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열기-실준 이어서 지기반 듣고 있는 프리도도입니다.
제주바다님의 이번 지기반 강의들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중소도시는 "좋은 곳부터, 신축부터 투자!"
좋은 곳에 있는 신축부터 먼저 투자하라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들은 것 같습니다.
선호도가 높은 생활권을 먼저 보라고 하는 이야기도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중소도시 중에서도 입지독점성을 가진 곳빼고는 정말 신축부터 먼저 하라고...
왜 계속 신축부터 하라고 하시는 걸까?? 생각했는데..
결국 신축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매매/전세가가 먼저 오르고 나중에 팔기에도 좋기 때문에 그렇게 신축을 하라고 하신 거였습니다.
중소도시는 "공급에 주의!"
공급에 대한 리스크도 정말 많이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공급에 대해서 너무 희망회로를 돌리고 내꺼 재계약하기 몇 달전에 입주하는 건 괜찮지 않을까? 라는 희망회로를 돌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괜찮지 않다... 실제 경험으로 뼈저리게 느끼신 듯한 조언...
리스크 없이 하는 투자는 없지만 그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총동원해서 알아보고 투자할 때 열심히 네고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투자할 때 신축 84기준으로 호가보고 안 되겠다고 넘어가지 말고 신축 낀 평형도 보고 59도 보면서 아직 많이 안 오른 것들 중에 투자기회가 있는게 없는지 샅샅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남들이 다 좋아하는 신축 84는 이미 가격이 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하려면 약간은 부족해보이는 입지가 떨어지는 신축이라도 고려해보라고 하신 것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또한 12월은 기회의 시기니까 1층 가격으로 살 수 있도록 열심히 네고해보라고 하신 것도 기억에 남습니다.
아직 앞마당이 많지 않고 경험이 많지 않아서 하신 이야기들을 싹 다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그냥 안 된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조금 더 찾아보고 직접 협상하면서 가격을 내가 원하는 수준까지 맞춰갈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전투자로 체득한 많은 노하우들을 전수해주신 제주바다님 감사합니다.
+ 혹시 다음 지투반에서는 광역시를 해주시는지 궁금합니다ㅎㅎ 아직 초보라서 중소도시는 약간 어려운 느낌이 있어요~ 광역시도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댓글
프리도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