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역시 듣던대로 부동산 강의의 클래식이라는 생각이 드는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아직 1주차 강의 밖에 듣지는 않았으나, 너바나님의 20년 내공에서 나오는 깊이가 있으면서도 알기 쉬운 설명으로 개념 정리가 잘 되었고, 2개월 정도 미뤄왔던 내 인생, 미래에 대한 계획 또한 세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초반부에는 너바나님도 우리같은 투자 초짜와 다름없는 시작이었구나, 그래도 시도는 하셨구나라는 것을 저와 비교하며 보면서 강조하신 '실행' 의 중요성에 대해서 뼈 맞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몇 번이고 반복해서 말씀해주신 부분이 월급쟁이 노후 준비 해법에는 4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 첫째는 1년에 모으는 종잣돈, 둘째는 연수익률, 셋째는 충분한 시간, 마지막으로 원금보전하는 투자.
저는 첫 투자금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1년 저축을 그렇게 중요시하지 않았는데, 너바나님께서 계산식으로 보여주신 금액의 차이를 눈으로 확인하고, 다운로드 자료로 주어진 템플릿에 실제로 제가 계산을 해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구나라는 큰 깨달음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아직 근로주의에 살고 있구나, 진짜 자본주의에 살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원칙을 준수하여 자본 소득을 늘려야 하는거구나라고 인생 처음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한 강의였습니다.
저는 40대이기에 월부TV를 보면서 항상 늦은 건 아닐까 불안해 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지금이 가장 빠를 때고, 주저를 하면 시작하는 타이밍이 늦게 된다는 말씀 또한 크게 공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계획. 회사에서 주간업무, 월간계획, 사업계획은 누구보다 잘 세우던 저였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나와 가족의 미래에 대한 부분은 내일로 미뤄왔던 것 같습니다. 강의 후 비전보드 과제 작성으로 자연스레 연결이 되어 아직은 서툴지만 내 돈에 대한 미래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 가장 큰 결실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원칙 및 부동산의 가치(입지 중요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는데, 사실 저는 한 달 전에 너나위님 부동산 기초 특강을 들어서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긴 했습니다. 두 분 다 워낙 부동산 고수이시기에 큰 내용의 차이는 없었지만, 관점에 차이에서 오는 미세한 차이는 있었습니다. 그 부분으로부터 과거에 제가 갖고 있던 궁금증이 해소된 부분이 있었기에, 여러 멘토의 얘기를 골고루 듣는 것도 필요하겠구나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주 수요일에 올라오는 2주차 강의는 더욱 자세한 부동산 가치 분석하기 내용입니다. 요즘 임장을 하면서도 제가 조사하고 생각한 게 맞나? 라는 스스로에 대한 불신, 불확실성이 남아있어 실제 투자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었습니다. 2주차 강의 너무 기대되고, 잘 습득해서 올해 목표한대로 0호기 매도! 1호기 투자! 할 수 있는 긴~ 저의 투자인생의 뜻깊은 서막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코리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