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레버리지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11조 오튼튼]

  • 23.12.03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레버리지

2) 저자 및 출판사 : 롭 무어, 다산북스

3) 읽은 날짜 : 2023.12.02.

4) 총점(10점 만점): 7점



2.책에서 본 것


[1장 -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핵심결과영역 #비전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은 성장과 자유이다. 이러한 가치가 실현되는 삶을 상상하면서 비전을 구체화하였다. 3년 후, 5년 후, 10년 후의 모습이 어땠으면 하는지 상상을 하다보니 나에게 왜 중요한지 생각해볼 수 있었고, 꼭 이루고 싶다는 열망이 강해졌다. 비전은 원대해야 하고, 성취하기 위해 최고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영역을 정해야 한다. 매년, 매월, 매주 최고의 가치에 따라 살아가고 있는지, 나를 변화시키고 있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2장 -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주체적 삶 #시간, 지식, 파트너십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다. 하지만, 획득한 시간은 다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할 수 있도록 나 자신에게 최대한 많이 투자해야 한다.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으로, 세상에 배우지 못할 것은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배우고자 한다. 부자들이 쓴 책으로 그들이 투자했던 시간으로 쌓은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에게 배워야 한다. 지금은 책으로 멘토를 만나지만, 조금씩 비슷해진다면, 직접 만날 기회가 분명히 올 것이라 믿는다.



3.책에서 깨달은 것


1) 자유를 경험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마음 갖기

레버리지는 자유를 추구하는데, 자유로운 사고 방식은 스스로 감정과 생각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자유를 경험하기 위한 방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기본이라는 구절을 보았을 때, 처음에는 자유와 감사가 어떻게 관련이 있다는건지 의문이 들었다. 세상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고, 예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일어날 때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을 통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고 연습이 필요한 일이다.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고 좌절감에 빠지면 핵심영역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어진 시간을 사용하는데 통제를 받는다. 아침에 건강한 몸 상태로 눈을 뜬 것 자체에 감사한 마음을 갖다보면, 나에게 닥친 문제는 사실은 충분히 해결할 수 있고 생각보다 큰 문제가 아니라는 깨닫게 된다.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라볼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내면의 힘이 생긴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오히려 좋다는 마음가짐으로 대처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2) 비전은 원대해야 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항상 좋을 수는 없다. 비전은 결국 좌절하고, 힘들 때 다시 앞으로 나아갈 삶의 이정표와 같은 것이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했는데, 그렇지 않을 때 무력하고 우울감에 빠진다. 레버리지에서 명확한 비전을 강조하는 것에 대해 와닿았다. 월부를 찾는 많은 사람들의 목표가 돈을 버는 것이겠지만, 그 안에서 각자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는 다를 것이다. 세운 비전을 향해 나아가면서 좀 더 구체화하고, 명확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에 대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자 한다.




4.책에서 적용할 점


1)고집부리지 말고 귀를 열기

후천적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의 삶을 레버리지 하는데 피드백만큼 중요한 요소가 없다. 나는 모든 것을 알 수 없고, 항상 올바른 해답을 발견할 수 없다. 강의에서 너나위님이나 너바나님이 종종 말하는데, 사람들은 계속 물어보는데 대답을 해주면 정작 말을 듣지 않는다고 한다. 이 말이 생각나면서 책에서 가장 피드백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았다. 사실 피드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막상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피드백이 충돌하면 내 고집을 부리게 된다. 부자가 되려면 내가 아니라 부자의 피드백을 들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되새기고, 아이디어를 레버리지 하면서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2)위대한 사람 관찰하기

최고가 되고 싶다면 최고에게 배워야 한다. 책을 통해서 각 분야 리더들의 정신, 행동, 생활, 전략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물론, 직접 만나서 경험과 통찰을 얻을 수 있으면 더 좋지만,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책이다.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으로 훌륭한 사람을 찾아 동료와 멘토로 만들 것이다. 월부에서 만나는 동료들이 열심히 하고, 내가 깨닫지 못한 부분을 생각해내는 것을 보면 가끔 위축되기도 하고, 스스로 비교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나도 더 열심히 해야지라는 마음을 갖게 해주고, 더 높은 수준의 성장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긍정적 스트레스이다. 당장 내 주변에 없는 위대한 사람을 찾기 보다는 책 속에서 찾아 관찰하고, 바로 옆에 있는 월부 동료를 관찰하면서 최고의 자극을 받고자 한다.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 감정은 내가 아니다. 감정과 나를 동일시하지 마라. 좌절감은 성장을 위한 매커니즘일 뿐이다.

2) 나에게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진 분야에서 성장하고, 다른 모든 것은 놓아야 한다.

3) 복리로 최대 레버리지를 얻고자 하면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모든 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다.

4) 최고가 되길 원한다면 최고에게 배워라. 전문가들의 시간과 지식을 레버리지하면 훨씬 짧은 시간에 그들과 근접한 성과를 낼 수 있다.


댓글


가리옹
23. 12. 05. 23:31

튼튼님 독서후기 보면서 ,, 깊이 생각 해볼 수없던 부분도 한번 다시 볼 시간을 갖게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_^ 생각정리를 정말 잘하시네요 ~ 튼튼님 후기 보고 또한번 반성하고갑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명확한 비전을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