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반을 수강하고 싶은 이유
"익숙함을 넘어 잘못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개선해야 한다."
실전반을 수강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나를 되돌아보고, 내가 지금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개선해야 할 점을 명확히 알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더욱 간절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하고 복기하며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2강에서는 임장과 임장보고서(임보), 비교평가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이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멘토님께서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더욱 이해가 쉬웠습니다.
“임장과 임장보고서는 과제가 아니라 투자할 곳을 남기는 것이다.”
이 말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그동안 임장과 임보를 단순히 숙제처럼 생각했던 내 태도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고,
임장은 투자할 곳을 찾는 과정이고, 임보는 그 결과를 정리하는 도구임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임장의 의미를 더 깊이 있게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통해 실제 투자 관점에서 임장과 임보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단편적으로 한 가지 요소만 보면 놓치는 것이 많고, 입지나 가격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었습니다.
처음엔 겉으로 볼 때 별로라고 생각했던 단지도 자세히 분석해 보면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단지가 될 수도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고 단순한 선호도만이 아니라, 실질적인 투자 가능성을 따지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단임과 매임을 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가이드를 잡을 수 있었고
투자 후 행동 전략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도 강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궁금증을 품고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임장의 핵심이라는 점을 실감했습니다.
데이터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가서 보고 판단해야 놓치는 부분을 줄일 수 있음을 배웠고
또한, 복기의 중요성을 크게 느꼈습니다.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나의 실수를 줄이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 과정임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비교평가란 나에게 맞는 최선의 단지를 찾는 것”
멘토님께서 지역 내 비교평가와 지역 간 비교평가를 레벨별로 상황에 맞게 투자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셨는데,
이 부분이 정말 유익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줄어들었고, 어떤 기준으로 비교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궁금했던 투자를 결정한 이후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도 상세히 배울 수 있어,
앞으로의 투자 가이드를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적용할 점
✅ 비교평가 틀 내에서 임보에 적용해 보기
✅ 욕심내지 않고 1개씩 차근차근 실천하기
✅ 6개월에 한 번 임보를 보고 복기해 보기
✅ 이쁜 임보가 아닌, 투자로 이어지는 '지저분한 임보'를 작성하기
배운 것을 실천하며,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 씩 실행하며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