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85기 5늘의 행동이 8년뒤 인생을 바꿀조 유용한숲] 분위기 임장 후기

1. 장소선정

- 흔히 동2로 알려진 동탄신도시(동탄5동, 동탄6동)과 동탄호수공원 근방을 조원들과 함께 다녀왔다.

- 동탄역푸르지오 아파트에서 시작하여 유보라 6~8단지 및 동탄역의 랜드마크 롯데캐슬을 거쳐 더샵센트럴시티2차까지 임장을 진행한 뒤, 택시를 타고 이동하여 호수공원 근방 꼬모 쇼핑몰(린스트라우스 더레이크아파트)에서 다시 시작하여 부영4단지까지 보는 코스였다.

분임의 시작점이었던 동탄역 푸르지오

동탄6동 유보라 쪽과는 치동천에 의해 생활권이 분리된 느낌이어서 주변이 뭔가 허전한 기분이었다.

 

2. 간략한 입지평가

1) 동2

<교통>

- 현재는 강남까지의 입지가 1시간 근방에 형성되어있다. 아직은 GTX-A가 수서역까지밖에 연결이되지 않아 GTX를 이용해도 55분 정도 걸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도 동탄역 바로 옆 롯데캐슬을 기준으로 한 시간이지 다른 아파트는 입지 측면에서 강남역을 1시간 이내에 도달하기는 어려워보인다. 추후 GTX-A가 삼성역까지 뚫리게되면 입지가 훨씬 개선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 경우 강남역까지 40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하기에 동탄역에 20분 내로 접근이 가능한 지역들의 입지가 대폭 개선될 것이다.

- 하지만, 동탄의 경우 동탄 내 직장종사자수가 S등급으로써 자급자족이 가능한 도시이다. 즉 강남으로의 접근성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동탄 내에서의 교통도 평가해야한다. 특히, 동탄역 부근은 업무지구가 많이 위치해있다.(삼성전자, 삼성SDI(예정)) 이 측면에서 동2는 동탄 내 교통입지평가에서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자차 보유시,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불편한 점이 많다(배차간격 등))

-> 동탄역 부근 롯데캐슬, 더샵, 우남, 유보라 등

 

<학군>

- 동2의 경우 초등학교를 제외하고 중학교, 고등학교는 모두 뺑뺑이이다. 즉, 집 근처 중학교, 고등학교가 동탄에서 우수하다고해도 그곳으로 입학한다는 보장이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자녀 교육에 관심이 극도로 많은 학부모의 경우에는 굳이 동탄에서 계속 거주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근처 학군지(수지, 평촌, 영통 등)으로 이동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기에 84m2보다는 59m2의 수요(신혼부부 및 초등생 가구)가 더 크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들었다.

학원가 입장에서는 유보라 6~8단지 주변에는 다양한 학원이 있었다. 특히, 태권도, 미술 등 어린이들 대상의 학원이 많았기에 신혼부부에게 특히 적합한 곳으로 생각된다. 이외에 수학 학원, 영어, 스터디 카페 등 다양한 학습시설이 있어 학원가는 잘 형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 외, 더샵센트럴시티2차의 경우에도 근처에 학원이 가득찬 건물이 하나 존재하였다.

반면에, 백화점을 지나 린스타라우스로 내려오는 길에는 유흥가가 존재했다. 그것도 거의 모든 건물에 노래방, 마사지샵 등 불건전업종이 다수 존재했다.

 

<상권>

- 동탄역 부근에는 크게 롯데백화점과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존재한다. 아무래도 동탄역 생활권을 제외하고 푸르지오, 더샵센트럴2차 등에서는 롯데백화점으로의 접근성은 좋지 않았다. 대신, 더샵센트럴2차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로의 접근성은 나쁘지 않다는 장점은 있었다.

 

2) 동탄호수공원

<교통>

- 동탄호수공원의 경우 교통 측면에서 강남 접근성은 동2보다는 더 떨어지는 편이다. 버스만으로만 비교하면 비슷하게 1시간 좀 넘는 시간이 소요되지만, 동탄역이라는 요소에 의해 차이가 점점 더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학군>

- 동2와 동일하게 뺑뺑이이기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있어서 학군의 의미는 적은 편이다. 학원 측면에서보면 꼬모 주변에는 어린이 대상 학원들이 존재하였으나, 그 수가 엄청 많지는 않았다. 서희스타힐스에

서 부영6단지로 내려가는 길에는 꽤 많은 학원이 존재했다. 수학학원, 영어학원 등 초~중학생 대상 학원들도 많았다.

내려오는 길에 보이는 수많은 학원들, 그전까지는 아파트와 학교 외에는 보이지 않아 실망이 컸지만 여기부터는 조금은 기분이 나아졌다.

 

- 그중에서도 부영6단지 근처가 정말 많은 학원과 병원이 존재했다. 바로 옆 근린빌라에도 학원가 상권이 조성되어있었으나 이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학원, 병원 등의 상권이 추가로 조성되어 있었다. 동탄호수공원 근방에서의 학군 평가는 이곳이 제일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진이 잘 보이지않지만 양쪽 건물들이 수많은 학원과 병원으로 차있었다. 그 외에 음식점, 카페, 미용시설 등도 있었다. 특히 좌측 건물들에는 학원이, 우측 건물들에는 병원이 많았다.

 

<상권>

-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상권은 없어 생활적인 측면에서 단점이 존재한다. 특히, 동탄역까지의 소요시간이 자차를 사용하면 오래 걸리지는 않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접근성이 너무 떨어진다.

 

3. 느낀 점

- 동2 및 동탄호수공원의 경우에는 신축 아파트가 많은 곳으로 현재는 토지가격에 건물 가격이 더해져 꽤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다. 신축 아파트에 대해서 임장을 하는 경우에는 단지 내부 조경에 대해서도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놀이터, 커뮤니티 센터 등 다양한 요소)

- 동탄의 경우 아파트도 많지만 주상복합도 많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주상복합이면 집 근처에서 뭐든 다 할 수 있으니 되게 좋겠다 라고만 느꼈었는데, 막상 임장을 다녀오니 단지 내 조경 측면에서는 너무 좁고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이 들었다. 또한, 주상복합의 경우 업무지구로 분류되다보니 용적률이 훨씬 높아 추후 부동산 가격 평가시 입지가 비슷한 아파트에 비해서 훨씬 감가상각이 될 것이란걸 알 수 있었다.

- 그동안 혼자서 또는 여자친구와 임장을 다녀온 곳들은 모두 구축 단지(영등포, 이수, 관악구 등)다 보니 단지 내 조경, 집 구조(4bay, 남동, 남서 등)에 대해서 생각을 조금은 덜 했던 것 같다. 특히 구축 단지들은 아파트들의 방향이 규칙적이지 않고 다 다르다. 하지만, 신축 단지들은 대부분 못해도 남서 or 남동향이며 남향으로 고정되어 지어지는 단지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 이 외에도 조장님을 포함한 조원 분들께서 되게 많은 내용들을 알려주셨다. 너무 받아가기만 한 것 같아 죄송스럽고, 내가 배운 것을 조금이라도 더 전해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해야겠다고 느꼈다.

 


댓글


나꾸승user-level-chip
25. 03. 25. 16:38

아무래도 동탄은 거의 신축인지라 단지내부에서 조경이나 구조 등에 대해서 좀더 유의깊게 살펴보셨군요. 숲님의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