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유디님이 2강강의를 해주셨는데 내용이 조금 어려워서 여러번 돌려듣느라 다른 강의보다 더 시간이 많이 걸렸던거 같다. 어려웠지만 내용만큼은 너무 좋았던 강의!!!
사람들이 관심주제 : 역전세 없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유디님은 “ 전세가 등락 판단할때에는 공급만 봐서는 안된다. 시장상황, 금리상황도 함께 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공급확인 할때에도 서로 영향 주는 지역의 공급뿐만 아니라 서울수도권 전체의 공급도 한번 더 체크하는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왜냐하면 서울은 하나의 권역으로 서로서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 또한 “전세가가 많이 빠졌다고 해서 그 단지의 가치가 왜곡됐다기 보다는 이미 전세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에 다시 빠진것이고 혹은 처음부터 적게 올랐기 때문에 적게 빠진것일 수 있다 한 단지의 가치를 전세가의 등락으로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하셨다.
또한 ‘약점있는 단지들이 오히려 기회를 줄 수 있다’고 하셨다.
그런데 이 말은 초보자들한테는 참 어려운 말이다. 약점있는 단지들을 초보자들은 그 가치를 제대로 판단 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초보자들은 약점만 부각시키고 단지의 온전한 가치를 보지 못하며 과감히 투자까지 이어서 진행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이러한 약점 때문에 사람들이 비선호하지 않을까? 이런 약점때문에 많이 오르지 못하는거 아닐까?’ 이런 고민들을 하면서 기회를 날려버린다.
결론적으로 그 단지의 가치판단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기 때문인데 ‘참 갈 길이 멀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유디님은 실거주자라면 좋은것을 사는것이 맞지만 투자자라면 안좋은 단지들에서도 기회를 엿볼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돈을 얼마나 벌까에 집중하기 보다는 자산을 쌓는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a단지냐 b 단지냐 고민하는것보다 ‘그냥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현재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이고 이리재고 저리재면서 물건 날라갈때까지 기다리다가 결국 아무것도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는 뜻에서 얘기해주신거라고 생각했다.
지금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인만큼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많은 단지들이 가격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이고 많은 기회가 있는만큼 좀 더 디테일하게 따져보면서 시장의 흐름을 살필 필요가 있고 적극적으로 매수에 돌입해야겠다.
말만 하지 말고 행동에 좀 옮겨보자!
차분한 목소리로 좋은 내용으로 강의를 해주신 유디님 감사합니다.
많은 것을 배워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
아이리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