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강의 후기_서울/수도권은 저가치가 없다!!]
‘서울 소액투자 전략 및 지역분석’이라는 제목으로 시작해서 나에게 딱 맞는 강의라 생각이 들었고, 흥미가 큰 상태로 강의를 시작했다. 서두에 ‘전혀 조급할 필요 없으며, 앞마당 3개 이상 만들고 투자하라는 말씀이 너무 좋았고, 자본주의 사회를 이해하고 돈을 따라가지 말고 자산을 쌓는게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셔서 너무 좋았던 것 같다.
▶ 저평가 VS 저가치
- 현재 서울 시장 상황의 시점으로는 투자자에게 큰 메리트가 있다. (공급 & 금리)
- 또한, 서울/경기 아파트는 장기적으로 전세가격은 상승하니, 저가치는 없고 투자 우선순위만 있다.
- 이때, 나는 반응이 없는 곳에 가서 가격 조절하고, 평소에 매물 털면서 선물처럼 찾아오는 급매도 있다고 인지하자.
-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싼 것을 사서 모으자는 생각을 하는 것.’ 하지만,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 이때, 튜터님이 더 버는 투자를 예시로 알려주셨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것 같다.
→ “좋은 기업(강남 1시간 이내 아파트)을 적절한 가격(전고점 대비 15% 이상 하락)에 사는 것이 평범한 기업을 헐값에 사는 것보다 낫다” - 워런 버핏 -
└ 지방은 반대임!! 싸게 사는게 중요
▶ 입지 분석
- 은평구를 예시로 지역 입지 분석을 해주셨는데,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의 KEY 를 알려주셔서 좋았다.
- 그 중 새로 안 사실이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으로 수능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내신 등급의 간소화로 운의 영역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학군 비중이 더 좋아지겠다.
- 또한 지하철 선호도에 대해 정리 해주셨는데, 2>9>3>7>5>신분당 을 꼭 기억해야 겠다고 다짐했다.
- 공급 부분을 비중있게 다뤄주셨는데, 수도권은 하나의 권역이라고 생각하고 공급 물량보다는 심리가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신 부분이 인상 깊었다. 그리고, ‘평균회귀’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주셨고, ‘전세가 결정의 3단계’를 말씀해 주셔서 새로웠다.
└ 전세가 결정 1. 평균회귀 했는가? 2. 상승장/하락장? 3. 공급이 많은가? - 투자의 90%은 ‘대응’이다. 본질은 투자기준에 들어오는 것 중 가치가 가장 좋은 단치를 투자하려고 노력하자!
▶ 가격 및 전략
- 내집마련의 개념이 아닌 투자자의 시선으로 봐야하고, 수익을 생각하는 투자자로서는 약점이 보이는 단지를 적정가(가치대비 싼 가격)에 사는것이 중요하다.
- 투자는 반드시 내 능력범위 안에서 하는게 맞다.
- 시세트래킹 꼭 하자. 이때, 약점이 있는 단지를 추리고 양식에 넣으며 반복해야함.
- 느리가 가도 되니 포기만 하지 말자!! 투자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누리기 위해 잠깐 노력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