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레버리지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39조 오마이선샤인]

  • 23.12.0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레버리지

2. 저자 및 출판사: 롭무어, 다산북스

3. 읽은 날짜: 2023.11.30 ~ 12.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레버리지: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명확한 초점 #걸러내기


초점을 명확히 해라

버릴 것은 버려라.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 것들은 제외하라. 한 번에 한 입씩 먹어라. 마감 기한에 압도되지 말고, 당신이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춰라.


무엇을 계속하고 무엇을 포기할지 파악하라

당신이 생각하기에 가치가 없거나 보상이 형편없는 일이라면 빠르게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고, 강하고 용기 있는 행동이다. 포기할 줄 알아야 앞으로 어떻게 일을 추진할지, 어떤 일을 배제할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당신이 싫어하지만 어쩔 수 없이 계속 해야하는 일은 빠르게 포기하라. 안죽는다. 그러나 어렵고 힘들다는 이유만으로 당신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일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사소한 일을 포기하고, 당신이 모든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시간과 열정을 의미있고 사랑하는 일에 쏟으면 무한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노력을 위임해야하는 이유]

#파레토 법칙 #복리효과


파레토법칙

그는 소수의 인풋이 다수의 아웃풋을 낳기 때문에 결과의 80퍼센트를 생산하는 20퍼센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외의 것은 최소화하거나 위임하거나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20퍼센트의 시간만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남은 시간에는 소득 창출 가치가 높은 일을 찾아내는 것이 더 전략적인 것이다. 20퍼센트의 시간만 활용하여 최대의 결과를 얻도록 시간을 현명하게 투자하라.


복리의 법칙

복리의 법칙은 당신이 어떤 일을 더 오래 할수록, 즉 끝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록 최대의 이익과 가속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변덕스럽고, 새로운 것을 쫓고, 비현실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복리의 법칙과 반대되는 사고방식이다. 처음에 가장 많은 일을 하면서 가장 적은 성과를 얻는 일은 거부하고,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큰 성과를 얻는 일만 찾아다니는 것은 어리석은 태도다. 평균적인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한 일은, 단기적으로 잘하다가 포기한 일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인간은 선택과 행동의 결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없다. 많은 사람이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가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반전되는 효과가 나타나기 직전에 포기해버리기 때문에 위대한 성취의 기회를 눈 앞에서 놓쳐버린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모든 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싹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비료를 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이 많다. 하룻밤 사이에 성공을 이룬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은 최대의 복리 효과를 누리기 위해 뿌리가 깊이 자리잡을 때까지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성과를 낸 사람들, 나보다 앞서있는 사람들을 보면 '저 사람들은 무슨 복을 타고났길래? , 어떻게 하면 저렇게 빨리 결과를 내었지?, 어떤 수를 쓴거 아니야?'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부끄럽다) 내 눈에 빠르게 성공을 이룬 것처럼 보이지만 이들도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성과를 내기 위해 긴 시간을 투자했을 것이다. 즉 뿌리를 내리기까지 오랜 시간 노력과 비용을 투자했을 것이다. 이들을 부러워만 하지 말고 이들이 취한 행동을 벤치마킹해 나도 저들처럼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 부러워하기 보단 저들의 성공 방법을 따라해보자. 나도 할 수 있다!


2. 모든 일을 내가 다 처리할 수 있을 거란 착각을 버리자. 투입되는 비용이 아까워서 내가 직접 하려고 하지말자. 나보다 이 일을 더 사랑하고 잘하는 사람들은 아주 많다. 이들에게 비용을 주고 레버리지하자. 그렇지 않으면 내가 레버리지 당한다. 전문가에게 일을 위임함으로써 나도 시간과 비용, 체력을 아낄 수 있고 저들도 잘하는 일을 함으로써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레리지로 자유를 얻자.


3. 우선순위와 후순위를 철저하게 지키자. 중요한일보다 급한 일을 처리함으로써 시간을 버리지 말자. 소비된 시간은 절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아무리 긴급해보이고 해당 일이 빨리 나를 당장 처리해줘!!! 라고 소리치더라도 현재 중요한 일에 ‘먼저’시간을 쏟도록 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출근후 2시간 안에 해야하는 일을 빠르게 마무리하자. 방해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애써무시하자. 무조건 2시간 안에 아침 루틴을 끝내자. 그 이후엔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하자. 중요한 일부터


2. 잘하고 싶은 일(택배, 글쓰기 등)에 일정 시간을 사용하려고 하자. 절대 한 번에 잘할 수 없다. 천천히 조금씩 뿌리를 내리려는 노력을 하자. 일정 시간을 투입해야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포기하지 말자!


3. 꾸준히 나에게 맞는 멘토를 찾으려고 노력하자. 월부안에서, 오프라인에서 등등 나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들을 눈에 불을 키고 찾아내자!


4.앞마당을 꾸준히 만들자. 두 달에 하나 만들었다고 좌절하지 말자. 남과 비교하지 말고 천천히 나만의 뿌리를 내리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9)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성과와 돈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아니라 하고있지 않은 일의 양과 같다.


(P. 50) 삶은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는 양자택일일 수밖에 없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P. 56) 우리의 뇌는 실재와 상상을 구별하지 못한다. 어떤 일을 성취하는 데 무의식이 도움을 주길 원한다면 원하는 가치를 감정을 담아 큰 소리로 읽어라. 가상의 가치는 무의식 속에서 실재 가치가 될 것이다. 가치를 실재라고 상상하라. 열정적으로 자유롭게 행복하게 그 가치를 살아내고 있다고 상상해라.


(P. 58) 분야를 막론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조건이나 상황과 관계없이 승리를 상상한다. 그리고 그 상상이 탁월한 성과를 가져오는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 상상은 돈도 안들고 언제 어디서나 실천할 수 있다.


(P. 132) 현재 하는 일을 더 많이 해야만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당신을 기만하는 것이다.


(P. 132) 지나친 성공 지상주의. 남에게 뒤지지 않으려는 욕망은 당신을 공허함과 허탈감에 빠뜨릴 것이다.




댓글


하대리1011
23. 12. 05. 20:08

오늘도 책을 열심히 읽으신 오마이선샤인님 완주하셨군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