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분리 투자 시 전세대출추가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내마중2기를 수강하면서 이리저리 계산해보며 궁금증이 생겨 질문글을 남깁니다~


저는 부산에 1주택에 보유중이고,

현재는 경기도에서 전세거주중이며 대출은 없습니다.


서울에 거주분리 내집마련을 해두고 싶은데,

일단 부산 1주택은 고려하지 않은채로 (아직 매도할 계획 없음)

보유하고 있는 종잣돈으로 하는 것 vs 가진종잣돈+전세대출추가로 일으키는 것 (2월전세갱신)

으로 비교하면 투자가능지역의 급지가 달라집니다. (2급지냐 3-4급지냐ㅎㅎ)


아이는 아직 3살로 초등 전에 서울에 투자해 둔 아파트로 입주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알아보는데,

2주택이되면 전세대출 연장도 불가능할거같은데, 이렇게되면 무리하는 수준인 것인지?

더 높은 급지로 보고싶은 욕심이 생겨서 선을 넘고 있는 건지 판단이 잘 안됩니다.

1주택자는 강의와 다른 기준으로 봐야하는 것일지.. 질문드립니다!




댓글


user-avatar
케익교환권user-level-chip
23. 12. 03. 22:23

안녕하세요 뉴스프링님! 거주분리 관련해서 고민이 많으시군요~! 제 생각에는 갈아타기가 아닌 이미 2주택이시라면 해당 물건을 투자의 관점으로 바라보시는 것이 더욱 어울리는 것이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이 듭니다. 투자 개념으로 사두고 나중에 입주를 하시는 것이죠. 이럴 때는 투자자 마인드를 탑재하시고 더 높은 급지의 물건을 저렴하게 매수하는 전략으로 가보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이 꽤나 복잡하기에 월부의 재무코칭을 이용하셔서 매물에 대한 상담도 해보시고 구체적인 가이드를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user-avatar
Mr포마드user-level-chip
23. 12. 03. 23:42

뉴스프링님 안녕하세요 ^^ 전세를 거주하시면서 기존 부산 주택을 유지한 채로 서울에 추가 1채를 투자하시려고 하시는군요 우선 투자금을 정하시기 전에 가장 먼저 고려하셔야하는 것은 '매매가가 저평가되어 있는지' 입니다 조급하게 투자금 위해 대출을 받으시는 것보다는 먼저 투자하고자 하는 지역을 공부하시고 그 중 매매가가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아파트들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또한, 같은 주택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추가로 받으시려고 하신다면 전세대출 증액은 해당 전세 금액이 상승한 경우에만 상승분이 대해서 추가대출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이 부분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