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조안나]지방투자기초반 15기 3주차 강의 후기(망구99)"지방투자는 ㄱㄱㅁㄹ이 제일 중요해요"

  • 23.11.29


3주차에는 망구99튜터님이

D,E지역의 입지분석, 가격분석, 투자포인트, 시세트레킹, 마인드 5파트에 걸쳐서 열심히 떠먹여 주셨습니다.


안 가본 곳이라 이해를 잘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ㅂㄷ가 보이면 D지역, 안보이면 E지역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정신줄 놓을 때도 잘 따라잡아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ㅋㅋ


▶NEW RISK IS SAFE, NEW SAFE IS RISK(리스크와 기대수익)

특히 기억에 남았던 것이 이 3가지 유형의 투자자의 사례와 함께 보여주신 리스크와 기대수익의 이해.

정말 투자를 관통하는 주제이지 정말 중요한 주제.


리스크를 보며 '너무 무서워..공급이 이렇게 많다니 그냥 지켜봐야 겠다'가 아니라

가격이 싼지?(너무 중요)부터 나한테 기대수익이 리스크보다 큰가? 내가 1년에 모을 수 있는 돈이 어느 정도인가? 내가 투자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가? 나는 역전세는 절대 절대 볼 수가 없어! 밤에 잠을 못잔다고!(투자자 성향) 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투자 의사결정이 너무너무 중요함을 또 깨닫게 되었습니다.


몇달 전에, 당신이 아직도 가난한 이유라는 유튜브 강의를 본적이 있는데 그 분이(영국 국적) "NEW RISK IS SAFE, NEW SAFE IS RISK" 라는 말을 하셨는데 아직도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리스크는 곧 안전함이고, 새로운 안전함이 곧 리스크이다"


'아니 왜 안전함이 리스크가 되는 것이지??' 라고 생각했지만, 투자라는게 넘실거리는 파도 위에 떠있는 것인데 팔을 젓든 배를 더 안전하게 만들든, 망원경을 더 여러개 배치하든 대비를 해야하는데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더 위험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수익을 얻으려면 그만큼 대가도 치러야 하는 법인데 대가도 없이 수익만 많이 가지고 가려는 마인드는 투기 마인드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스크 줄이고 기대수익 높이는 시세트레킹!!


그래서 그 다음 중요한 것이 내 피땀눈물로 만든 앞마당에 옵져버들(정찰병) 심어 놓는 것!


<내 앞마당으로 날아가라~~ 내 귀여운 옵저버ㅋ>



"어려분 그렇게 시간과 에너지 돈 들여서 앞마당 힘들게 만들어 놓으시고 왜 시세트레킹 안하시나요!?

이거 안하면 투자 못해요!"


앞마당 1개여도 시세트레킹 할 수 있다고 말씀해주시고 정찰병들을 잘 심어놓고 있어야 이들이 소식을 물어와 내가 싸게 잘!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KB시세보다 빠르고 뉴스보다 빠르다. (시세트레킹 게을리 한 나 반성해..)


특히 그냥 양식만 주시고 넣어서 추적 관찰 하는게 아니라 저렴한지역vs비싼지역 시세트레킹 노하우까지 아낌없이 알려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방투자에서 제일 중요한, ㄱㄱㅁㄹ!!


지방 전세 레버리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공급물량!"


도시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새아파트 분양 물량이 정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공급그래프를 같은 패턴이 보이는 시기를 묶어서 어떻게 해석하는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과거 지표를 활용해서 가늠해 보는 방법, 입주캘린더 직관적으로 보는 방법까지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당장 임보에 녹여내야겠습니다.


▶"비선호 생활권 건너 뛰지 마시고 다 가보세요"


"끝까지 가봐야 내가 의사결정 할 때 '확신'이 생겨요!"


지금 임장지가 생활권끼리 거리가 너무 멀어서 당연히 비선호 생활권들은 우선순위가 밀려서 임장에서 자꾸 재껴지는 상황이 생겼는데, 따끔하게 조언해주시는 망구튜텨님..ㅎㅎㅎ

찜찜한 마음이 생기지 않게, 그 임장지 다 뽀개버릴 수 있도록 비선호 생활권도 임장 해보면서 '사람들이 왜 여길 비선호할까?' '이 지역에 선호 키워드는 뭐일까?'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꼭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시간 1타강사처럼 요점만 쏙쏙 강의해주신 망구99튜터님 감사드립니다. 발음도 너무 클리어 하셔서 귀에 쏙쏙 잘들어왔어요. 다녀오지 않은 곳이라 열심히 지도도 찾아보면서 들었는데 함께 사이버 임장 다녀온 느낌이라 다시 복습할 때는 마치 다녀온 곳처럼 이해가 잘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벤치마킹 리스트(BM LIST) :

ⓛ리스크vs기대수익(일명 B/C분석) 프로세스 대로 투자 의사결정 꼭 해보기

(한채당 수익 5천~1억 잡고 임보에 B/C분석표 꼭 넣기 등)

②공급그래프 그룹핑으로 분석 꼭 해보기

③시세트레킹 단지 임보 마지막에 꼭꼭 넣어보기


댓글


조안나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