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30대 후반 부부입니다.
2020년도 7억 매매한 아파트가 현재 시세 9.5억 정도 하고 있고요
주담대로 2억 정도 대출 있습니다 (최근 5천 상환)
최근 금리 인상으로 2.8에서 4.98 로 이자 부담이 커진 상황이고요.
저축으로 종잣돈 1억을 모았는데요.
대출 상환을 해야할지 종잣돈으로 투자를 해야할지 고민이네요.
당장 갈아타기는 무리가 있는것 같아서요.
대출 상환 먼저가 답일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새댁님 :) 우선은 더 저렴한 금리로 대환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는 어떤 것이 정답이다라고 말하기에는 전체적인 소득과 현금흐름 상황이 없어서 어렵습니다. 보다 자세한 부분은 월부내 투자 코칭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현재 대출로 나가고 있는 이자를 제외하고 수입의 40~50% 정도 저축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하신다면 바로 대출을 갚기보다는 종잣돈을 모아가시면서 투자를 이어가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긴하네요 :)
안녕하세요 새댁님! 반갑습니다 :) 대출 상환문제로 고민이 있으신거군요ㅠ 만약 새댁님께서 충분히 부동산에 대한 공부가 선행이 되어있고 만약 이자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거라는 확신이 있는 투자처를 알고 계시는 실력이 되신다면 대출보다 투자를 우선해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만약에 새댁님이라면 가지고 있는 대출이 갚은 후에도 나중에 다시 대출을 얼마든지 받을 수 있는 돈이라고 하면 우선 대출을 먼저 갚은 후 이자를 줄여서 종잣돈을 모아나가면서 공부를 좀 더 해보는 쪽으로 해볼 것 같구요! 그게 아니라면 위에서 인턴님께서 먼저 말씀 주신것처럼 새댁님의 정확한 소득, 자산상황 등의 부분을 알수 없기 때문에 월부의 투자코칭을 이용해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새댁님 응원하겠습니다^^
새댁님 안녕하세요. 해당 부분은 실거주를 하고 계시고 돈이 모여서 고민이신것 같습니다. 대출이 부담되신다면 상환을 하시고 투자를 하는 방향이 맞고 대출을 안고 이자를 내고 투자를 감행하실 수도있는 두가지옵션인것 같습니다. 한가지로 정해지는게 아닌 월소득 대비 이자 지출 등도 고려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고려가 될 부분이며 나뉠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은 투자코칭을 통해서 보다 명확한 방향설정을 고려해볼 수있을 것 같습니다.(현 거주 물건 등 포트폴리오 고려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