장 성공한 전문가들도 처음에는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였다.
초보 단계에서는 격려와 자유 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즐기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무슨 생각에 자주 빠지는가? 내 마음은 어디로 향하는가? 나는 무엇에 가장 관심이 가는가? 무엇이 내게 가장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낼 때 즐거운가? 그리고 반대로 무엇이 가장 견디기 힘든가?
[제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의식적인 연습 #반복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기술이 향상될두록 발전 속도는 느려진다.
훈련을 하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습니까? 달리기를 할 때 어느 정도 속도를 유지하겠다는 목표가 있나요? 아니면 목표를 세운 거리는요?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향상시키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기 때무에 발전이 없는 거에요.
전문가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전무가들은 가능한 한 빨리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 한다. 물론 그 피드백에는 부정적인 내용이 많다. 그들은 자신이 잘한 부분보다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틀린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피드백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도전적 목표를 놓고 전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그렇게 하나씩 개선시킨 부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숙달된 눈부신 기량이 나온다.
노력없이 얻어지는 결실은 없다. 나는 투지가 강한 참가자들이 투지가 약한 경쟁자들보다 연습을 더 많이 하고 성적도 좋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몰입은 고난도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지만 생각할 필요도 없이 수월하게 그냥 실행되는 듯한 느낌이다.
연습을 시작하면서 설정한 이상적인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문제 해결의 자세로 실행해야 할 모든 요소들을 분석한다.
나는 다양한 분야의 투지 있는 사람들과 그들의 코치에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묻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은 할 수 없는 일을 시도할 때 좌절감과 불편함, 심지어 고통을 느낀다는 마사 그레이엄의 말에 동의한다.
투지가 강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의식적인 연습을 할 때 더 열심히 했다고 보고한 동시에, 연습이 즐거웠다고 말했다.
노력이 어떻게든 보상을 받을 때는 노력에 대한 주관적인 경험, 즉 열심히 할 때 느끼는 기분이 실제로 변할 수 있다.
우선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한다. 그런 다음에는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전문가는 각자의 방식으로 오랫동안 혼자 의식적인 연습을 꾸준히 해왔다.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계속 연습하다 보면 의식적으로 생각하며 시작했던 일을 점차 자동으로 하게 된다. 윌리엄 제임스는 모든 일을 시작할 때 매일 새로 결정해야 하는 사람보다 가련한 인간은 없다고 했다.
1.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2.의식적인 반복이 성공에 이르게 한다.
3.항상 같은 장소, 시간에 같은 일을 반복해야 한다.
1.스터디카페 등록 후 오후 9시~ 오전1시까지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투자 공부 시간 확보하기
2.임장 후 바로 임장보고서 작성까지 완료하기
(p 81)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날, 그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킨더조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