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레버리지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3기 32조 개똥이]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레버리지

2. 저자 및 출판사: 롭 무어

3. 읽은 날짜: 2023.12.0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2. 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복리의법칙 #게으른백만장자


복리의 법칙으로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으려면 가능한 한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변덕스럽고, 새로운 것을 좇고, 비현실적으로 빨리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것은 복리의 법칙과 반대되는 사고방식이다. 처음에 가장 많은 일을 하면서 가장 적은 성과를 얻는 일은 거부하고,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큰 성과를 얻는 일마 찾아다니는 것은 어리석은 태도다. 그런 사람들은 복리 효과가 빨리 나타날 것 같은 일을 따라간다. 그들은 어떤 일은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포기한다. 포기하고 다시 시작하고, 포기하고 또다시 시작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렇게 되면 복리 효과로 불어나는 것은 고통과 불행, 낮은 자존감뿐이다. 그들은 일이 잘못되면 남을 탓하고, 불평하고, 좌절할 것이다. 이것은 레버리지가 아니다. 시작했다가 중단한 일을 충분히 더 지속했더라면 최선은 아니더라도 좋은 결과를 냈을 것이다. 평균적인 수준에서 장기적으로 한 일은, 단기적으로 잘하다가 포기한 일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대부분의 사람, 특히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은 스스로에게 복리 효과를 얻을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들은 보상을 얻기 직전에 포기하고 방향을 바꾼다.


이처럼 좋은 평판이 퍼져나갈 수 있는 네트워크가 만들어질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행동의 결과, 복리 효과에 따른 지표의 상승과 하락을 볼 수 있다면 어떨까. 실제로는 별로 가시적인 성과가 없던 시점일지라도 지표가 목적지의 4/5 지점을 가리키고 있다면, 당신을 절대로 그 일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모든 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싹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비료를 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과정이 되풀이될수록 복리 효과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버리고 의심하게 된다.


하룻밤 사이에 성공을 이룬 것처럼 보이는사람들은 최대의 복리 효과를 위해 뿌리가 깊이 자리 잡을 때까지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다.


변화에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 인내하고, 배우고, 가장 중요한 것을 지켜라. 복리 효과가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 '최대의 일과 최소의 결과'는 당신이 그 일에 더 오래 머무를수록 '최소의 일과 최대의 결과'로 역전될 수 있다. 최대한 빨리 역전되게 하는 것이 레버리지다.


[Chapter2. 시간과 지식 그리고 파트너십]

#지식


'워런 버핏의 팁'을 검색하면 첫 번째로 타임지의 기사가 뜬다. 이 기사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자신에게 최대한 많이 투자하라. 당신은 당신의 가장 큰 자산이다'라는 문장이다.


어떤 분야든 지식에 투자하라.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당신은 단지 그 지식을 배우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최고의 자산이다. 자신에게 가장 놓은 이자를 지불하라. 자신에게 현명하게 투자하라.


[Chapter4. 펩시 사장을 고용한 스티브잡스]

#실패를되돌리는마지막장치


피드백은 비전을 향한 진행 과정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유일한 방법이자 실패를 되돌릴 수 있는 마지막 장치다. 변화와 혁신을 만드는 올바른 환경은 피드백이 활성화된 조직 환경이다.


[Chapter4. 타인의 가치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라]

#고집부리지말고귀를열어라


피드백을 반복해서 강조하는 이유는 삶을 레버리지 하는 데 피드백 만큼 중요한 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조율하는데 있어서 실무자와 멘토의 피드백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준다. 말했다시피 당신은 모든 것을 알 수 없고 항상 올바른 해답을 발견할 수 없다.


때때로 당신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으며 자신이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모를 수도 있다. 이것을 인정해야 한다. '피드백은 챔피언의 아침 식사'라는 말이 있다. 더 이상 건방 떨지 마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과 적용할 점


1.지난 시간을 돌아보며, 유독 아쉬움이 많이 남는 실패했던 일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내가 충분히 그 일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지 생각해보았다. 내가 하는 일에 조급한 마음과 의구심이 생길 때, 장기적인 관점, 복리의 효과를 떠올리면서 버티자.

2.매일 꾸준히 독서하자.

3.예전 직장에서 팀 회의 때 실장님은 피드백을 매우 강조하셨다. 그 당시 회의 때마다 내 업무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때면, 심적으로 부담이 되었지만 신기하게도 피드백을 반영하면 다음번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이 될 때가 있었고, 나 스스로도 아쉬웠지만 정확하게 인지가 안되었던 부분이 명확해졌었다. 피드백을 받을 때 부담스러운 내 감정을 조절하고, 감사히 받아들이자. 늘 겸손하게 배우는 자세로 노력하며 살자.







댓글


개똥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