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기초] 2주차 수강 후기: 최소한의 리스크를 대비&존버를 꼭 기억할 것

  • 25.03.17

#인상 깊었던 점

 

①투자의 원칙

 

투자는 ‘저환수원리’ 원칙을 지키며 리스크와 성과를 ‘알고’ 하는 것이다.

과정과 결과가 모두 중요하기에, 그냥 얻어지는 복권 같은 것이 아니다.

 

원칙을 지켜서 공부하고 임장하고 고민하다 보면 좋은 매물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매도’가 문제이다. 

심적으로 하락장을 견디지 못하거나, 역전세를 해결할 여지를 남겨두지 않는 등등, 기다렸다면 수익을 낼 수 있었을 것인데, 리스크 관리 원칙을 지키지 못해 발생하는 슬픈 상황에 대한 너나바님의 끝없는 강조에서 진심이 느껴졌다.

 

예적금과 ETF보다 훨씬 큰 수익률로, 원금을 지키면서, 수익률과 수익을 점차 늘려나가는 방법과 마음가짐.

그것이 월부에서 배워갈 수 있는 부동산 투자의 핵심이 아닐까 싶었다.

 

꼭 나만의 수익과 수익률 기준, 그리고 리스크에 대한 대비 기준을 세워서 존버하고 차근차근 자산을 불려나가야겠다 다짐할 수 있었다.

 

②월급쟁이 페르소나에 따른 투자 방법

 

“투자하는 직장인” vs. “직장인 투자자”

이제 투자를 시작하려는 나는 참 고민에 빠진다.

나의 커리어도 중요하고, 내 월급으로는 절대 감당할 수 없는 내집마련과 노후자금도 너무 중요한데…

1만시간의 법칙에 따라 10년 동안 투자전문가가 되려면 주말에 10시간, 평일에 5시간을 투자 공부에 투자하라는 조언이 조금은 슬펐다. 투자만 붙들고 있기에는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만들어내고 싶은 다른 가치들도 많으니까.

 

지금은 강의와 과제를 쫓아가느라 여유가 없지만, 꼭  비전보드를 다시 고민해보고, 나의 삶을 어떻게 꾸려나갈지 차근차근 고민해 봐야겠다. (그 전에 올해 1호기는 꼭 먼저 달성하고…☆)

 

#2강 키워드 및 핵심 내용

 

  1. 장기적 관점의 우상향: 부동산은 오른다.
  2. 투자의 원칙: ‘저환수원리’ 원칙을 따라가면 된다. (저평가여부 / 환금성 / 수익률 / 원금보존 / Risk 관리)
  3. 부동산 전망?: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그저 대응하고 대처할 수 있을 뿐!
  4. 현실적 시세차익 부동산: 가치투자(담배꽁초 또는 성장가치)
  5. 부동산 세금: 편익을 누리기 위해선 비용 지불이 필수!

 

#적용해보고 싶은 점

 

시세차익 부동산의 종류를 설명해 주셨는데, 지금 내 시드머니와 급여에서 필요한 투자는 담배꽁초 투자이다.

저평가된 아파트를 사고, 일정 수준 수익이 나면 되파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이 과정이 사실은 업과 병행하기에 꽤 힘들 것 같기도 한데, 그럼에도 내가 갑자기 고소득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나에게는 더 좋은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집과 돈 없어도 행복만 넘치는 해탈의 경지에 오르지 않는 이상…)

 

그렇다면… 우선 지금 내게 필요한 것은, 내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과정으로서 내 삶의 커리어와 경제적 투자의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것일 거고, 내가 해야 할 일은, 적정 밸런스를 맞추어 나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지금까진 일만 해왔으니, 투자 공부와 도전에 조금 더 비중을 두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

 

일단, 상반기 KPI가 너무나 거대하지만, 매몰되지 않도록 나 자신을 잘 지키고, 너나바님의 말씀처럼 완벽주의가 아닌 완료주의를 반드시 업무에도 적용하고, 투자 과정에도 적용하자.

 

화이팅…💪


댓글


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