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열기 3주차에 접어들며, 주우이님 강의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을 기반으로 실질적으로 어떻게 단지를 선정하고 비교평가를 수행하는 지에 대해 자세히 예시를 들어주셨는데, 확실히 상세한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해 주시니 더 와닿는 느낌이 들었네요.
어떠한 기준으로 아파트의 가치를 판단하고 비교평가를 하는 사례를 볼 때마다 아직 제가 부족한 점이 많은 것들이 느껴졌지만, 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해주시는 것 같아 정말 유익했습니다.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단계를 6단계로 구분하고, 각각의 과정을 차근히 밟아나가면서 아파트를 선정하기 위해 입지를 평가하는 과정이 정말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입지 평가 위한 중요 요소 5가지(직장/교통/학군/환경/공급)를 기준으로, 개별 아파트마다 평가를 하며 가치와 리스크를 대비할 필요가 있음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기존에 아파트를 평가할 때, 직장이나 교통, 학군, 환경은 대략적으로 인지하고는 있었으나, 공급량은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수치를 기반으로 제시를 해 주신 점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해당 지역 인구수의 0.5% 기준)
이러한 수익률 보고서의 최종 투자 결론에서는 저환수원리를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 생각하고 있는 단지를 대상으로 수익률 보고서 작성하는 과정을 거쳐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주우이님이 말씀하신 말 중에
“벌고 싶은 만큼 일하고, 자영업을 하듯 투자자로서 일하라”
이 말이 와닿았고, 월급쟁이지만 자영업자의 마인드로, 부동산과 맞벌이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부는 자연스럽게 축적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댓글
커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